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환경교육의 의미, 환경교육의 중요성, 환경교육의 목표, 환경교육의 내용, 환경교육의 방법, 향후 환경교육의 제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인사예절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구강위생교육, 절약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와 칭찬교육, 환경교육, 기본생활습관지도 개선방향
- [사회] 아동복지사업의_발전방향
-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미,교육과정, 상업계 고등학교(상고)기준학과,인성교육, 상업계 고등학교(상고)교원전문성강화, 상업계 고등학교 발전과제
- 과학기술정책 기본방향, 과학기술정책 지배구조, 과학기술정책 내용, 과학기술정책과 디지털경제, 과학기술정책 동향, 과학기술정책 문제점,과제
- [환경교육]환경교육의 특성,목표, 환경교육의 실태,원칙, 환경교육의 내용, 환경교육의 고려사항, 환경교육의 방향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환경교육의 의미
Ⅲ. 환경교육의 중요성
1.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관련성에 대한 이해 부족
2. 환경의 한계성에 대한 이해 부족
3. 환경에 대한 도덕성의 결핍
4. 환경 문제는 많은 사람에 의해 장기간 누적된 결과로 나타나는 특성임에 대한 이해 부족
5.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대한 지나친 기대
Ⅳ. 환경교육의 목표
Ⅴ. 환경교육의 내용
Ⅵ. 환경교육의 방법
1. 직접 경험을 중시하는 교수․학습
2. 영상 매체를 이용한 교수․학습
3. 주변 환경을 소재로 한 교수․학습
4. 변화하는 환경에 초점을 둔 교수․학습
5. 학생 모두가 참가하는 환경 교육
6. 생활을 통한 환경 교육
Ⅶ. 향후 환경교육의 제고 방향
1. 환경 교육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1) 환경 교육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2) 환경 보전을 위한 기본생활습관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3) 교과를 초월하여 상호 보강하는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4) 환경 교육에 대한 충분한 시수를 확보하여야 한다
5) 적극적인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있어야 한다
2. 환경 교육 자료 개발 및 배부를 확대시켜야 한다
1) 환경 교육에 대한 다양한 지도 자료를 개발하여야 한다
2) 교수․학습 지도 방법으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3. 환경 교육 연수 기회를 확대시켜야 한다
1) 환경 교육에 대한 교사 연수를 강화하여야 한다
2) 교사들의 환경 교육 현장체험 기회를 확대하여야 한다
4. 환경 교육은 체험학습 위주로 실시하여야 한다
1) 환경 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야 한다
2) 환경 교육은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가 삼위일체가 되어 실시하여야 하며, 교육인적자원부와 환경부가 연계한 범국민적 운동방향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3) 대중매체를 통한 홍보와 환경 관련 행사를 통해서 환경 보전 실천 의지를 강화시켜야 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 나라에서의 환경교육은 1970년대 초부터 환경교육에 관한 문제를 논의하고 교육적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활동을 전개해 왔으며, 1981년 제 4 차 교육과정에 환경교육 내용이 포함되면서 관심이 고조되었다. 1981년 고시(문교부고시 제 442호)된 제 4차 교육과정의 총론편 운영지침에서 ‘자연보전, 환경오염 및 인구문제에 대한 교육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라고 구체적 환경교육내용을 규정하였으며, 관련교과의 목표와 내용에 환경교육 관련내용들을 제시하였다. 1985년부터는 환경보전시범학교를 2년 주기로 4개 초등학교, 4개 중학교를 지정하여 운영하였다.
그리고 1988년에 개정된 제 5 차 교육과정에서는 환경교육이 더욱 강조되었으나 상당히 단편적이어서 체계적인 교육을 하는데 미흡한 것으로 지적되었다. 즉 1987년에 고시(문교부 고시 제 87-7호)된 제 5차 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은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도록 하되, 특히 관련교과서에서 강조하도록 한다"라고 운영지침에서 규정하여 초․중등학교에 분산적 접근방법의 학교환경교육이 환경보전 차원에서 실질적으로 다루어지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1991년에는 제 6 차 교육과정에 대비한 학교환경교육 강화방안을 토대로 환경과목을 독립과목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따라 제 6 차 교육과정이 시작된 1995년부터 초등학교에서는 학교 재량 시간(3-6학년, 주당 1시간, 연간 34시간)을 활용하여 환경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였고, 중학교에서는 선택교과(연간 34-68시간)로서 ‘환경’교과를 개설하고 있으며, 고등학교에서는 1996년부터 ‘환경과학’(4단위) 교과를 교양 선택 교과 7개 과목 중
- 참고문헌
-
김동규(1996) : 세계의 환경 교육
박태윤 외(2002) : 21세기 한국의 환경교육, 교육과학사
임순홍 : 따른 초등학교 교과서의 환경교육 내용구성에 대한 연구, 춘천교대
최석진 외(2002) : 21세기 한국의 환경교육, 교육과학사
최돈형(2005) : 환경교육학입문, 원미사
황만익(1999) : 우리나라 학교 환경교육의 발전과 전망, 환경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