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개념,특성,중요성,추진과정 현장교육연구의 수학교육,과학교육,도덕교육, 현장교육연구의 고려사항,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현장교육연구의 개념

Ⅲ. 현장교육연구의 특성

Ⅳ. 현장교육연구의 중요성

Ⅴ. 현장교육연구의 추진과정
1. 문제 발견
2. 문헌 고찰
3. 연구 문제 및 가설 설정
4. 연구 설계
5. 도구 선택 및 제작
6. 표집
7. 자료 수집
8. 자료 분석
9. 결과 평가
10. 결과 보고

Ⅵ. 현장교육연구의 수학교육

Ⅶ. 현장교육연구의 과학교육
1. 연구 문제의 발견
1) 보다 나은 연구문제를 찾으려면
2) 연구 문제 발견 지침
3) 주의 깊은 관찰
4) 빠른 정보 수집
5) 다양한 분석
2. 연구 주제(제목, 문제)의 선정
1) 주제 선정의 기준
2) 연구 주제의 진술
3. 연구의 필요성(취지, 동기) 진술
4. 연구 문제의 분석
5. 연구 목적의 진술
6. 용어의 정의
7. 연구의 범위와 한계
8. 이론적 배경
9. 가설의 진술
1) 가설의 요건
2) 연구 가설 예시
3) 통계적 가설 예시
4) 가설의 진술
10.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1. 연구의 실행 또는 실험 설계
12. 검증 및 평가(결과 논의)
13. 요약, 결론 및 제언
1) 요약
2) 결론
3) 제언

Ⅷ. 현장교육연구의 도덕교육

Ⅸ. 현장교육연구의 고려사항
1. 논리적
2. 과학적
3. 역사적
4. 성실성
5. 진실성
6. 실시간적
7. 구체적
8. 기획성
9. 준비성

Ⅹ. 향후 현장교육연구의 개선 과제
1. 새로운 시대의 장학
2. 교원 현장교육연구 활성화
1) 문제의식 제고단계
2) 개선(해결)방안 구상단계
3) 추진방법 협의단계
4) 후속연구의 권장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가 날로 복잡해지는 가운데 우리의 삶을 질적 맥락에서 벗어나 점점 단순화시켜 나가는 각종 계량화된 정보와 통계적 숫자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그런 이유로 교육 현상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보다 효과적인 교육방법의 창출을 통해 교육의 질적 진보를 이루기 위한 현장교육연구들이 교사들을 중심으로 꾸준히 이루어져 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교육연구가 통제와 가설 검증, 상관관계 및 인과관계, 그리고 보편적 법칙의 발견과 일반화라고 하는 실증주의적 연구패러다임 속에서 이루어져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기 때문에 양적 개념과 조작적 처리를 중심으로 한 통계적 연구가 현장교육연구의 주류를 이루어 왔다.
더구나 현장교육연구의 주체인 교사들이 학교교육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교육적 관심사들에 대해 실천가적 입장에서 자기반성적 탐구과정을 통해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인 교육 현상에 대한 이해와 학교교육의 개선에 이바지할 뿐만 아니라, 교사 자신의 연구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교사 스스로가 주체적 지위를 확보하지 못한 채 이론적 배경을 가진 전문 연구자들의 연구결과를 그대로 적용하거나 아니면 계량적 연구방법론에 치중되어 왔다.
우리의 교육현실이 양적 연구에 편향되어 있는 현장교육연구들을 통해 제시되는 계량화된 숫적 자료에 의해 이해됨으로써 단순한 하나의 인과적 법칙 아래 포섭할 수 없는 다양성과 역동성을 지닌 교육현장의 질적 맥락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게 되었다. 과학적인 통계 절차를 거쳐 계량화된 양적 연구결과들은 구체적이고 특수한 교육 현상의 맥락에서 벗어난 탈맥락적 상징과 관계만을 보여줌으로써 우리가 실제적으로 경험하는 교육 현상을 정확하게 드러내 보여주지 못한다. 이러한 양적 연구의 한계성은 지금까지 이루어진 결코 적지 않은 현
참고문헌
김석우, 교육연구법, 서울 : 학지사, 1997
김종서, 교육연구의 방법, 서울 : 배영사, 1998
심성보, 도덕교육의 담론, 학지사, 1999
이용숙·김영천 편,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교육과학사, 1998
이철기, 현장연구 진행과정의 탐색, 서울 : 문종서관, 1981
조용환,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
최의창, 교사 현장 개선 연구, 한국 스포츠교육학회지 2(1), 한국 스포츠 교육 학회,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 학습지도요령]일본 학습지도요령의 역사,신학습지도요령,일반학교교육과정, 일본 학습지도요령의 관련법령,고려사항,한국교육과정과의 비교
  • 과정, 일본 학습지도요령의 관련법령, 일본 학습지도요령의 고려사항, 일본 학습지도요령과 한국교육과정의 비교 분석Ⅰ. 서론Ⅱ. 일본 학습지도요령의 역사1. 초판(1947년)2. 제1차 개정(1951년) - 교육의 생활화3. 소․중학교 제2차, 고등학교 제3차 개정(1958~1960년) - 교육의 계통화4. 소․중학교 제3차, 고등학교 제4차 개정(1968~1970년) - 교육의 과학화5. 소․중학교 제4차, 고등학교 제5차 개정(1977~1978년) - 교육의 인간화6. 소․중학교 제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특성 다. 영재의 성별에 따른 특성Ⅲ. 외국의 영재교육 1. 미국의 과학영재교육 가. 영재 교육의 배경 나. 영재교육 제도와 프로그램다. 미국의 과학영재 교육기관 2. 이스라엘의 과학영재교육 가. 영재교육의 배경 나. 영재교육 제도와 프로그램 다. 이스라엘의 과학영재 교육기관 Ⅳ. 우리나라 영재교육 운영현황 1.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운영 현황가.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기관 나. 우리나라의 영재 선발 다. 우리나라의 영재 교육과정 라. 우

