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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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페스탈로찌는 스위스에서 태어나 어릴 때부터 신앙심이 깊어 빈민교육의 꿈을 품게 된다. 그는 대학교 시절 전 유럽을 매혹시킨 루소의 “에밀”을 보고 큰 감명을 받았으나 당국에서 비 기독교적인 금서로 규정하고 책의 출간을 금지하자 페스탈로치는 애국단이라는 진보투쟁 학생 단체를 만들어 활동하다 감금되게된다. 거기서 대학공부에 회의를 느낀 페스탈로찌는 대학을 그만두고 농장에 견습생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거기서 쌓은 경험을 이용하여 농장을 경영하지만 척박한 환경 탓에 실패하고 만다. 그 인행의 쓴 잔을 마시고 그는 비로소 농민, 빈민에 대하여 구제대책을 적극적으로 세우게 된다. 노이호프에서 첫 번째 빈민사업을 시작한 그는 아이들의 개성을 관찰 하였으며 그것은 교육사상을 정립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그러나 경제적 어려움으로 첫 번째 빈민학교를 그만 둔 페스탈로치는 종교적인 방향으로 좀 더 의지하게 되었고 그러한 상황 속에 나온 첫 서적이 <은자의 황혼>이다. 은자의 황혼은 그의 신앙심을 바탕으로 인간의 교육방법에 대하여 역설하고 있는 작품이다. 후에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불후의 교육소설,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 그의 근본적인 철학적인간학적 사상이 담긴<인류발전에 있어서 자연의 운행에 대한 나의 탐구> 교육방법에 대한 독자적인 견해를 전개한<게르트루트는 어떻게 그의 아이들을 가르치는가>등이 있다.
2. 교육관
˙자발성의 원리: 바른 지성은 인간에게 내재하는 자발성을 이끌어 냄으로써 가능하다고 생각.
˙사랑과 조화의 원리: 자발성은 가정에서 부모와 자식간의 사랑과 믿음에서 나옴.
˙인간교육: 인간의 본성을 동물적, 사회적, 도덕적 단계로 구분하여 인간에게 필요한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전을 이끌어냄.
3. 교육목적
페스탈로치의 교육의 목적은 창조주에 대해서는 신이 주신 인간성의 여러 능력을 완성시켜서 양심적 행동과 봉사를 할 수 있게 하는 일이며, 사회에 대해서는 사회의 유용한 일원으로서 자주독립의 정신을 주는 일 그리고 개인에 대해서는 교육은 행복을 주는 일이었다. 심신이 함께 건전한 상태로 키우는 교육은 유, 소년기의 습관에서 달성되는 것이지만, 이것은 빠른 시기에 행해야 한다
4. 교육내용
1) 삼육론(三育論): "머리·가슴·몸"을 고루 도야하여 하나의 인격으로 키워내는 것. 즉, 지육·덕육·체육의 조화적 발전.
① 머리/가슴/몸 ② 수/형/어 ③ 직관·언어·사고의 삼위일체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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