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 교육적 효과, 명칭,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 놀이규칙, 놀이지도,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 놀이자료,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와 기회비용, 브레인스토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의 교육적 효과

Ⅲ.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의 명칭

Ⅳ.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의 놀이규칙
1. 승부방법
2. 놀이규칙

Ⅴ.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의 놀이지도
1. 준비물
2. 놀이방법
3. 놀이기구

Ⅵ.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의 놀이자료
1. 단계별 윷놀이 자료
2. 제작 방법
3. 활용방법 및 효과

Ⅶ.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와 윷
1. 장작윷
2. 밤윷
3. 산윷(보습윷)

Ⅷ.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와 기회비용

Ⅸ.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와 브레인스토밍
1. 모형의 원용
1) 1단계: 문제, 사태제시
2) 2단계: 정보의 공유
3) 3단계: 윷놀이 자리 배치 및 시행
4) 4단계: 소감문 작성
2. 지도상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윷놀이의 성격은 주로 설부터 대보름 사이의 기간에 행해지지만, 지역에 따라서는 그 밖의 시기에도 놀아진다. 이는 윷놀이가 대동놀이적 성격과 주술적 성격을 모두 지녔기 때문인데,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놀이 및 경기적 성격에 대해 알아보았다. 윷놀이는 놀이 자체가 목적이기도 하고, 내기와 겨루기가 목적이기도 하다. 특히 윷을 가지고 다함께 신명나게 놀았기에, 윷놀이를 할 때 부르는 노래가 민요로서 각 지방에 전해 오기도 한다.
또한 윷놀이는 놀이적 재미라는 차원을 넘어 협동심 고취, 갈등 해소 등의 효과가 있어, 정초 뿐 아니라 2월 영둥날(경북 영천.예천), 6월 유두(경북 안동, 전남 영광), 7월 백중(전남 광주.담양), 8월 추석(전남 장흥.진도) 등에도 행해졌다. 한편 윷놀이의 경기적 성격이 지나친 나머지 도박성을 띠고 돈내기 등을 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성격의 윷놀이로는 '덕대놀이' '모다먹기' 등이 있다.




≪ … 중 략 … ≫




Ⅱ.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윷놀이의 교육적 효과

.설과 추석을 전후한 한국 고유의 명절에 즐기는 놀임을 아고 놀이 방법과 윷을 던지고 진행 시키는 요령을 안다.
. 규칙을 지켜 즐겁게 놀이하는 동안에 전래 놀이의 좋은 점을 발전하여 전승해 나가려는 마음과 태도를 기른다.
. 우애와 화목을 도모하는 여가선용 활용으로 윷놀이를 응용한다.
. 윷가락의 형태 및 색채 등을 학생들의 미적 감각에 맞도록 연구하게 하여 학생 스스로 윷가락과 윷판을 만들게 한다.
. 놀이 방법 역시 재래의 방법에 극한하지 말고 여러 가지 재미있는 놀이 방법을 학생들 스스로 창안하도록 지도한다.
참고문헌
ⅰ. 김효선(1991), 유아를 위한 윷놀이 모형의 적용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ⅱ. 박장영(1993), 안동지방의 윷놀이 연구, 안동대학교
ⅲ. 성병희(1990), 윷놀이의 비교민속적 고찰, 한국민속학회
ⅳ. 오창혁(2010), 윷놀이와 확률,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ⅴ. 홍란기(2001), 윷놀이가 유아의 수학적 개념 발달에 미치는 효과, 순천향대학교
ⅵ. 현희선(2010), 윷놀이와 고누놀이 관련 확장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전통적인 아동놀이00
  • 우리나라 전통적인 아동놀이00요즘 아동들은 컴퓨터 전자게임에 빠져 우리의 전통적인 민속놀이를 거의 모르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학원수업과 학교수업에 바쁘고 시간적인 여유가 없어 더욱 놀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다. 이에 따른 유아들의 신체 움직임은 여러 가지 이유(놀이공간의 부족, TV나 비디오 시청, 전자오락 등의 실내놀이 증가, 부모들의 잘못된 기대 등)로 인하여 신체운동의 기회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유아 비만의 문제

  •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전래놀이교육]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목적,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현황,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자료제작과 활용,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의 기대효과 분석
  • 놀이1) 칠교놀이에 필요한 도구 알기2) 칠교놀이 도구 만들기3) 놀이 방법 알기4) 놀이 하기(모양만들기)6. 딱지치기1) 여러 종류의 딱지 접기2) 놀이 방법 알기7. 제기차기1) 제기 만들기2) 제기 차기의 종류 알아보기3) 제기 차기 방법 알기Ⅴ.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통일교육방법1. 투호 놀이 체험2. 통일 윷놀이 체험3. 민속씨름 놀이 체험4. 제기차기 놀이 체험Ⅵ.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기대효과

  •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탐구놀이와 그룹놀이,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협동모험놀이,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브레인스토밍과 윷놀이
  • 놀이와 그룹놀이,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협동모험놀이,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브레인스토밍과 윷놀이 분석Ⅰ. 개요Ⅱ.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필요성Ⅲ.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모의놀이1. 모의 놀이 학습의 의의와 성격2. 모의 놀이 학습의 효과Ⅳ.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모자이크놀이Ⅴ.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탐구놀이1. 관찰 놀이1) 관찰 놀이 코너2) 시각적 기억 놀이3) 그림자료 관찰 놀이4

  • [고전문학] 전래동요 -기능동요와 비기능동요
  • 놀이는 문화 그 자체가 존재하기 이전부터 일정한 크기로 존재해왔기 때문에 어린이들에게 역시 일상 생활 활동의 하나로 빼놓을 수 없는 일과였다. 아동들은 놀이동무로서 공통적인 집단 속에서 놀이를 통하여 감정과 욕구를 표현하고, 불만을 해소하며, 자기 통찰의 기회를 갖게 된다. 또한 신체적 발달, 지적발달, 사회적 발달, 성격발달 등 각 측면에서 그 의의가 포착된다는 점에서 우리는 전래아동놀이의 교육적 기능이 얼마나 철저했는가를 알 수

  • 유아전래놀이교육의 적용 ; 전래놀이교육의 유형과 필요성 분석
  • 효과2) 전래놀잇감의 정서적 성격7.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전래놀이1) 윷놀이 2) 연날리기 3) 제기차기4) 비석치기 5) 투호놀이 6) 고누두기7) 풀각시 놀이 8) 팽이치기 9) 구슬치기 10) 사방치기(들차기, 팔방치기)참고자료1전래놀이란?전래놀이란 창작놀이 혹은 현대놀이와 대립되는 개념으로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모든 놀이를 말하며, 고대로부터 일반적으로 행해지면서 민간에 의해 전승되어 오는 여러 가지 놀이로서 전통성, 역사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