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요약,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가, 염상섭 소설 삼대의 인물유형, 염상섭 소설 삼대의 시대상황, 염상섭 소설 삼대의 창작의도,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분석,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요약
1. 첫 번째 갈등
2. 두 번째 충돌
3. 세 번째 충돌
Ⅲ.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가
Ⅳ. 염상섭 소설 삼대의 인물유형
1. 세대간의 갈등을 중심으로 한 인물 유형
2. 조씨 가문과 이에 얽힌 인물군
3. 매당집과 그를 둘러싼 인물들
4. 조씨 집안의 애정관계
Ⅴ. 염상섭 소설 삼대의 시대상황
Ⅵ. 염상섭 소설 삼대의 창작의도
Ⅶ.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분석
Ⅷ.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감상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염상섭은 12살부터 8년 동안 일본에서 문학을 공부하면서 현실적 삶이 아닌 문학적 삶 속에서 일본과 감정적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었다. 그는 일본 문학을 배우고 따르면서 일본 문학 집단과 일체감을 가질 수 있었다. 이런 현상에 대해 프로이트는 우리를 이런 경향에 복종시키는 것은 모방이고, 우리에게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집단의 암시적 영향력이라고 한다. 그러나 문학이 아닌 현실의 삶의 세계로 넘어 오면 일본은 조선을 지배하는 국가라는 잠재된 억압이 발현되어 나온다. 억압이 존재하고 무의식의 메커니즘이 우세한 상태에서는 대상 선택이 동일시로 퇴행하여, 자아가 대상과 똑같은 특징을 갖게 되는 일이 흔히 일어난다. 이런 동일시에서 자아는 사랑하지 않는 사람을 모방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한다. 이처럼 현실과 문학이라는 서로 다른 삶의 세계 층위가 그의 의식에서 모호하게 자리 잡고 있었으며, 그것이 그를 혼란에 빠뜨리게 한 요인이 되었다. 그가 ‘일본 문학을 모방하였다’고 하나 그 속에는 각기 다른 정신적 메커니즘이 작용하였다.
≪ … 중 략 … ≫
Ⅱ. 염상섭 소설 삼대의 작품요약
이 소설은 식민지시대의 중류층 집안인 조씨일가 삼대의 살아가는 모습을 통해 당시의 사회변화를 그리고 있었다. 삼대의 시작은 덕기가 유학길을 떠나기 위해 짐을 꾸리다가 덕기 친구 병화가 찾아오면서 시작된다. 덕기의 조부는 시작부터 뭐가 불만인지 덕기에게 잔소리를 들어놓았다. 아무래도 덕기와는 사이가 안 좋아 보였다. 또 그의 손자며느리와도 사이가 안 좋아 보였다. 덕기와 병화는 서로를 비꼬면서 밉지 않은 말싸움을 한다. 그리고 그 둘은 술집으로 간다. 그곳에서 홍경애를 만난다. 홍경애는 옛적 조선생이라 칭하는 조상훈이에게 교육 등 여러 가지로 도움을 많이 받아 잘 알았던 사이였다.
- 참고문헌
-
○ 김교금(1996), 염상섭 삼대연구 : 등장인물의 성격과 관계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 배지은(2011), 염상섭의 삼대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 박정원(2003), 염상섭 삼대에 나타난 남녀관계 연구, 인하대학교
○ 유해숙(2006), 염상섭, 삼대의 인물 묘사 형식 연구, 원광대학교
○ 최선동(2004), 염상섭의 삼대 연구 : 등장인물의 성격, 갈등양상과 문학교육모색, 아주대학교
○ 현순영(2003), 염상섭의 삼대, '주의자에 대한담론'의 반영과 해부, 한국현대소설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