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중심 평생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개인중심평생교육방법
목차
01 도제식 교육방법
02 멘토링
03 e-learning
04 코칭
05 CAI 교육방법
목차
01 도제식 교육방법
02 멘토링
03 e-learning
04 코칭
05 CAI 교육방법
1) 도제식 교육방법
교육자(도장인)와 도제와의 관계가 인격적 관계
기술교육과 인간교육이 병행하여 이루어짐
장래의 지위를 보장하는 교육
2) 도제학습의 절차
시연단계: 특정 사회집단에서 필요한 실제 과제의 문제해결 과정을 전문가가 시범을 보이는 단계
기교수적 도움의 단계: 문제해결을 위한 인지적 틀을 제시하는 단계
교수적 도움의 중지단계: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단계
목차
01 도제식 교육방법
02 멘토링
03 e-learning
04 코칭
05 CAI 교육방법
멘토링(mentoring)의 유래
고대 그리스의 시인 ‘호메로스’의 작품 <오디세이>에 서 유래됨.
오디세우스가 트로이로 전쟁을 나가기 위해 자신과 가장 친한 친구
‘멘토(Mertor)’에게 아들 텔레마쿠스의 교육을 맡기게 된다.
오디세이가 전쟁에서 돌아오기까지 무려 10여 년 동안 멘토는 왕자의 보호자, 친구, 선생, 조언자,때로는 아버지로서 필요한 상담과 충고를 하여 왕자가 왕국을 잘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하였다.
이후 멘토라는 이름은 지혜와 신뢰로 한 사람의 인생을
이끌어주는 지도자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Russell & Adams, 1997)
호메로스
1) 멘토링의 개념
멘토(mento)
회사나 업무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후배 또는 같은 조직의 구성원멘티(mentee)를 1:1로 전담하여 지도, 조언하면서 실력과 잠재력을 개발·성장시키는 활동
멘토링은 멘토와 멘티 간의 파트너십이므로 권리와 의무가 존재함
멘토는 역할모델이며 멘티를 후원, 보호하며
교육, 격려하며 상담과 조언, 정보제공을 함
- 멘티는 멘토를 존경하고 인정하며 정보제공, 아이디어 개발, 업무분담의 역할을 함
1) 멘토링의 개념
크람 (Kram, 1983)
경력 기능
심리사회적 기능
멘토가 후원, 소개, 지도, 보호 등의 경력기능과 함께
역할모델이 되어 상담과 친밀한 인간관계를 통해
심리사회적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았다
2) 멘토링의 기능
정희선 (2001)
경력 기능
심리사회적 기능
역할모형 기능
▶후원
▶노출 및 소개
▶지도
▶보호
▶ 도전적인
업무부여
▶역할모형
▶수용 및 지원
▶상담
▶우정
: 크람의 연구모형 보완
2) 멘토링의 기능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으 도움이 되었습니다.
  • 62591***
    (2020.06.26 16:29:33)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요인에 대해 설명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요인에 대해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요인1) 목적 및 목표의 설정2) 교육계획의 수립3) 수업의 원천분석4) 수업내용의 유형설정2.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요인1) 지능지수 및 발달단계의 파악2) 인지적 유형의 조사3) 동기 및 흥미수준의 파악4) 적정수준의 불안정도 파악5) 내적 및 외적 통제권의 소재분석3. 지역사

  •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절차(과정)
  •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절차(과정)목차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절차(과정)1) 교육욕구의 진단2) 개인중심 평생교육의 위한 목표설정(개인학습목표)3) 학습경험의 형태 설계(방법론과 내용)4) 학습결과의 평가 및 개인학습 욕구의 재진단* 참고문헌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절차(과정)개인중심의 평생교육방법으로 학습활동을 설계 ․ 경영하는 과정으로서의 평생교육의 절차는 욕구의 진단, 목표의 설정, 경험의 설계, 실행, 그리고 결과의 평

  •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 교수-학습의 설계
  •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 교수-학습의 설계목차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 교수-학습의 설계1) 교사의 역할가. 수업의 일반적인 교수법 결정하기나. 학습될 내용을 선정하고, 학습을 위해서 자료와 그것이 정렬되는 방법을 선택하기다. 가용한 시간에 다루어질 자료의 양을 결정하기라. 학습자들이 자료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에 대한 방법을 결정하기2) 학습 단계1. 1단계 - 놀이2. 2단계 - 구조화된 놀이3. 3단계 - 이해4. 4단계 - 숙달3) 방법의 결정4

  • 개인중심 평생교육학습법
  • 개인중심 평생교육학습법목차*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Ⅰ. 독서법Ⅱ. 도제식 학습법Ⅲ. 계약학습Ⅳ. CAI & CBEⅤ. 프로그램 학습법* 참고문헌*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개인중심 평생교육은 삶의 교육이 이루어지는 사회체계 속에서 삶을 영위하는과정에서 새로운 삶의 지혜를 깨달으며 지식을 흡수하는 개인의 학습 형태를 총칭하는 것이다(권이종, 2003: 87). 개인학습방법은 학습자 개인 중심의 교수기법으로, 말 그대로 교수의 대상이 집단이 아

  •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의 교수 단계
  • 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의 교수 단계목차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의 교수 단계1) 학습 사이클을 성인 교수에 적용하기2) 교수3) 가르치기4) 성인학습에서의 문제듥* 참고문헌개인중심 평생교육방법의 교수 단계능동적인 학습을 통한 학습자들의 학습에 관한 교사의 관심과 행등(활동)이 따르는 경험에 대한 비판적인 반성의 증진은 네 가지 주요 관점을 강조하게 되고, 각각은 교수-학습 활동과 관련된다.학습자들은 스스로 자료를 직접적으로 대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