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불교적 상상력][불교적 진리판별][불교적 역사의식][불교적 사생관][불교적 청소년][상상력][진리판별][역사의식]불교적 상상력, 불교적 진리판별, 불교적 역사의식, 불교적 사생관, 불교적 청소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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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불교적 상상력

Ⅱ. 불교적 진리판별

Ⅲ. 불교적 역사의식

Ⅳ. 불교적 사생관

Ⅴ. 불교적 청소년
1. 미륵보살(彌勒菩薩)의 청소년
2. 원시불교(原始佛敎)에서의 청소년
3. 대승불교(大乘佛敎)에서의 청소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불교적 상상력

「등신불」은 나의 삶의 이야기에 대응하는 만적의 죽음의 이야기가 골격을 이루고 있지만, 나의 이야기는 내부 즉, 만적의 이야기를 드러내기 위한 외형에 불과하다. 삶의 문제/죽음의 문제라는 대칭적 구도를 갖고 있으나 나의 이야기는 어디까지나 부차적이다. 죽음의 의미를 보다 명료하게 드러내기 위하여 도피라는 생(生)의 극한 상황을 좀 사실적으로 보여주고 있을 뿐인 것이다. 내부의 심오한 이야기를 드러내기 위하여 구체적인 현실의 상황을 보여준다는 면에서 만적의 이야기는 <드러내기의 시학>을, 나의 이야기는 <보여주기의 시학>을 지향한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작가가 궁극적으로 드러내고자 한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죽음의 제의(祭儀)를 통한 삶의 참 의미, 다시 말하자면 생사(生死)를 초월하는 윤회의 법칙성에 대한 증거일 것이다. 이를 위하여 작가는 만적의 의식적인 죽음, 즉 소신공양(燒身供養)을 하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중심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래서 되도록 만적의 일대기를 그럴듯하게(plausibili-ty) 꾸며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나의 삶의 이야기를 곁들여 죽음의 문제를 한층 의미 있게 각색하면서 동시에 생(生)과 사(死)의 대비를 통한 진정한 삶(authentic existence)과 거짓된 삶(inauthentic existence)의 진정성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불교의 현실 인식에 의하면 모든 것이 변하지 않는 것이 없는 무상(無常)의 세계인데도 불구하고 굳이 고정불변의 실체가 있는 것처럼 그것에 집착하기 때문에 온갖 번뇌가 생겨나는 것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애당초 변하지 않는 것은 하나도 없다는 무아(無我)의 원리를 깨달아 현상세계를 무상(無常) 그 자체로 인식하면 그만큼 번뇌와 고통이 사라지게 된다는 것이다. 죽음 역시 마찬가지로 이런 불변의 한 과정일 뿐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불교에서는 죽음을 단순히 물리적 현상으로서의 호흡이 다하는 것만으로 파악하지는 않는다. 다시 말해 오온(五蘊)으로 구성된 육신이 사라지는 괴명근사(壞命根死)만을 뜻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박종민, 만가에 반영된 불교적 사생관에 관한 고찰, 한국학중앙연구원, 1996
박태원, 돈점 논쟁의 비판적 검토, 한국사상사학회, 2001
여승민, 가치 교육에 있어서 불교적 접근법의 의의, 윤리철학교육학회, 2008
이병열, 청소년 비행 문제의 불교적 대응방안 연구, 동국대학교, 2005
장영우, 불교적 상상력과 현대시의 세계관, 한국어문학연구학회, 2004
최성종, 불교적 평등의 현대적 수용, 조선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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