[교육철학]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1. 페스탈로찌의 생애와 저작
1) 페스탈로찌의 생애
. 1746년 1월 12일 취리히에서 출생.
. 취리히 대학에 재학 중 애국자 단체에 소속되어 사회운동에 가담함.
.1 769년 같은 단체원이던 안나와 결혼함
. 1771년 노이호프에 농민학교를 세웠으나 실패한 후 사색과 저술생활로 세월을 보냄
. 1798년 프랑스 혁명의 여파가 스위스로 밀려왔을 때 슈탄스에 고아원을 설림, 전쟁고아를 돌봄.
. 그 후 부르크도르프, 이베르돈에 학교를 세워 독자적인 교육방법을 실천하다기 만년에 다시 노이호프로 돌아감.
. 당시의 유럽 사회를 분석하여, 계층간에 존재하는 불평등을 지적하고 이의 시정는 정당한 교육으로만 가능하다 고 주장, 즉 민중에게 바른 지성의 힘을 기르게 하면 민중은 스스로의 힘으로 그들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려 할 것이라 는 입장에서 인간학교의 이상을 제안
. 바른 지성의 힘을 체질화하기 위해 형(形),수(數),어(語)의 개념을 직관적 경험을 통해서 부여해야함을 강조 하면서 도덕적 도야의 근원을 부모와 자식 간의 사랑과 믿음의 관계에 서 찾으면서 생활이 도야한다는 입장 을 역설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인문주의교육][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프뢰벨, 신인문주의교육 국가주의적 교육사상가 피히테
  • 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프뢰벨, 신인문주의교육 국가주의적 교육사상가 피히테 분석Ⅰ. 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1. 유아교육의 체계1) 개념2) 목표3) 내용4) 방법5) 체제6) 자연적 상태7) 사회적 상태8) 도덕적 상태2. 사회교육의 이념1) 전인교육2) 직업교육3) 민중의 역

  • [교육철학]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에 대해
  • 교육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던 그는 어린이들에게 일하는 법을 가르치고, 최소한 바르고 정확하게 말하는 법을 가르쳤다. 이 노이호프의 실험은 재정난으로 6년 후 문을 닫게 되지만 페스탈로치가 벌였던 노이호프의 교육과 활동은 교육사상 가장 큰 계기로 기록될 수 있다.노이호프 빈민학교의 좌절과 재정난 속에서도 페스탈로치는 저술에 몰두하여 『은자의 황혼』, 『라인하르트와 게르트루트』등을 쓰게 된다. 이외에도 『게르트루

  •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의 사상과 교육철학
  • 교육의 중심지가 되었고, 1807년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하게 되었다. 1825년에 그는 이 학교를 떠나 집에서 조용하게 지내면서 자서전 ‘백조의 노래’를 썼다. 저서로는 ‘게이트루트는 어떻게 그 아이들을 가르치나?’, ‘은자의 황혼’등이 있다. 1746년에 태어난 그는 평생을 교육자로 살다가 1827년에 세상을 떠났다.2. 교육사상페스탈로찌 교육 이론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부분은 인간성이다. 즉, 인간성은 모든 사람에게 선천적으로 주어진 것이며, 이

  • 프뢰벨의 유아교육사상
  • 교육의 원리※ 기본사상 - 프뢰벨은 자유주의 교육관에 입각하여 특히 유아에 초점을 두고 자신의 인간교육철학을 전개했다.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찌로 이어지는 자유주의적이고 자연주의적인 교육사상은 프뢰벨로 하여금 강제적이고 인위적인 주지적 교육에서 창조적 자기활동 혹은 놀이의 교육원리를 통한 인간성 교육을 다시 생각하게 하였다. 프뢰벨이 제시한 유아 교육의 원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가. 통일의 원리신과 인간과 자연

  •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연구
  • 교육철학을 확실히 정착시키고자 하였다.프뢰벨(F. W. Frobel 1782~1852)은 자유주의 교육관에 입각하여 특히 유아에 초점을 두고 자신의 인간교육철학을 전개하였다.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로 이어지는 자유주의적이고 자연주의적인 교육사상은 프뢰벨에 이어져 새로운 유아교육철학이 탄생하게 되었다.프뢰벨은 유치원(kindergarten)의 창시자로 독일이 낳은 유명한 교육사상가였다. 그가 사사했던 페스탈로찌에게서 자연발달을, 피히테에게서 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