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 Frobel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프뢰벨
(Frobel)
프뢰벨(F.W.A. Frobel) 의 교육사상
목차
프뢰벨(Friedrich Frobel)소개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구재료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및 원리
프뢰벨의(F.W.A. Frobel) 은물 [恩物, gifts]
1~10 은물 소개
은물 동영상 1(은물은?),
은물 동영상 2(아기돼지 삼형제)
프뢰벨 프로그램에서 교사 및 부모의 역할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프뢰벨(Friedrich Frobel)
독일의 교육가이며 유치원의 창시자.
1782년 오베르바이스 바하(Oberweis bach):
19세기 낭만주의적 시대배경에서 태어남.
영유아를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존재로 보는
프뢰벨(Friedrich Frobel)의 유아교육 철학은
페스탈로치의 영향을 받아 유아교육을 중시
아이들은 자기활동인 놀이를 통해
인간의 본성을 신장시키는 것이며,
놀이도구는 그 중요한 매체라고 주장.
프뢰벨은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해서
영유아도 눈떠야 하며, 자연을 통해서
그 아름다움의 요구가 충족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프뢰벨 프로그램에서 성장하는 영유아는 자기주도적 의지를 가진 존재며,
교사가 지식을 가르치는 것은 영유아의
자기주도적 탐구심을 억제하는 것이므로 영유아가 스스로 길을 찾아가도록 인도해야 한다.
영유아는 자연을 통해서 신의 섭리와 우주의 원리를 깨달을 수 있으므로,
교구는 자연물로써 자연을 형상화해서
만들어져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교육사상
  • 프뢰벨로 이어지는 낭만적 자연주의 교육관은 근대 교육사상의 기초를 이루었다. 다음에서는 유치원의 창시자인 프뢰벨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2. 프뢰벨(F. W. Frobel)의 생애(1782~1852) 1782년 독일 튀링겐 지방의 오버마이스바하에서 태어난 프뢰벨은 1799년 예나 대학에 입학하여 2년간 수학하였다. 1805년에는 프랑크푸르트로 가서 건축기사가 되려고 하였으나 우연한 기회에 페스탈로치의 제자인 그루너(G. A. Gruner)를 알게 되어 학교 교사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프뢰벨(Frobel)도 Pestalozzi의 학교를 방문하게 된다. ② 교육사상Pestalozzi는 교육사상에 있어서 일면 Rousseau의 자연주의, 직관주의영향을 받으면서도 Rousseau에게서 볼 수 있는 합리주의적인 경향은 볼 수 없고 오히려 종교적 심정의 도야, 모성애에 의한 유아의 교육을 중시하고 신인문주의 주정적인 면을 잘 나타내고 있다. 뿐만아니라 그는 단순한 교육사상가로서만 그치지 않고 교육의 실천을 통하여 스스로의 교육이론을 구체화했다는 점에서 Rousseau와

  • 신인문주의 시대의 교육
  • 프뢰벨(Fr. W. A. Frobel, 1782~1852)(가) 생 애독일의 교육학자이자, 유치원(Kindergarten : 킨더가르텐)의 창시자이며, 인간주의적 교육관에 기초해 유아교육사상을 집대성한 프뢰벨(Frobel, 1782-1853)은 1782년 4월 독일 튀링겐, 오버바이스바흐에서 루터파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프뢰벨은 생후 9개월 만에 어머니의 죽음으로 쓸쓸하고, 외로운 유년기를 지내며 사색과 명상을 즐기는 소년으로 자랐다. 1796년에 프뢰벨은 아버지의 뜻에 따라 살림관이 되기 위해 도

  • 자연주의 교육사상
  • 자연주의 교육사상에 관한 레포트목차1. 자연주의 교육사상(自然主義的敎育, education in naturalism)이란?2.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 ∼ 1778)의 교육사상1) 생애2) 업적3) 사상4) 사회계약론(社會契約論)5) 과학 예술론(科學 藝術論)6) 인간 불평등 기원론(人間不平等起源論)7) 에밀(Emile)8) 루소와 시민 혁명3. 페스탈로치(Johann H.Pestalozzi, 1746 ∼ 1827)의 교육사상1) 생애2) 업적3) 사상4) 노작교육(勞作敎育)4. 프리드리히 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obel,

  • [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
  • 프뢰벨(Frobel)도 Pestalozzi의 학교를 방문하게 된다. (2)교육사상Pestalozzi는 교육사상에 있어서 일면 Rousseau의 자연주의, 직관주의영향을 받으면서도 Rousseau에게서 볼 수 있는 합리주의적인 경향은 볼 수 없고 오히려 종교적 심정의 도야, 모성애에 의한 유아의 교육을 중시하고 신인문주의 주정적인 면을 잘 나타내고 있다. 뿐만아니라 그는 단순한 교육사상가로서만 그치지 않고 교육의 실천을 통하여 스스로의 교육이론을 구체화했다는 점에서 Rousseau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