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개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표,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유의점, 향후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제고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복지] 자원봉사활동의 세계적 경향과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방향
- [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개념,특성,중요성,추진과정 현장교육연구의 수학교육,과학교육,도덕교육, 현장교육연구의 고려사항,개선과제
- [사서교직론] 제7차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 역할 변화의 고찰
- 목차
-
Ⅰ. 서론
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개념
Ⅲ.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요성
Ⅳ.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표
Ⅴ.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중점
1. 독서의 과정을 알자
2. 독서 교육에서 독서의 ‘과정’을 강조하자
3. 독서 전에는 구체적인 안내를 해 주자
Ⅵ.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유의점
Ⅶ. 향후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제고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과서 체제가 유지되는 과목들에서도 각 단원 끝에 ‘더 읽을거리’ 란을 두어 단원의 성격에 적합한 책들을 교사가 시간 중에 선택하여 교육하고 학생들이 찾아 읽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해당 교과별로 교과에서 읽힐 목록을 만드는 작업이 필요하다. 외국어 교과의 고급과정에서도 점진적으로 이 같은 과정의 운용을 시도할 수 있을 것이다.
독서교육 평가의 문제. 평가는 교육의 전 과정 가운데 한 부분으로서 교육의 결과를 확인하고 교육의 효율화를 위한 자료를 수집하는 기술이나 방법이라는 의미를 지니는 것이다. 그런데 현실은 평가가 교육의 모든 것으로 환원되곤 한다. 이렇게 경직된 평가 개념으로는 독서교육을 정상화하기 어렵다.
≪ … 중 략 … ≫
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개념
독서는 모든 학습의 기초이며 폭넓은 사고와 창의력을 기르는 원동력이다. 또한 판단력, 상상력, 표현력의 바탕을 만들어 주고 바른 인성을 길러주는 것으로 예로부터 강조되어 왔다. 종래의 획일적인 방법인 ‘가르치는 교육’에서 ‘스스로 찾아 배우는 교육’으로 스스로 사고하고 창조적인 상상의 세계를 날아가 보며, 탐구하는 자기주도적인 학습의 모태로 자기교육(Self Education)을 위한 최선의 학습방법일 뿐만 아니라 평생교육의 수단이며 지적발달의 토양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강성래 - 문학 읽기 중심의 독서지도 방법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2007
김명숙 - 국어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독서 지도 방안, 충북대학교, 2003
김정회 외 3명 - 독서지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7
이하영 - 독서 지도를 통한 어휘력 신장 방안 연구, 동아대학교, 2002
전창실 - 효과적인 독서 지도 방안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2002
정옥년 - 교수 설계 과정을 적용한 진단적 독서 지도 모형, 한국독서학회,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