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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누놀이의 정의
1. 곤질 고누
2. 물래고누
3. 샘고누(우물고누)
4. 6밭고누
5. 호박고누

Ⅲ. 고누놀이의 기원

Ⅳ. 고누놀이의 종류
1. 호박고누
2. 줄고누
3. 밭고누
4. 곤질고누
5. 참고누
6. 패랭이 고누

Ⅴ. 고누놀이의 방법
1. 준비물
2. 종류
3. 유래
4. 방법

Ⅵ. 고누놀이의 단계별 자료
1. 제작 방법
2. 활용 효과

Ⅶ. 고누놀이와 놀이
1. 민속놀이
2. 민속놀이 특성
1) 협동적
2) 시간적 초월성
3) 심판기능
4) 놀이 자체의 목적
3. 건전한 놀이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민속놀이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면 고래로 우리나라의 민속놀이는 비교적 풍부하였다. 아득한 옛날 부족국가시대에 남녀가 저녁에 때지어 노래하고 춤추었다는 영고, 동맹, 무천 등의 종교의식에 따른 집단적 가무회에서 미루어 알 수 있듯이 민속놀이는 그 시발에 있어서는 단체적인 점이 특징을 이루고 있었으나 사회의 변이와 문화의 발전에 따라 개인 중심의 놀이도 파생하게 되고 남녀, 노소의 분리를 요구하는 것들도 나타나게 되었다. 단체와 개인, 남성과 여성, 노장층과 청소년층, 또는 사회계층에 따라 그 유를 달리한다고 일단 말할 수 있으나 그 독자성이 모두 확고부동한 것은 아니다. 연령차와 성별 또는 사회계층에 따라 차별이 있으며 또 우리의 민속놀이는 계절적인 한정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과거 사회가 농업위주였고 그 농업은 계절과 밀접되어 있었으므로 민속놀이는 실상 농가의 연중행사, 다시 말하여 세시풍속과 별다른 것이 없다할 것이다.
민속놀이는 계절적으로나 지역적인 제약성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같은 이름의 놀이이면서 지방에 따라 내용이나 방법 등이 다른 것이 있고 반대로 방법과 내용이 같으면서 명칭을 달리하는 경우도 있다.
민속놀이를 내용 성격상으로 보면 예술적인 것과 향락적인 것, 그리고 운동 경기적인 것 등을 들 수 있으나 이들 중 종교적인 것에서 출발하였거나 종교적 성격과 결부되어 있는 것이 적지 않다.
단체적인 민속놀이 중에 고래의 종교적 의례와 결부된 것이 많은 것은 오랜 종교와 예술과의 미분화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하겠으나 한편, 그것은 종교의 생활화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민속놀이의 중요성은 놀이는 인간의 유희 본능과 모방본능에서 발생했다고 한다. 놀이는 한 나라 문화의 총체요 총화이다. 어린이들의 놀이는 어린이 문화의 총체이며 어른들의 놀이는 그 나라 성인문화의 총화이다.
우리민족은 놀이를 좋아하며 아름답고 순박한 감정을 생활 정수로 표현해 왔다. 달마다 명절과 세시풍속을 창출하여 공동체를 형성하였고 특히, 생업이 농사이었기 때문에 농촌생활에 알맞은 연중행사가 많았으나 지금은 사라져 가고 있는 실정이다.
더구나 서양 문물이 홍수처럼 밀려와 전통적 우리문화를 잠식하고 있어 민족적 가치관마저 상실해가는 심각한 상황이다. 놀이는 그 나라의 민족성의 총체요 문화 그 자체라는 말은 우리에게 놀이문화의 탐색과 재창조를 일깨우고 있다. 그러므로 민속운동을 발굴하여 발현시키는 일은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이라는 교육적 명제에도 부합되며 민족성 재창조와 가치관의 혼란을 예방하는 방책이 될 것이다.
따라서 민속운동은 우리민족의 오랜 생활을 바탕으로 조상들의 문화적 정신적 업적이 깃들어 생성 전승된 것이기에 우리 생활에서 계속 발전시켜야 한다.
참고문헌
김경숙 / 고누전통놀이 프로그램이 유아의 기초 인지능력습득에 미치는 효과, 가야대학교, 2003
신명숙 외2명 / 전통놀이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 비석치기, 윷놀이, 고누놀이를 중심으로, 한국아동교육학회, 2003
오쿠나리 다쓰 저, 김창원 역, 놀이도감, 진선BOOKS, 2010
장장식 외 1명 / 한·몽 '고누'놀이 비교 연, 비교민속학회, 2002
현희선 / 윷놀이와 고누놀이 관련 확장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2010
한수정 / 7세 유아들의 전통 고누놀이 전개과정 분석, 한국아동교육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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