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중요성, 가치,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유래, 방법,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 활성화자료,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 사례,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창의성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중요성

Ⅲ.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가치
1. 즐거움
2. 신체적 건강함
3. 공동체 의식
4. 언어발달 촉진
5. 사고발달 촉진
6. 상상력
7. 창의적 표현능력
8. 사회적 규칙 터득
9. 전통 노랫가락

Ⅳ.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유래와 방법
1. 칠교놀이
2. 칠교놀이의 유의점 및 교육적 가치
3. 고누놀이
4. 산가지놀이

Ⅴ.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기법
1. 전통놀이 기법의 구안원칙
2. 전통 놀이 기법 모형
3. 전통놀이 기법의 내용

Ⅵ.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활성화자료
1. 윷놀이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2. 고누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3. 땅 차지하기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4. 짝 맞추기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5. 장기 놀이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6. 오목 두기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7. 공기 놀이
1) 자료 특성
2) 제작 방법
3) 활용 방법
4) 교육적 효과

Ⅶ.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정신지체아교육 사례
1. 전통놀이 단계적 프로그램에 대한 견해
2. 단계적 전통놀이에 의한 가․감산 학습활동 흥미도 변화 분석
1) 투호놀이
2) 제기차기
3) 공기놀이
4) 윷놀이

Ⅷ.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와 창의성 관계
1. 이기현(1987)
2. 류진희(1997)
3. 이효자(1997)
4. 박수은(1998)
5. 윤상근(1999)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놀이의 교육적 가치가 인정된 것은 근대이후이며 유치원의 창시자인 프레벨(1782~1852, 독일)은 어린이가 자기의 내면을 스스로 자유롭게 표현한 것이 놀이이며 그것은 모든 선한 것의 원천이라고 평가하였다.
놀이의 신체적 영향으로는 어린이의 일상행동은 크고 부정확한 운동에서 작고 정확한 운동으로, 단순한 운동에서 복잡한 운동으로 발달되어 가는데 이러한 과정은 인간의 성장 발달과정에 즉응(卽應)하는 것이며 어린이에 있어서는 시행과 성공의 기쁨을 추구하는 과정이다.
놀이에 포함되는 달리기, 뛰기, 던지기 등의 운동은 전신운동기능을 촉진하는 것이며 신체활동은 혈액순환과 내장기관의 기능을 높이고 놀이의 즐거움에서 오는 운동량의 증가는 호흡, 소화, 배설기능을 자극하고 피부의 외부 저항력을 강화하여 신체전반의 향상을 돕는다.
놀이의 지적, 정서적 영향은 놀이를 통해 주변의 사물 즉 사회적 환경에 대한 지식과 문화적 인식을 높임으로써 외계에의 적응과 경험을 얻는다. 흥미를 바탕으로 하는 놀이에 있어서의 학습활동은 행동을 생활화하는 기반을 배양하는 것이며, 더구나 창조적이며 상상적인 요소를 갖고 있는 놀이 형식은 어린이들의 경험을 재구성하는데 크게 기여한다. 또 즐겁고 만족스럽고 안정된 현상을 보이지만 자기의 의지를 표현하는 동시에 남의 주장도 인정하는 서로 양보하는 행위가 나타나므로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 … 중 략 … ≫




Ⅱ. 한국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중요성

우리 어린이들의 놀이 문화를 보면 고도로 발달된 최첨단 과학문명의 이기 속에 예속되어 훈훈한 정이 오고가던 옛 조상들의 놀이문화보다는 사행심과 이기심에 빠져들기 쉬운 불건전한 오락문화에 젖어 맑고 고와야만 하는 아동들의 마음이 멍들어 가고 있다.
오락실을 찾아서 정신없이 즉흥 반응에 빠져 시간 가는 줄 모르며 즐기는 아동이 있는가 하면 각종 위험한 놀이 기구들이 우리 어린이들의 정서를 해치고 있다. 이로 말미암아 개성이 무시된 표준화된 인간은 물론 각종 청소년 비행 등 사회적인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종만, 아이들 민속놀이 백가지, 우리교육, 1993
박경란, 초등교과과정에서 민속놀이 생활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대학교, 2008
심우성, 한국의 민속놀이, 대광문화사, 1990
이강로, 세시풍속과 민속놀이, 세종대왕기념사업회, 2000
이순배, 레크리에이션과 민속놀이, 교문사, 2010
한국민속학회, 민속놀이 축제 세시풍속 통과의례, 민속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잠재적 교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활성화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에 관한 연구 : 청주시 사례를 중 심으로저자 : 나기수 대학 : 청주대 행정대학원 학위 : 석사 발표일 : 1991.23 청구기호 : 338.9 ㅇ759ㅈ논문제목 : 정부지출이 경제성장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 한국, 대만, 홍콩,싱가폴 국제비교저자 : 이수용 대학 : 국방대학원 학위 : 석사 발표일 : 1989.124 청구기호 : 338.9 ㅇ533ㄱ논문제목 : 경제발전에 있어서 정부지출변화에 관한 연구 : 규모와 구조를 중심으로저자 : 윤종안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관계가 걸리는 사회적 행위의 경우에는 어느 정도 사회적 간섭이 허용될 수 있다.(5) 제5장 적용자유무역론 등 일상생활에서의 많은 사례들로 앞에서 말한 자유의 원리와 한계를 설명할 수 있다.4.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과 새롭게 배운점나는 밀의 주장을 통해 내가 기존의 가지고 있던 사고방식이 바뀌게 되었다. 나의 주장을 숨기고 다른 삶의 주장에 따라가거나 이웃과의 교류를 원하지 않지만 억지로 한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공익이

  •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유형, 교육적 가치,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 본질, 정신지체아교육,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문화예술,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전통놀이 단계적 프로그램, 한국 전통놀이와 창의성
  •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유형, 교육적 가치,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본질, 정신지체아교육,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문화예술,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전통놀이 단계적 프로그램,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와 창의성 분석Ⅰ. 개요Ⅱ.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유형1. 널뛰기1) 준비물2) 진행방법3) 진행 후 효과2. 굴렁쇠1) 준비물2) 진행방법3) 진행 후 효과3. 비석치기1) 준비물2) 진행방법Ⅲ. 한국 전통놀이(민속놀이)의 교육적 가

  • [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 전통문화축제, 예술축제, 종합축제, 기타축제이다. ‘전통문화축제’는 지역의 전승설화나 풍습에 유래하여 개최되는 축제로 전통적인 제례의식, 전통예술 및 민속놀이 위주로 구성된 축제를 가리킨다. 다만 이‘전통문화축제’와 ‘종합축제’는 서로 유사하거나 특성이 혼재되어 나타나기도 하지만 주요 프로그램의 구성형식에서 전통문화적 요소가 강하게 나타날 경우에는 이를 종합축제로 보지 않고 전통문화축제로 간주한다. ‘예술축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