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호텔관광]호텔 관계마케팅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2 / 2019.12.24
  • 6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의의 / 1

Ⅱ. 본론

1. 관계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의 개념 / 3
1) 관계마케팅의 개념 / 3
2) 관계마케팅의 목적 / 4
2. 관계마케팅의 영역 / 4
1) 좁은 의미의 관계마케팅 / 5
2) 넓은 의미의 관계마케팅 / 5
3) 통합적인 관계마케팅 / 5
3. 관계마케팅의 중요성과 호텔에서의 활동요인 / 5
1) 관계마케팅의 중요성 / 5
2) 관계마케팅의 호텔 활동요인 / 6
4. 관계마케팅의 효익 / 8
1) 기업입장에서의 효익 / 8
2) 고객입장에서의 효익 / 9
5. 고객과의 관계향상을 위한 방안 / 9
1) 고객과의 비공식적인 대화 촉진 / 9
2) 공식적인 대화체계 구축 / 17
6. 고객지향 / 21
1)고객지향이 세가지 목표 / 21
2) 고객지향이 해결 과제 / 22
3) 통합적 접근법 / 24
4) 고객지향의 4단계 / 26
7. 고객관계향상을 위한 호텔 전략방법 / 28
1) 광고 / 28
2) 홍보 / 32
3) 호텔의 서비스와 태도 / 35
4) 텔레마케팅 / 42
5)인터넷 마케팅 / 46
8. 호텔 관계마케팅 사례 / 53
1) 고객만족 사례 / 53
2) 핵심적 서비스 제공 사례 / 56
3) 서비스 증대화 사례 / 56
4) 연예인, 영화사례 / 57
5) 텔레마케팅 사례 / 58
6) 인터넷 마케팅 사례 / 59

Ⅲ. 결론 / 61

Ⅳ. 참고문헌 / 63

본문내용
21C에 접어들면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은 급속도로 변하고 있다. 이제 소비자들은 단순한 의식주의 만족에서 벗어나 보다 다양한 삶을 누리기를 바라고,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가로 더욱 다양하고 한층 더 높은 질의 여가를 즐기기를 바람으로써 여행, 관광횟수가 증가하고 거기에 따른 호텔 이용률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위해 우리는 좀더 소비자와 친숙해질 수 있는 관계마케팅을 이용함으로써 고객들의 수용률을 높여야만한다.
1966년 애들러(Adler)는 공생적마케팅(Symbiotic marketing : 전통적인 사업의 거래협정보다도 더욱 효과가 있는 개인과 기업사이의 상호의존적인 협력 즉, 양측의 잠재적인 마케팅을 향상시키고자 의도된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조직간의 지원과 협력이다)이라는 개념을 소개했으며, 사회경제가 고도로 발전함에 따라 관계 마케팅은 서비스마케팅의 장기적 관계를 중요시 분야로 연구, 발전되고 있다. 특히 시장을 형성하는 소비자들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고개 지향적인 일부 호텔 기업체들은 조직 자체를 소비자의 필요, 욕구, 선호를 제대로 파악하고 또한 만족시키는데 적합한 고객 중심적인 조직으로 개편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처럼 호텔기업이 서비스 품질 강화와 신뢰도 증대를 통하여 고객 불평 불만 해소와 만족을 극대화시키고, 이를 통하여 고객의 굳건한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호텔의 경쟁 우위를 점하는 전략은 관계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 신지용, 현대마케팅 , 2002
· 테리G. 바브라, 애프터 마케팅, 21세기 북스, 1995
· MICHAEL D. JOHNSON , 고객지향과 마켓액션, 시그마 프레스, 2001
· 오정환, 호텔마케팅전략, 기문사, 1996
· 정규엽 , HOTEL HOSPITALITY MARKETING, 연경문화사, 2002
· 이희천, 호텔 상품의 판촉과 마케팅, 두남, 1999
· 김재일, 인터넷 마케팅, 2001



< 참고 싸이트 >

· www. kmarketing. co. kr
· www. culinery. ne. kr
· www. samcheonpo-g. hs. kr
· www. foodservant. co. kr
· www. tourlab. com
· www. telemarketing. or. kr
· my home. hitel. net / ~bobbong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비교적 자세하고 잘나온거 같아염~
  • cw2***
    (2006.12.08 12:50:03)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관광행정과 정책
  • 관광산업 진흥에 관한 모든 시책을 관광정책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관광정책의 개념을 정리하면, 관광정책이란 관광이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체의 구체적인 계획과 사업을 달성하기 위한 현실 또는 미래지향적인 행동지침이라 정의 할 수 있다.2. 관광정책의 의의 및 특징관광정책에는 사회조직과 행정상의 문제, 경제구조, 정서상태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복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즉 관광정책은 여러 가지 국가정책이

  • 일본 유학 계획 릿쿄대학 관광학부
  • 교내 아르바이트 지원. 참고 자료> 그 외 아르바이트평균 시급 ¥800~1,200이므로 5시간 아르바이트를 할 경우(1일) 4,000~6,000X한달(25일 아르바이트 할 경우)= ¥100,000 (1개월 기숙사비+생활비에 해당하는 비용)~¥150,000 (1개월 기숙사비+생활비+학비에 해당하는 비용)6. 졸업 후 진로관광학과 졸업 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 호텔 종사자, 지배인 자격증- 관광통역 안내원- 국내관광 안내원 자격증- 관광숙박업 종사원 자격증- 국제회의 전문가 자격증

  • [자기소개서]분야별/직종별 백점짜리 자기소개서 80여가지
  • 관한 능력향상 이외에도 엄격한 조직사회를 배웠습니다. 또한 일에 대한 추진력을 키울 수 있었으며 무엇보다도 많은 학우들과의 교류를 통하여 원만한 인간관계를 이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방학 틈틈이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전공공부도 열심히 하여 성적 장학생으로 뽑히기도 했습니다.4.지원동기아직 경험해보지 못한 일들이 많지만 일단 일을 시작하게 된다면 누구보다도 잘 해 낼 자신이 있습니

  • [교육행정연구법] 계층분석과정(AHP)
  • 연구를 실시했다. 그 연구에서는 CCP(chance constrained programming : 기회제약계획법)과 AHP, 0-1 목표계획모형을 결합했다. 또한 이종열과 그 동료들(2000)은 정보화근로사업이라는 정책을 분석함에 있어 효과성의 우선순위를 계층화하여 가중치가 부여된 비용-수익성분석 모형을 제시했다. Ⅱ. AHP 적용1. 선행 연구에서 나타나는 AHP 적용가. 박보미(2002), 「AHP 기법을 활용한 하이테크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 평가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연구직-주류회사 38.기술영업직-화학/제조 39.신소재공학직-기술영업 40.연구직-기계공학 41. 자동차회사-부품개발 42.전자/공학 43.정보통신-그래픽디자이너 44.정보통신-회로설계 45.정보통신업 46.통신회사 47.환경공학-기술 48.IT-데이터베이스 49.IT-정보통신직/웹프로그래머 50.IT-프로그래머 51. 광고기획/광고디자인 52.방송작가53.호텔/호텔경영 -호텔리어54.삼성중공업-조선영업 55.증권-법무팀56.광고-마케팅/홍보 57.광고업-카피라이터 58.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