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Tyler와 Walker 교육과정 비교와 대안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모형과
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모형(숙의모형) 비교 분석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모형

(1) 모형의 기본 성격
1) 목표의 우위 : 목표모형은 교육목표를 우위에 두고 교육과정의 모든 다른 측면을 교육목표달성의 수단으로 보는 교육과정 모형
2) 교육과정 구성 절차를 밝히는 모형: 구체적인 교육목표를 제시하지 않고, 교육목표가 선정되고 이에 따라 학습경험이 선정되고 조직되는 절차
3) 탈가치 지향적 : 어떤 교육목표(교육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가치)에도 적용될 수 있는 탈가치적인 모형
4) 교육의 결과를 더 중시 : 목표 모형에서는 교육의 과정을 검은 상자(Black Box)와 같다고 본다. 검은 상자 내에서 어떤 일이 이루어지는가에 관심 없고, 결과로서의 반응에만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5) 교육목표는 학생의 도착점 행동으로 진술 : 결과를 더 중시하는 목표모형에서는 교육목표가 교육의 결과 학생이 나타내 보일 행동으로 진술되기를 요구한다. 그래서 교육목표는 학생이 보일 행동과 행동이 나타나게 되는 내용을 모두 포함하는 이원적인 방식으로 진술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2)타일러의 모형은 교육목표, 교육경험의 선정과 조직, 당초 세운 교육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질문에 대답하는 데 가장 잘 알려진 모형

1. 교육목표의 수립
1) 교육과정의 최종 수혜대상이 되는 학습자에 대한 연구
2) 학교 밖의 현대사회에 대한 연구
3) 시민들에게 가장 중요한 지식은 무엇인가에 대한 교과전문가의 목표에 대한 제안과 권고
※ 교육철학을 통해 잠정적 교육목표의 바람직성과 우선순위를 정함
※ 학습심리학을 통해 학습 가능성과 교수 가능성을 따져서 보다 명세적인 교육목표 수립

2. 학습경험의 선정
1) 학습경험은 학습자와 외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학습은 학습자가 행한 행위를 통해서 이뤄짐
2) 학습경험은 학생들에게 무엇을 제공했는냐의 문제라기보다 학생들이 무엇을 경험했는가의 문제
3) 교육과정 개발자나, 교사의 입장이 아니라 학습자를 중심으로 교육경험을 선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과정개발 및 개선
  • 교육 개발의 수준에 따라 교육 과정 개발을 세 가지 과정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현행 교육 과정의 문제점, 둘째, 그 문제의 분석, 마지막으로 해결 방안의 제시로 이에 해당하는 내용과 이 과정들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교육 과정 개발에 따른 인적자원에 대해 알아보면서, 교육 과정의 개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자 한다. 1) 문제의 진단오늘날 우리 사회에서는 학교 교육의 붕괴 또는 학교 교육의 위기라는 말이 공공연한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내용도 사서와 오경을 중심으로 바뀜전문교수로 박사와 조교를 두어 가르쳤다. ② 학당 - 중등수준, 동서학당 => 5부학당2) 지방 향교 - 중등수준, 지방민 교화목적 2. 고려의 사학 1) 12도(최충) : 국자감 침체기에 성장 그래서 국가가 사학이지만 12도 관리 감독 - 7재 설치로 국자감 부흥하자 침체됨, 각촉부시 - 모의과거시험2) 서당(초등교육), 향선생을 두고 자치적 운영3. 고려의 과거제도 - 학교교육이 과거시험에 종속되는 결과를 낳아 학교교

  • [유아교사교육] 교사와 교육과정-재개념주의
  • 1.교육현상의 재개념화동양과 서양 사이의 의미교육과정의 재개념화를 위한 이론적 탐색- 이론적 기반- 교육과정 탐구의 실존적 재개념화- 교육과정 탐구의 구조적 재개념화- 교육과정 탐구의 개념 유형- 전통주의자와 재개념주의자의 교육과정 관점 비교2. 영유아 교수 학습 방법교수학습의 정의교육과정의 구성과 교수법타일러의 교육과정과 교수학습3.유아교육이론 해체하기왜 비판작업이 필요한가?유아교육의 재개념화: 사회정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서 문한국의 초중등학교 제6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의사결정을 둘러싼 통치체제(governance)에서 큰 변화를 가져 왔다. 교육자치제의 실현과 더불어, 국가 주도의 중앙집권적, 획일적 교육과정 결정 구조를 탈피하여 지방분권적 체제를 도입한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국가가 지역 혹은 단위학교에 대해 교육과정 전권을 이양한 것은 아니다. 국가는 다양화, 복잡화 되어 가고 있는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국가와 시도 교육청 및 단위학교의

  • [교육학]교육과정 이론의 유형
  • 교육과정 연구에 개재된 가치체계에 따라 전문기술적 입장, 정치적 입장, 과학적 입장, 심미적 입장 그리고 윤리적 입장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Eisner(1974)는 교육과정 개념화를 다섯 가지로, 즉 인지과정 발달의 입장, 학문적 합리주의적 입장, 개인적 적합성의 입장, 사회적응 및 사회재건주의 입장 그리고 공학적 절차로서의 입장으로 구별짓고 있다. 또한 McNeil(1990)은 학교교육과정 지향성을 네가지 유형, 즉 학문적 합리주의 입장, 인본주의 입장,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