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전래놀이교육]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목적,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현황,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자료제작과 활용,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의 기대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목적

Ⅲ.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현황

Ⅳ.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자료제작과 활용
1. 가면동물놀이
1) 가면 만들기
2) 놀이 방법 알기
3) 기원 및 유래
2. 산가지놀이
1) 산가지놀이에 필요한 도구 알기
2) 산가지 제작하기
3) 주사위 만들기
4) 놀이 방법 알기
3. 투호놀이
1) 투호놀이에 필요한 도구 알기
2) 항아리 제작하기
3) 화살 제작하기
4) 놀이 방법 알기
5) 놀이 기구 배치 하기
6) 투호놀이 하기(집단놀이)
4. 바람개비 놀이
1) 바람개비의 종류알기
2) 바람개비 돌리기
5. 칠교놀이
1) 칠교놀이에 필요한 도구 알기
2) 칠교놀이 도구 만들기
3) 놀이 방법 알기
4) 놀이 하기(모양만들기)
6. 딱지치기
1) 여러 종류의 딱지 접기
2) 놀이 방법 알기
7. 제기차기
1) 제기 만들기
2) 제기 차기의 종류 알아보기
3) 제기 차기 방법 알기

Ⅴ.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통일교육방법
1. 투호 놀이 체험
2. 통일 윷놀이 체험
3. 민속씨름 놀이 체험
4. 제기차기 놀이 체험

Ⅵ. 민속놀이지도(전통놀이학습, 전래놀이교육)의 기대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통이란 지난 세대에 이미 이루어져 그 후로 계통을 이루어 전하여지고 있는 모든 것을 포함하여 말하는 것으로 즉. 내림이라든가 계통이란 뜻을 나타내고 있으며 한 시대에 살던 한 집단의 구성원들이 서로 나누어 갖고 있었던 생활의 모습들이라 보여 진다. 물론 이는 그 시대의 문화라는 개념으로 표현될 수 있다. 놀이란 무엇보다 내적 동기에서 우러나온 것이다. 놀이를 하는 사람은 외적 현상이나 외적인 조건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따라서 타인과 비교되는 성취나 업적이 문제가 되지 않은 것으로 놀이는 내적 만족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기현(1987)은 전통놀이를 민속놀이라고도 표현하며 어린이 스스로 놀이감을 제작 활용함으로써 고도의 창의성을 기를 수 있으며 한 가지 놀이만으로도 놀이가 갖는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가치를 모두 포함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류진희는 또한 전통놀이를 민속놀이라 표현하며 어린이가 전통놀이를 하는 중에 자연스럽게 건강 생활 영역 뿐 아니라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 등 여러 영역의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통합교육 활동으로서 전인적 성장 발달을 할 수 있는 교육적 가치가 있다고 하였다.
또한 현재 초등학교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교육과정의 총론편의 교육목표에도 ‘우리의 전통과 문화를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기른다.’라고 명시되어 있으며 유안진은 우리 전통 사회에서 가족 간의 갈등을 해소시켰을 뿐 아니라 전통사회의 생활 문화를 연습해 나갔으므로 전통놀이는 전통사회의 생활문화를 학습시킨 교육방법이라고 규정지으며 전통놀이는 어린이의 발달 단계에 따라 발달 특징을 고려하여 만들어졌으며 발달과업의 성취를 돕도록 창
참고문헌
◈ 김정화, 유아전래동요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1999
◈ 심우성, 한국의 민속놀이, 서울 : 대광문화사, 1980
◈ 엄순이, 민속놀이반 상설활동을 통한 전통 문화의식의 함양, 현장교육논문, 1995
◈ 이상호, 전래놀이 101가지, 사계절, 2000
◈ 전라북도교육위원회, 향토 민속 놀이자료, 서울 : 삼일사, 1998
◈ 최철영, 민속놀이가 초등학교 학습자의 기초체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의 현황9.낙안읍성마을의 표적시장 및 S.W.O.T분석 10.낙안읍성의 마케팅 믹스11.실패사례 로서의 낙안읍성 문제점결론 관광상품화를 위한 전통민속마을 개발 방안참고문헌1. 민속마을의 배경 및 목적세계관광기구(WTO)는 2010년의 국제관광객 수를 약 10억 명으로, 이에 따른 관광수입은 약 1조 5,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발전으로 관광산업이 지구경제에서 차지하는 역할은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한 국가 내

  • [졸업][유아교육]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 교육의다양한 지도방안 211. 국악에 대한 중심개념 222. 유아 국악교육 프로그램 223. 국악장단의 시각적 악보 체계 234. 국악교육에서 컴퓨터의 활용 245. 교사의 역할 25Ⅴ.결론 및 제언 26참고문헌 28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음악은 개인 감정

  • [관광마케팅]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의 현황9.낙안읍성마을의 표적시장 및 S.W.O.T분석 10.낙안읍성의 마케팅 믹스11.실패사례 로서의 낙안읍성 문제점결론 관광상품화를 위한 전통민속마을 개발 방안참고문헌1. 민속마을의 배경 및 목적세계관광기구(WTO)는 2010년의 국제관광객 수를 약 10억 명으로, 이에 따른 관광수입은 약 1조 5,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발전으로 관광산업이 지구경제에서 차지하는 역할은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한 국가 내

  • [사회과교육Ⅱ] 개인의 인권 vs. 공동체의 질서
  • 의 대립과 조화 : 더불어 사는 삶 속에서 능동적인 인권 찾기Ⅳ. 인권교육과 공동체교육1. 현행 학교 인권교육2. 현행 학교 공동체교육3. 인권과 공동체의 눈으로 본 사회교과서Ⅴ. 인권교육 및 공동체교육 제안Ⅰ1. 인권교육 제안2. 공동체교육 제안Ⅵ. 인권교육 및 공동체교육 제안Ⅱ : 활동중심의 소책자 제작1. 소책자 제작의 의도2. 소책자가 가지는 한계 및 문제점3. 소책자 수업 방안4. 소책자 구성Ⅶ. 수업에 적용하기 : 수업지도안 제시1.

  • [체육사] 북한의 공산화와 인민체육
  • 10.북한의 공산화와 인민체육1. 북한의 공산화 과정과 체육활동 부활◀공산주의란?▶공산주의(共産主義, communism) :사유재산제 대신에 재산의 공유를 실현시킴으로써 계급없는 평등사회를 이룩하려는 사상 및 운동. 어원인 commune는 다른 사람과의 나눔, 사귐을 뜻하는 라틴어로서 공동체의 재산이 구성원들 모두에게 속하는 사회제도를 일컬었다. 재산의 사유가 빚어내는 도덕성의 타락과 부정을 간파하고 공유재산제를 바탕으로 보다 합리적이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