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호텔관광]호텔 관계마케팅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2 / 2019.12.24
- 6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의의 / 1
Ⅱ. 본론
1. 관계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의 개념 / 3
1) 관계마케팅의 개념 / 3
2) 관계마케팅의 목적 / 4
2. 관계마케팅의 영역 / 4
1) 좁은 의미의 관계마케팅 / 5
2) 넓은 의미의 관계마케팅 / 5
3) 통합적인 관계마케팅 / 5
3. 관계마케팅의 중요성과 호텔에서의 활동요인 / 5
1) 관계마케팅의 중요성 / 5
2) 관계마케팅의 호텔 활동요인 / 6
4. 관계마케팅의 효익 / 8
1) 기업입장에서의 효익 / 8
2) 고객입장에서의 효익 / 9
5. 고객과의 관계향상을 위한 방안 / 9
1) 고객과의 비공식적인 대화 촉진 / 9
2) 공식적인 대화체계 구축 / 17
6. 고객지향 / 21
1)고객지향이 세가지 목표 / 21
2) 고객지향이 해결 과제 / 22
3) 통합적 접근법 / 24
4) 고객지향의 4단계 / 26
7. 고객관계향상을 위한 호텔 전략방법 / 28
1) 광고 / 28
2) 홍보 / 32
3) 호텔의 서비스와 태도 / 35
4) 텔레마케팅 / 42
5)인터넷 마케팅 / 46
8. 호텔 관계마케팅 사례 / 53
1) 고객만족 사례 / 53
2) 핵심적 서비스 제공 사례 / 56
3) 서비스 증대화 사례 / 56
4) 연예인, 영화사례 / 57
5) 텔레마케팅 사례 / 58
6) 인터넷 마케팅 사례 / 59
Ⅲ. 결론 / 61
Ⅳ. 참고문헌 / 63
- 본문내용
-
21C에 접어들면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은 급속도로 변하고 있다. 이제 소비자들은 단순한 의식주의 만족에서 벗어나 보다 다양한 삶을 누리기를 바라고,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가로 더욱 다양하고 한층 더 높은 질의 여가를 즐기기를 바람으로써 여행, 관광횟수가 증가하고 거기에 따른 호텔 이용률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위해 우리는 좀더 소비자와 친숙해질 수 있는 관계마케팅을 이용함으로써 고객들의 수용률을 높여야만한다.
1966년 애들러(Adler)는 공생적마케팅(Symbiotic marketing : 전통적인 사업의 거래협정보다도 더욱 효과가 있는 개인과 기업사이의 상호의존적인 협력 즉, 양측의 잠재적인 마케팅을 향상시키고자 의도된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조직간의 지원과 협력이다)이라는 개념을 소개했으며, 사회경제가 고도로 발전함에 따라 관계 마케팅은 서비스마케팅의 장기적 관계를 중요시 분야로 연구, 발전되고 있다. 특히 시장을 형성하는 소비자들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고개 지향적인 일부 호텔 기업체들은 조직 자체를 소비자의 필요, 욕구, 선호를 제대로 파악하고 또한 만족시키는데 적합한 고객 중심적인 조직으로 개편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처럼 호텔기업이 서비스 품질 강화와 신뢰도 증대를 통하여 고객 불평 불만 해소와 만족을 극대화시키고, 이를 통하여 고객의 굳건한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호텔의 경쟁 우위를 점하는 전략은 관계 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 신지용, 현대마케팅 , 2002
· 테리G. 바브라, 애프터 마케팅, 21세기 북스, 1995
· MICHAEL D. JOHNSON , 고객지향과 마켓액션, 시그마 프레스, 2001
· 오정환, 호텔마케팅전략, 기문사, 1996
· 정규엽 , HOTEL HOSPITALITY MARKETING, 연경문화사, 2002
· 이희천, 호텔 상품의 판촉과 마케팅, 두남, 1999
· 김재일, 인터넷 마케팅, 2001
< 참고 싸이트 >
· www. kmarketing. co. kr
· www. culinery. ne. kr
· www. samcheonpo-g. hs. kr
· www. foodservant. co. kr
· www. tourlab. com
· www. telemarketing. or. kr
· my home. hitel. net / ~bobbong
자료평가
- 비교적 자세하고 잘나온거 같아염~
- cw2***
(2006.12.08 12:5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