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팔랑개어장놀이), 사례(우리 집에 왜 왔니),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다방구놀이), 사례(돼지씨름),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고무줄놀이), 사례(그림자밟기), 전통놀이 사례(깡통차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팔랑개어장놀이)
1. 개요
2. 특징
3. 놀이 기구

Ⅱ.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우리 집에 왜 왔니)

Ⅲ.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다방구놀이)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Ⅳ.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돼지씨름)

Ⅴ.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고무줄놀이)
1. 지도 장소
2. 준비물
3. 규칙
4. 유의점
5. 효과

Ⅵ.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그림자밟기)
1. 인원
2. 방법 및 활동 내용

Ⅶ.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깡통차기)
1. 준비물
2. 놀이인원
3. 놀이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팔랑개어장놀이)

1. 개요

팔랑개어장놀이는 경상남도 거제시 옥포동 파랑포 마을에서 풍어를 빌며, 마을 공동으로 고기잡이 하는 세시풍속 놀이로서, 예부터 이 지방에서 내려오는 배신굿과 풍신제를 변형한 독특한 민속놀이 마당이다.
파랑포는 임진란 때 첫 승첩을 거둔 옥포만 동북쪽에 자리한 전형적인 조그마한 어촌 마을로 잔잔한 물결이 팔랑팔랑 포말거린다 하여 파랑포, 팔랑포라는 지명 유래와 옥포대첩 때 패잔한 왜놈 병사 여덟 명이 도망가 편안히 보낸 마을이라 하여 팔랑포라 하는 이야기도 구술설화로 전해 오고 있다.
조선조 태조 1년(1392년)에 능포를 중심으로 옥포(파랑포) 등 포구에서 임금님께 진상을 올리는 궁조어장으로 지정되어 신선한 고기(대구, 청어)를 잡을 때, 어부들의 능률을 올리기 위한 목적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2. 특징

이 어장놀이는 어느 특정한 날을 정해하는 놀이가 아닌 일상적인 어로작업에서 파생된 놀이이다. 이 놀이의 특징은 예부터 30여 가구의 조그마한 어촌 마을로 많은 남정네들이 바다로 고기잡이 나가 풍랑으로 돌아오지 않자 그 일을 대신할 수 있는 것은 부녀자뿐으로 놀이의 구성에서도 아낙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모든 작업이 그러하겠지만 특히 고기잡이는 힘든 잔손질과 철 따라 바뀌는 어구를 손질하기 때문에 마을 사람들이 공동으로 어구를 손질하는 날을 정하여 마을을 돌며 흥겨운 가락으로 사람을 불러 모아 작업의 흥을 돋우고 능률을 올리며, 이 때 선주는 음식과 술을 준비하여 풍어와 마을의 안녕을 비는 풍어제를 지낸 후 어부들과 주민들이 신명나는 한마당을 벌이며 고기잡이로 들어간다.
그리고 고기잡이 나간 배가 만선기를 꽂고 돌아오는 날 어부들을 반기며 춤을 추고 만선의 기쁨을 노래로 하면서 이 놀이가 끝난다.

3. 놀이 기구

통구멩이배, 그물, 도리깨, 가래, 그 외 어구

Ⅱ.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우리 집에 왜 왔니)

