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영향

4. 페스탈로치학파(미국)의 신교육운동(1860년대 이후)

5. 페스탈로치 교육사상의 장․단점

6. 교육원리

7. 교육방법의 일반원리

본문내용
1. 생애와 저서

(1) 교성이라고 불리는 교육사상가(실천가)이다.
(2) 노이호프시절 : 빈민학교 경영에 실패하였으며, 『숨은 이의 저녁때』를 지었다. 또한 인간계발과 사회개조를 설명한 교육소설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를 저술하였다.
(3) 슈탄츠시절 : 고아원을 경영하여 많은 효과를 거두었으나 6개월 후에 폐쇄되었다.
(4) 부르크도르프시절 : 고성을 빌려 학교를 설립, 아동의 정신력 계발과 직관교수법을 실 시했다. 『직관의 ABC』, 『어머니의 책』, 『게르트루트는 어떻게 그 아이들을 가르치는가』등을 저술하였다.
(5) 이페르텐시절 : 고성에 학교를 설립, 1835년까지 20년간 교육한 전성시대로 『나의 운 명』 및 『백조의 노래』를 저술하였다.


※페스탈로치의 비문내용
1746년 1월 12일 쮜리히(Zurch)에서 나서 1827년 2월 17일 부르크루푸트(Gertrud)에서는 민중의 설교자. 슈탄츠에 있어서는 고아의 아버지. 부르크도르프(Burgdorf)와 뮌헨부흐체(Mu-nchenbuchsee)에서는 국민학교의 창설자. 이페르텐(Iferten)에서는 인류의 교육자. 인가! 기독교인! 시민! 모든 것을 남을 위하여. 나를 위하여 한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그의 이름에 영광 있으라!


2. 교육사상

(1) 교육의 본질 : 인간자연의 본성을 계발하는 데 있으며, 모든 교육활동은 인간본성의 구 체적 전개를 조장하는 데 집중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2) 교육목적 : 인간정신의 내면력을 Head(머리․정신), Heart(가슴․심정), Hand(손․기 술), 즉 3H로 구분하여 이들의 조화적 발달을 도모하고 인간개혁을 통한 사회개혁을 목표로 하였다. 특히 심정(도덕)을 강조하였다.
(3) 교육방법 : 활동주의․자연주의․개발주의․실사물과 경험에 의한 직관교육(교수)을 실 시하고, 노작교육에 의한 기능의 훈련을 중시하였다.

☞1) 직관교수의 원칙 : 수, 형, 어의 3요소
2) 직관이라는 말은 주로 감각기관을 통한 경험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즉 아동들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 아동중심주의-프뢰벨
  • 사상가들은 어떤 사람이 어떤 주장을 하였는지 많이 헷갈리지만 프뢰벨만은 아동중심사상이라는 것을 확실히 기억에 새길 수 있었다. 1학기 때에도 교직과목을 들으면서 프뢰벨에 대해서 배웠었는데 이렇게 프뢰벨만을 주제로 하여 글을 쓰려니 약간 부담이 되긴 한다. 루소와 페스탈로치를 이어 아동중심교육사상을 주장한 프뢰벨. 유치원의 창시자인 그의 사상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그의 생애부터 살펴보고자 한다. ☀생애☀1782년 4월 21일, 독일

  • 소극 교육 레포트
  • 가지 소질과 능력을 구비하고 있으며 둘째, 인간은 호의를 가진 존재이다. 셋째, 인간은 자기 자신을 확장해 가는 존재이다. 인간은 자기의 가능성을 확대해가며 자립 능력을 획득해 가는 존재라고 하였다. *Reference*박준영 외 5명, 2003, 「교육사상이 이해」, 형설출판사, p. 129.김윤섭 ․ 김수동공저, 1998, 「교육학 개론」, 양서원, p.26-27.김수동, 2000, 「인간교육이론」, 책사랑, p.387-400.정찬주 외 2명, 1999,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p236-238.

  • 프뢰벨 Frobel
  • 교육가이며 유치원의 창시자.1782년 오베르바이스 바하(Oberweis bach):19세기 낭만주의적 시대배경에서 태어남.영유아를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존재로 보는프뢰벨(Friedrich Frobel)의 유아교육 철학은 페스탈로치의 영향을 받아 유아교육을 중시아이들은 자기활동인 놀이를 통해 인간의 본성을 신장시키는 것이며, 놀이도구는 그 중요한 매체라고 주장.프뢰벨은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해서 영유아도 눈떠야 하며, 자연을 통해서 그 아름다움의 요구가 충

  • [교육] 좋은 교사와 좋은 학생이란 무엇인가 -철학자의 교육사상을 바탕으로
  • 좋은 교사와 좋은 학생이란 무엇인가-철학자의 교육사상을 바탕으로-인간과 교육 좋은 교사와 좋은 학생이란 무엇인가- 철학자의 교육사상을 바탕으로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좋은 교사란1) 플라톤2) 루소3) 페스탈로치2. 좋은 학생이란1) 플라톤2) 소크라테스3) 다산 정약용4) 헤르바르트Ⅳ. 결론Ⅰ. 서론우리 조는 좋은 교사와 좋은 학생 이라는 주제에 대해서 각자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교사상과 학생상을 이야기해 보았다. 혼혈 아동의

  • 페스탈로치 레포트
  • 교육에서 도덕적 힘의 도야는 가정에서 어머니와 자녀와의 인간관계로부터 형성되는 사랑과 감사, 신뢰 그리고 순종의 덕목이 그 기초가 된다. 페스탈로치는 도덕적 힘의 도야를 통해 하나님에 대한 믿음으로 발전되고 이는 윤리적 행동을 자극한다고 하였다. 이런 점에서 가정이야말로 인간성이 도야되는 인간교육의 중요한 장소라고 볼 수 있다.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의 기본원리는 자연에 따라 교육한다는 것으로 세 힘의 도야방법도 모두 자연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