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장면학습][생활장면교육][생활장면][교육]생활장면학습(생활장면교육)의 필요성, 생활장면학습(생활장면교육)의 단계, 생활장면학습(생활장면교육)의 글쓰기활동, 생활장면학습(생활장면교육)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쓰기지도][쓰기교육]쓰기지도(쓰기교육) 특징,원리,내용, 쓰기지도(쓰기교육)와 교수대화,영상매체교육,과정중심쓰기지도,사례,방법,시사점
- 청소년(학생)과 학생공동체,성취행동평가, 청소년(학생)과 학생사고,학생중심교육, 청소년(학생)과 학생자치활동,학생복지,학생의날,학생문화
- [교육평가] 독서 활성화 방안
- 국어과,수학과,미술과,체육과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음악과,도덕과,실과과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독서영역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 재량활동 교육과정 성교육,독서교육,네티켓,민주주의교육 사례, 재량활동 교육과정 에너지절약,정보통신교육 사례,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방법
- 목차
-
Ⅰ. 개요
Ⅱ. 생활장면학습(생활장면교육)의 필요성
Ⅲ. 생활장면학습(생활장면교육)의 단계
1. 도입 단계
2. 전개 단계
1) 꼭 할 공부
2) 더할 공부
3. 정리 단계
Ⅳ. 생활장면학습(생활장면교육)의 글쓰기활동
Ⅴ. 생활장면학습(생활장면교육)의 사례
1. 생활 장면별 안전 생활 카드 활용 횟수
2. 실천 성과
3. 어려웠던 점
4.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놀이는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발로이며 주된 생활 활동이다. 놀이는 아동의 생활에서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들의 놀이가 풍부하면 할수록 그들의 생활도 풍부하고 가치 있게 되기 마련이다.
학습적 측면에서 놀이를 정의하면 놀이는 아동이 자발적으로 즐겁게 참여하는 가운데 다양한 경험을 체득케 됨으로써 행동 변화를 갖게 되고 성장 발달을 촉진시키는 활동이다. 이렇듯 놀이는 아동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성장 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놀이는 학습의 장에서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데 활용하면 아동들은 즐겁게 학습에 임하고 경험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힘을 발휘하여 쉽게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또 놀이는 단순한 실생활의 재현 뿐 아니라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사회화 기술이 증진한다. 자유롭게 놀이를 구성하고 표현하면서 부정적인 감정을 발산시켜 정서적 안정을 찾음을 물론 여러 가지 경험이나 생각, 느낌을 새롭게 창조하는 능력과 지적 발달을 촉진시킨다. 더욱이 다양한 역할을 통해 어휘력이 향상하여 언어 발달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어휘 학습 지도는 지루함을 느끼게 하기 쉽고 형식적이 되기 쉬우므로 아동들의 흥미 유발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게 상황중심, 활동 중심, 놀이 중심의 학습자 중심의 어휘 학습이 이루어지게 하여 학생들이 즐겁게 어휘를 익힐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입문기 청각장애아동에게 의미가 있으며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생활 장면 속에서 즐거운 놀이를 통해 어휘를 인지시키면 아동의 어휘에 대한 흥미 유발이 이루어지게 된다. 또한 문장 속에서 어휘를 활용하게 하여 충분한 반복 연습이 이루어지고 발어 하는 활동이 충실히 이루어지게 하여 어휘의 반복과 확장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탐색 및 흥미 있는 극놀이를 위한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의미 있는 상황 속에서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자발적인 어휘 사용이 이루어지게 된다. 놀이의 기능을 기초로 하여 어휘지도 놀이 방법을 추출해낸다면 그 기본 원리는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 문현기, 학습부진아의 어휘력 신장을 위한 생활장면 중심 문자학습 지도방안, 금옥학술문화재단, 2001
◇ 박명옥, 생활장면중심의 총체적 언어접근활동을 통한 유아언어능력 신장 방안, 전라북도교육청, 2001
◇ 산청국민학교편, 생활장면 대화로 영어회화 지도, 경상남도교육청, 1992
◇ 손인환, 생활장면 시뮬레이션게임을 통한 바른생활 습관 형성 방안, 부산광역시, 1991
◇ 전원길, 생활장면 Dialogue의 반복·심화학습을 통한 기초적인 의사소통능력신장, 전라북도교육청, 2001
◇ 한정희, '이야기하기' 활동을 통한 즐거운 「바른 생활」수업 만들기, 대구교육대학교,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성교육,읽기교육(교수학습)지도, 글쓰기교육,독서교육(교수학습)지도, 도자(도자기)공예교육,문학교육(교수학습)지도, 미술감상교육(교수학습)지도
-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원리, 단계, 내용,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과 과정중심쓰기지도, 전략중심쓰기지도,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사례,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모형과 제언
-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의 개념과 특성,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의 과정,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의 사례와 활동방법,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의 한계 분석
- 즐거운 발명공작,창작무용, 즐거운 아침활동,통일교육, 즐거운 학급운영, 즐거운 수학수업(수학교육), 즐거운 체육수업(체육교육), 즐거운 식사시간
- 읽기(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