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원리, 단계, 내용,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과 과정중심쓰기지도, 전략중심쓰기지도,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사례,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모형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원리
1. 구성 행위 강조의 원리
1) 구성주의의 개념
2) 구성주의와 쓰기 교육
2. 개별성의 원리
3. 사고력 강조의 원리
4. 회귀성 강조의 원리
5. 전략 중심의 교육
6. 상황성의 원리
7. 의미 중심의 원리
8. 상위 인지 강조의 원리

Ⅲ.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단계
1. 쓰기 전 단계(pre-writing)
2. 쓰기 단계(writing)
3. 수정 단계(revision)
4. 마무리 단계(postwriting)

Ⅳ.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내용
1. 쓰기의 본질(필요성, 목적, 개념, 방법, 상황, 특성)
2. 쓰기의 원리
1) 내용 선정
2) 내용 생성
3) 내용 조직
4) 내용의 표현
5) 글씨 쓰기(글의 용법 및 어법)
6) 고쳐 쓰기
7) 컴퓨터로 글쓰기
3. 쓰기의 태도(동기, 흥미, 습관, 가치)

Ⅴ.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과 과정중심쓰기지도
1.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개념
2.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의의
3. 과정 중심 쓰기 교육의 한계

Ⅵ.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과 전략중심쓰기지도

Ⅶ.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사례
1. 영어의 알파벳을 쓰고 익힌다
2. 간단한 낱말을 쓴다
3. 대문자와 소문자를 식별하여 글을 쓴다
4. 문장부호, 문자 등을 적절하게 사용한다
5. 실용적인 내용을 간단한 글로 표현한다

Ⅷ.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모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창작교육에 대한 관심이 다양한 맥락과 차원에서 진행되고 있다. 그 논의들을 살펴 보건대 창작교육이 필요한 것은 대체적으로 동의하는 바이지만 수준과 방법에서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학습자 개인의 타고난 소질 계발이라는 목표와 훈련을 통한 창작 능력의 배양이라는 목표 사이에 놓여있는 거리감은 창작교육 논의들이 풀어야 할 가장 어려운 문제라 판단된다. 여기에서는 창작교육의 한 단계로 읽기에서 쓰기로 이어지는 활동 단계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창작교육을 통해 전문적인 작가를 양성하는 것은 분명 중등교육에서 담당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라고 보는 것이 본고의 입장이다. 물론 창작교육의 과정에서 특히 소질이 뛰어 나거나 발전 가능성이 엿보이는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그러한 소양들을 다음 단계로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하면서 전문적인 상급 교육기관으로 이행시켜 주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창작교육은 특정한 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한 특수교육이 아닌 일반적인 교육이어야 한다고 본다. 왜냐하면 창작교육을 통해서 학습자들이 습득해야 하는 것은 특정한 양식의 작품을 써내는 능력이 아닌 주체적이고 창의적인 표현 능력이라 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민애(1993), 쓰기 지도를 위한 과제 진술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영목(1996), 쓰기 지도의 본질과 원리, 공주대학교 세미나 발표자료
박영목·박수자·이은희·김봉순·이인제(1997), 쓰기 영역 교육과정 내용의 체계화 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이경화(1996), 전략 중심 읽기 수업 모형의 비판적 고찰, 청람어문학 제16집, 청람어문학회
이호철(1998), 살아있는 글쓰기, 서울 : 보리
최현섭·박태호(1994), 과정중심의 전략적인 글쓰기 지도 방안, 한국초등국어교육 10, 서울 :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도 입국 청소년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 교육방안 연구_PBL-플립러닝 기반으로_Fin
  • 교육 강좌가 운영되기 시작했고, 향후 이러한 추세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측되는 상황에서 온라인 활용 교육 강좌에 적용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의 개발은 매우 시급한 과제라고 볼 수 있다. PBL은 학습자에게 교육 내용과 관련하여 실제 상황에서 해결이 필요한 문제를 제시하여 조별 활동을 통해 문제 상황을 분석하고, 자료를 수집, 정리, 활용하게 함으로써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게 하는 교육 방법이다. PBL을 활용한 글쓰기

  • [논문작성방법론] 사회과학 논문 작성의 이론과 실제
  • 과 독창성(creativity)이 뛰어나고 훌륭한 내용(good contents)에 훌륭한 글솜씨(good writing skill)가 가미될 때 생산될 수 있다. 본 강의의 목표는 주제의 선정에서 집필에 이르기 까지 학위논문 작성 전반에 걸친 이론 및 실무능력 학습을 통해 학생들에게 논문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고 좋은 논문이 나올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있다.※ good dissertation=logicality+creativity+good contents+good writing skill①독창성(originality, creativity)②객관성(obje

  • 초등 도덕과에서 도덕적 자기 경험 이야기법에 의한 초등학생들의 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 쓰기 이야기형바. 도덕 영상물 이야기형5. 도덕 이야기하기 교수․학습 모형Ⅲ. 연구방법1. 연구가설2. 연구대상3. 연구설계4. 연구절차5. 측정도구가. 덕성 검사 도구 개발나. 질적 측정 도구 다. 도덕적 자기 경험 이야기법6. 실험 처치Ⅳ. 연구결과 해석 및 논의1. 연구 결과 및 해석2. 논의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덕목 선정 질문지)그림및표목차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도덕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학생들로 하여금 도덕

  • 도덕과 교육이론 - 콜버그 도덕성 발달
  • 교육의 목표2. 도덕교육의 원리와 방법Ⅳ. 도덕성 발달을 위한 토의수업 1. 토의수업의 원리2. 토의수업에서 갈등사태(딜레마) 제시의 의미3. 갈등사태(딜레마) 토의수업 모형Ⅴ. 토의식 도덕 수업의 실제1. 콜버그의 토의식 도덕수업에서 교사의 역할2. 콜버그의 토의수업에서 발문전략Ⅵ. 결론 및 제언 ※붙임-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 사례그 림 차 례 Beyer의 수업모형 Galbraith & Jones의 수업모형 Arbuthnot과 Faust의 수업모형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과 원리에 따름◦학생들이 활동적으로 참여함◦수업에 다양한 형태로 참여◦협동학습, 높은 수준의 질문수업 방법◦같은 주제에 같은 교재를 사용하지만 자유재량권(discretion)을 가짐◦똑같은 교재뿐 아니라 똑같은 쪽의 수업(교육과정의 표준화)◦첫 번째 회의에서 자료, 계획, 시간표 등을 세워서 적용◦결과에 대한 피드백(feedback)◦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에게 더 깊은 관심◦다양한 학습의 기회 제공장학모습◦일년에 한 번 교장의 관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