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팔랑개어장놀이), 사례(우리 집에 왜 왔니),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다방구놀이), 사례(돼지씨름),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고무줄놀이), 사례(그림자밟기), 전통놀이 사례(깡통차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팔랑개어장놀이)
1. 개요
2. 특징
3. 놀이 기구
Ⅱ.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우리 집에 왜 왔니)
Ⅲ.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다방구놀이)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Ⅳ.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돼지씨름)
Ⅴ.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고무줄놀이)
1. 지도 장소
2. 준비물
3. 규칙
4. 유의점
5. 효과
Ⅵ.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그림자밟기)
1. 인원
2. 방법 및 활동 내용
Ⅶ.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깡통차기)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팔랑개어장놀이)
1. 개요
팔랑개어장놀이는 경상남도 거제시 옥포동 파랑포 마을에서 풍어를 빌며, 마을 공동으로 고기잡이 하는 세시풍속 놀이로서, 예부터 이 지방에서 내려오는 배신굿과 풍신제를 변형한 독특한 민속놀이 마당이다.
파랑포는 임진란 때 첫 승첩을 거둔 옥포만 동북쪽에 자리한 전형적인 조그마한 어촌 마을로 잔잔한 물결이 팔랑팔랑 포말거린다 하여 파랑포, 팔랑포라는 지명 유래와 옥포대첩 때 패잔한 왜놈 병사 여덟 명이 도망가 편안히 보낸 마을이라 하여 팔랑포라 하는 이야기도 구술설화로 전해 오고 있다.
조선조 태조 1년(1392년)에 능포를 중심으로 옥포(파랑포) 등 포구에서 임금님께 진상을 올리는 궁조어장으로 지정되어 신선한 고기(대구, 청어)를 잡을 때, 어부들의 능률을 올리기 위한 목적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2. 특징
이 어장놀이는 어느 특정한 날을 정해하는 놀이가 아닌 일상적인 어로작업에서 파생된 놀이이다. 이 놀이의 특징은 예부터 30여 가구의 조그마한 어촌 마을로 많은 남정네들이 바다로 고기잡이 나가 풍랑으로 돌아오지 않자 그 일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은 부녀자뿐으로 놀이의 구성에서도 아낙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모든 작업이 그러하겠지만 특히 고기잡이는 힘든 잔손질과 철 따라 바뀌는 어구를 손질하기 때문에 마을 사람들이 공동으로 어구를 손질하는 날을 정하여 마을을 돌며 흥겨운 가락으로 사람을 불러 모아 작업의 흥을 돋우고 능률을 올리며, 이 때 선주는 음식과 술을 준비하여 풍어와 마을의 안녕을 비는 풍어제를 지낸 후 어부들과 주민들이 신명나는 한마당을 벌이며 고기잡이로 들어간다.
그리고 고기잡이 나간 배가 만선기를 꽂고 돌아오는 날 어부들을 반기며 춤을 추고 만선의 기쁨을 노래로 하면서 이 놀이가 끝난다.
3. 놀이 기구
통구멩이배, 그물, 도리깨, 가래, 그 외 어구
Ⅱ.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우리 집에 왜 왔니)
-모둠별로 두 패씩 짝을 짓는다(모둠별로 6~7명).
-두 패가 각각 일렬횡대로 옆 사람과 손을 잡고 서로 마주보고 선다.
-가운데 부분에 선을 긋고 자기 진영의 위치를 확실히 한다.
-두 패에서 한 명씩 나와 가위바위보를 하여 공격할 편을 정한다.
-수비편은 “우리 집에 왜 왔니? 왜 왔니? 왜 왔니?”라고 노래를 부르며 모두 앞으로 나아간다. 이때 공격편은 뒤로 물러선다.
-이어서 공격편이 앞으로 나가면서 “꽃 찾으러 왔단다 왔단다 왔단다.”라고 역시 모두 앞으로 나아가면서 수비편에 맞서서 노래 부른다.
-수비편에서 앞으로 나아가면서 “무슨 꽃을 찾으러 왔느냐 왔느냐?”라고 노래한다.
-공격편은 이때 수비편 중 한명의 이름을 노래 가락에 넣어 불러 세운다. “○○꽃을 찾으러 왔단다 왔단다.”
- 참고문헌
-
- 강신일 외 1명(2000), 청양 지역 민속놀이에 관한 조사, 공주대학교
- 권선자(2007),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위한 고무줄놀이의 학습단계 개발, 서울교육대학교
- 류정숙(2010), 거제 칠진농악의 교육적 활용방안 연구, 진주교육대학교
- 박성중(2011), 대집단 전통놀이가 유아의 기초체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 양희원(2004), 놀이가 초등학교 학생의 비만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 이순배(2010), 레크리에이션과 민속놀이, 교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필요성, 미술감상의 절차,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효과,평가관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제언
- [체육사] 서양체육사
- 스포츠와 경제 레포트
-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 신체연기론] 연극의 정의 고찰과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생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사상,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연기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 워크샾 분석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 뉴스포츠의 정의와 종류
- [안무와 즉흥이란] 안무와 즉흥이란 무엇인가
- [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와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색채구성 원리,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