-모둠별로 두 패씩 짝을 짓는다(모둠별로 6~7명).
-두 패가 각각 일렬횡대로 옆 사람과 손을 잡고 서로 마주보고 선다.
-가운데 부분에 선을 긋고 자기 진영의 위치를 확실히 한다.
-두 패에서 한 명씩 나와 가위바위보를 하여 공격할 편을 정한다.
-수비편은 “우리 집에 왜 왔니? 왜 왔니? 왜 왔니?”라고 노래를 부르며 모두 앞으로 나아간다. 이때 공격편은 뒤로 물러선다.
-이어서 공격편이 앞으로 나가면서 “꽃 찾으러 왔단다 왔단다 왔단다.”라고 역시 모두 앞으로 나아가면서 수비편에 맞서서 노래 부른다.
-수비편에서 앞으로 나아가면서 “무슨 꽃을 찾으러 왔느냐 왔느냐?”라고 노래한다.
-공격편은 이때 수비편 중 한명의 이름을 노래 가락에 넣어 불러 세운다. “○○꽃을 찾으러 왔단다 왔단다.”
참고문헌
- 강신일 외 1명(2000), 청양 지역 민속놀이에 관한 조사, 공주대학교
- 권선자(2007), 효과적인 협동학습을 위한 고무줄놀이의 학습단계 개발, 서울교육대학교
- 류정숙(2010), 거제 칠진농악의 교육적 활용방안 연구, 진주교육대학교
- 박성중(2011), 대집단 전통놀이가 유아의 기초체력에 미치는 영향, 대구가톨릭대학교
- 양희원(2004), 놀이가 초등학교 학생의 비만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 이순배(2010), 레크리에이션과 민속놀이, 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년간 월간 주간 교육계획안
  • 놀이를 통한 인사굿을 손뼉으로 치며 인사를 한다②오늘은 휘모리 장단을 배워보고 저번 시간에 배운 전래동요에 맞추어 놀이를 할 것을 이야기 한다③장구 사용시 유의점과 교사와의 약속을 다시 한번 이야기 한다안녕 안녕 안녕하세요-함부로 굴리면 안돼요-조심조심 들어요-이야기를 할 때 소리내지 않아요-선생님이 손을 들면 멈추어요5분전개활동 Ⅰ①저번 시간에 배운 부호 정간보를 하나씩 복습한다이것의 이름이 무엇이죠?어떻게 소

  • 유아전래놀이교육의 적용 ; 전래놀이교육의 유형과 필요성 분석
  • 개념으로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모든 놀이를 말하며, 고대로부터 일반적으로 행해지면서 민간에 의해 전승되어 오는 여러 가지 놀이로서 전통성, 역사성, 고유성, 지속성을 지니는 놀이이다(김종필, 2005). 전래라는 뜻은 국어대사전에 ‘전하여 내려옴, 또는 외국에서부터 전하여 들어옴’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따라서 전래놀이는 외래놀이 중에서 우리나라 놀이화된 놀이까지를 포함한다(김영주 외, 2002).전래놀이에는 전통놀이와 민속놀이가 포함

  • [만4세보육일지-1학기]만4세 1학기 보육일지(평가인증 통과한 공공형 어린이집 교사)
  • 그림자 맞추기:-그림자 카드를 가운데에 놓고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사람부터 뒤집어서 카드를 맞추어 보았음.돋보기로 우리 반 살펴보기:-돋보기를 들고 다니며 우리반 이곳 저곳을 살펴보며 돌아다니며 활동하였음. 루페를 사용해서 목에 걸고다니기도 함.‘인사합시다’노래 부르며 친구와 인사해요:-cd를 넣고 노래를 틀어서 노래를 들으면서 친구와 활동함. 인형을 손에 끼우고 인사하는 놀이를 함.여러가지 악기가 있어요

  • 모둠 놀이 100가지
  • 개(1)디비디비딥분장하기야구 놀이전달 놀이3암호 찾기킴스 놀이아이엠 그라운드파도타기엄지 세워 때리기4발 묶고 달리기보물 찾기말뚝박기(말타기)다리셈 놀이가마타기5포수놀이칠교놀이멍멍이 박수신발 뺏기왕대포6앉은뱅이술래잡기용호쌍륙수학박사왕자와거지(묵찌빠)낱말 맞추기7산가지 따먹기여러가지말놀이이구동성원형 줄다리기그림자 놀이8우리집에 왜왔니?고․백․점프수염떼기친구 이름 3행시물머금고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생태교육프로그램
  • 놀이무,배추적결명자차1입춘:봄으로 접어듬을 알림우수:추위가 풀리고 봄기운이 나서 기러기들이 추운나라로 날아가는 때설(1월1일)한해가 시작되는 날로 차례,성묘,복조리매기,문배,머리카락태우기야광귀쫓기, 윷놀이,제기차기팽이치기,썰매,자치기,지신밟기,연날리기떡국,강정,약과정월대보름(1월15일)새해처음으로 달이 가장큰때, 한해의 풍요와안녕,무병을기원달집태우기,귀밟이술먹기,지신밟기,쥐불놀이, 더위팔기,줄다리기,답교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