  • 제 6차 교육과정
  • 과정을 말하며, 이 교육 과정은 1997년 12월 30일 교육부고시 제 1997-15 호로 개정된 초. 중등 학교 교육 과정이 시행되기까지 유효한 교육과정이다.제 6차 교육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중앙 집중적인 교육과정을 지방 분권형 교육과정으로 전환하여, 시․도 교육청과 학교의 자율 재량권을 확대하였다는 점이다. 지금까지의 교육과정은 국가에서 교육과정에 관한 모든 사항을 규정해주고 각 지역의 학교들은 이에 전적으로 의존함으로써 실제로 학교 현장

  • [교육행정] 우수 학교 선정 조사
  • 현장에서의 적용점 ∙ 생각ⅰ. 계발 활동 영역 - 방과후 활동 및 학습 증진(김보람)ⅱ. 교육 정보화 영역 및 행정 효율화 영역(윤미림)ⅲ. 과학 교육 영역(홍찬미)ⅳ. 생활 지도 및 인성 영역(이혜령)ⅴ. 창의력 및 활동 증진 영역 - 주 5일제와 특색 있는 교육 과정(정윤희)ⅵ. 교사 ∙ 학생의 동시 성장 - 신나는 학교 만들기와 공개수업(김주연)Ⅲ. 조사를 마친 후 Ⅰ. 기본 배경ⅰ. 우수 학교 선정 조사를 택한 이유우리 주변에는 무수히 많은 학교

  • 중학교(중등) 수업일수, 중학교(중등) 주5일수업제, 중학교(중등) 자율장학, 중학교(중등) 정보화와 사이버교육, 중학교(중등) 교육 발전과제
  •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동료장학 및 자기장학 모형을 개발․활용해야 한다Ⅷ. 중학교(중등)의 정보화Ⅸ. 중학교(중등)의 사이버교육1. 교과별사이버교육의 가능성1) 국어2) 도덕3) 사회4) 수학5) 과학6) 실과(기술・가정)7) 체육8) 외국어(영어)9) 한문2. 사이버학교의 도입가능성1) 학교연합형2) 학교지원형3) 독립형Ⅹ. 향후 중학교(중등) 교육의 발전 과제Ⅺ.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중학교 교육과정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중 7학년~9학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