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개념,특성,중요성,추진과정 현장교육연구의 수학교육,과학교육,도덕교육, 현장교육연구의 고려사항,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현장교육연구의 의미와 중요성, 현장교육연구의 유형과 특징, 현장교육연구의 가치, 현장교육연구의 방법적 절차적 토대, 수학과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과학과 현장교육연구의 방법, 도덕과 현장교육연구의 방법분석
- 대학 입시제도 보고서1
- [7차교육과정]제7차국어과교육과정, 제7차영어과교육과정, 제7차수학과교육과정, 제7차과학과교육과정, 제7차도덕과교육과정, 제7차한문과교육과정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정의,유형,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중요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원리,지도내용,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유의점,평가
- 목차
-
Ⅰ. 서론
Ⅱ. 현장교육연구의 개념
Ⅲ. 현장교육연구의 특성
Ⅳ. 현장교육연구의 중요성
Ⅴ. 현장교육연구의 추진과정
1. 문제 발견
2. 문헌 고찰
3. 연구 문제 및 가설 설정
4. 연구 설계
5. 도구 선택 및 제작
6. 표집
7. 자료 수집
8. 자료 분석
9. 결과 평가
10. 결과 보고
Ⅵ. 현장교육연구의 수학교육
Ⅶ. 현장교육연구의 과학교육
1. 연구 문제의 발견
1) 보다 나은 연구문제를 찾으려면
2) 연구 문제 발견 지침
3) 주의 깊은 관찰
4) 빠른 정보 수집
5) 다양한 분석
2. 연구 주제(제목, 문제)의 선정
1) 주제 선정의 기준
2) 연구 주제의 진술
3. 연구의 필요성(취지, 동기) 진술
4. 연구 문제의 분석
5. 연구 목적의 진술
6. 용어의 정의
7. 연구의 범위와 한계
8. 이론적 배경
9. 가설의 진술
1) 가설의 요건
2) 연구 가설 예시
3) 통계적 가설 예시
4) 가설의 진술
10.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1. 연구의 실행 또는 실험 설계
12. 검증 및 평가(결과 논의)
13. 요약, 결론 및 제언
1) 요약
2) 결론
3) 제언
Ⅷ. 현장교육연구의 도덕교육
Ⅸ. 현장교육연구의 고려사항
1. 논리적
2. 과학적
3. 역사적
4. 성실성
5. 진실성
6. 실시간적
7. 구체적
8. 기획성
9. 준비성
Ⅹ. 향후 현장교육연구의 개선 과제
1. 새로운 시대의 장학
2. 교원 현장교육연구 활성화
1) 문제의식 제고단계
2) 개선(해결)방안 구상단계
3) 추진방법 협의단계
4) 후속연구의 권장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세계가 날로 복잡해지는 가운데 우리의 삶을 질적 맥락에서 벗어나 점점 단순화시켜 나가는 각종 계량화된 정보와 통계적 숫자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그런 이유로 교육 현상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보다 효과적인 교육방법의 창출을 통해 교육의 질적 진보를 이루기 위한 현장교육연구들이 교사들을 중심으로 꾸준히 이루어져 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교육연구가 통제와 가설 검증, 상관관계 및 인과관계, 그리고 보편적 법칙의 발견과 일반화라고 하는 실증주의적 연구패러다임 속에서 이루어져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기 때문에 양적 개념과 조작적 처리를 중심으로 한 통계적 연구가 현장교육연구의 주류를 이루어 왔다.
더구나 현장교육연구의 주체인 교사들이 학교교육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교육적 관심사들에 대해 실천가적 입장에서 자기반성적 탐구과정을 통해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인 교육 현상에 대한 이해와 학교교육의 개선에 이바지할 뿐만 아니라, 교사 자신의 연구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교사 스스로가 주체적 지위를 확보하지 못한 채 이론적 배경을 가진 전문 연구자들의 연구결과를 그대로 적용하거나 아니면 계량적 연구방법론에 치중되어 왔다.
우리의 교육현실이 양적 연구에 편향되어 있는 현장교육연구들을 통해 제시되는 계량화된 숫적 자료에 의해 이해됨으로써 단순한 하나의 인과적 법칙 아래 포섭할 수 없는 다양성과 역동성을 지닌 교육현장의 질적 맥락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게 되었다. 과학적인 통계 절차를 거쳐 계량화된 양적 연구결과들은 구체적이고 특수한 교육 현상의 맥락에서 벗어난 탈맥락적 상징과 관계만을 보여줌으로써 우리가 실제적으로 경험하는 교육 현상을 정확하게 드러내 보여주지 못한다. 이러한 양적 연구의 한계성은 지금까지 이루어진 결코 적지 않은 현
- 참고문헌
-
김석우, 교육연구법, 서울 : 학지사, 1997
김종서, 교육연구의 방법, 서울 : 배영사, 1998
심성보, 도덕교육의 담론, 학지사, 1999
이용숙·김영천 편,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교육과학사, 1998
이철기, 현장연구 진행과정의 탐색, 서울 : 문종서관, 1981
조용환,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
최의창, 교사 현장 개선 연구, 한국 스포츠교육학회지 2(1), 한국 스포츠 교육 학회,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