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수-학습지도안(우리고장의 전통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5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단원명

Ⅱ. 단원설정의 이유

Ⅲ. 단원의 목표

Ⅳ. 단원의 지도계획

Ⅴ. 단원의 계열

Ⅵ. 단원지도상의 유의점

Ⅶ. 단원의 평가계획

Ⅷ. 교재연구

Ⅸ. 학급의 실태

Ⅹ. 단원 학습의 실제
본문내용
단원설정의 이유

이 단원은 고장에 전해오는 민속놀이와 옛이야기, 민요 등을 알아보고 직접 체험해 보며, 고장의 문화생사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여 전통문화에 친숙해지고 전통문화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단원이다. 현대는 빠르게 발전해가고 변해가고 있으며 점점 우리 문화가 소외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발달장애 아동의 교육은 그 초점이 개인생활과 가정생활에서의 자립에 맞추어 지다 보지 우리 고장의 문화 나아가 우리나라의 문화에 대한 학습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실제적으로 교과서 분석 결과 국민공통교육과정에서는 우리문화와 전통에 관한 내용이 3학년부터 6학년까지 그 내용이 점점 확장․심화되고 있는 반면 기본교육과정에서의 우리문화와 전통에 관한 내용은 2단계 바른 생활의 「즐거운 명적」, 3단계 「조상의 슬기」만 있을 뿐이다.
우리전통과 문화는 우리나라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었으며 우리나라를 기본적인 토대이고 우리나라는 하나로 연결시키는 연결고리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전통과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는 것은 우리나라에 대한 자긍심을 가지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가치와 태도를 가진 민주시민이 되는 것의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고장의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고장의 일원으로서 고장이란 소사회에 통합되는 한 방법이며 과정임으로 발달장애아동의 궁극적인 목표인 사회통합을 위해서도 이 단원 중요하다..그리고 따라서 발달장애 아동들도 우리나라의 역사적 전통과 문화의 특수성에 대해 깊이 이해하는 것에는 못 비쳐도 최소한 우리나라의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우리나라 고유명절이나 민속놀이, 고장의 전통문화행사 등에 직접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기복적으로 아동들이 주위에서 쉽게, 그리고 많이 접한 민속놀이에 대해서 학습하고 민속놀이도구를 직접 탐색하고 조작하면서 활동을 해 봄으로써 민속놀이에 대해 더 알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도구를 직접 만들거나 민속놀이 대회를 열어 아동의 흥미를 유발하고 민속놀이에 대한 경험의 폭과 깊이를 넓이도록 한다. 그리고 옛이야기 듣기, 민요, 전래동요 감상하고 따라 불러보기 활동을 통하여 그것에 친숙해지도록 하고 나아가 조상의 감정과 정서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통사회교재연구] 공통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안
  • 사회과의 통합적 성격 )ㄴ. 인간과 자연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장소에 따른 인간 생활의 다양성을 파악하며, 고장 지망 및 국토 전체와 세계 여러 지역의 지리적 특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 인간과 공간 )ㄷ. 각 시대의 특색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역사적 전통과 문화의 특수성을 파악하여 우 리 문화와 민족사의 발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며, 이를 바탕으로 인류 생활의 발달 과정과 각 시대의 문화적 특색을 파악한다.( 인간과

  • 지리과 교수법 레포트
  • 교수․학습의 이론적 배경의 방법(1) 의의학교에서 교사가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좋은가’에 대한 여러 가지 방법이 제시되어 왔으나 해방 이후 우리 나라에 도입되어 지리 교육에 영향을 준 몇 가지 학습 방법을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프로젝트학습1) 연혁프로젝트 학습법은 한국전쟁 후 한국 재건을 위한 미국의 각종 원조사업 가운데에 들어 있던 교육원조 프로그램의 하나로 교수법을 개선하려는 방법이었다. 미국교육사절단이 수차에 걸쳐

  • [사회과 교육] 초등사회 3학년 1학기 3단원 -우리고장의 중심지
  • 고장의 지금 모습을 학습하기에 적합하도록 구성되었다.- 2학기에서는 교육과정에서의 ‘고장 생활의 변화’ 라는 부분을 두 개의 단원으로 분류하여 넣었다. 처음에는 교과서의 단원명만을 보고 1,2단원의 연계성에 비해 3단원이 너무 동 떨어진 것이 아닌가 할 수 있지만 이 역시 교육과정과 비교해보면 같은 맥락상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교과서에서의1. 고장 생활의 변화2. 우리 고장의 전통문화는 모두 교육과정의 ‘(3) 고장 생활의 변화’에

  • 국제화 수업 선도교사제 운영계획서 우리 문화역사 알리기 국제화 수업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신장
  • 사회과 중심 우리 문화 역사 알리기 국제화 수업 전개  사회과 중심 우리 문화 역사 알리기 국제화 교수 학습 과정안 개발 사회과 중심 우리 문화 역사 알리기 국제화 수업 공개 및 분석 연구(수업) 활동 과제 실행 운영과제 2사회과 중심 우리 문화 역사 알리기 국제화 수업 자료 개발  사회과 중심 우리 문화 역사 알리기 국제화 수업 자료 개발 개발한 국제화 수업 자료 피이드 백 및 일반화 (cge 탑재) III. 연구의 실행연구(수업) 활동 과제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학습자 스스로 만든 다양하고 창의적인 지식이 학습자에게 좀 더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지식이 될 수 있다.최종적으로 학생들은 체험을 통한 실질적 수업을 통해 다양한 능력을 배양하고 이러한 능력들은 학생들이 변화된 사회를 살아갈 수 있는 시민성을 함양할 수 있다.본 연구를 수행한 우리 조의 구성원들 또한 사회과 수업에 대한 끊임없는 고찰과 토론을 통해 더욱 진보한 사회 수업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Ⅰ. 들어가며이 연구의 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