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의 이해 - 소설의 이해 - 손창섭, 잉여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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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대문학의 이해
소설의 이해 - 손창섭, 잉여인간
- 목 차 -
Ⅰ. 작가 손창섭
1. 집도 부모 형제도 없다
2. 주린 사람들
3. 평가 절하
4. 새 가능성
5. 역설
Ⅱ. 손창섭 문학의 특징과 경향
1. 가난과 훼손된 가족관계로 나타난 전후의 시대적 현실
2. 1950년대의 계급 구성(단위 : 천명, %)
3. 현실대응의 비인간화
4. 인간모멸의 의미
Ⅲ. 손창섭의 ‘잉여인간’ 작품분석
1. 잉여인간의 줄거리
2. 등장인물 분석-전후에 나타날 수 있는 세가지 인간형
3. 작품의 전체적인 이해 및 감상
Ⅳ. 작품에 대한 의견 비평
Ⅴ. 참고 문헌
1. 참고한 책
2. 참고한 논문
Ⅰ. 작가 손창섭
1. 집도 부모 형제도 없다
연보(年譜)에 의하면 작가 손창섭은 1922년 평양에서 출생했다. 열 네 살에 만주로 건너가 살았고 열 다섯에 일본으로 건너가 고학으로 중학을 다녔으며 대학에도 적을 두었으나 여러 의미에서 학력다운 학력이 없다고 스스로 토로하고 있다.
1946년에 10년간의 일본 생활을 청산하고 귀국하여 고향으로 돌아갔다가 48년에 월남하여 52년에 단편 <공휴일>이 김동리의 추천으로 《문예》지에 발표되면서 작품을 발표했다. 그는 휴전 직후에서 4.19에 이르는 몇 해 사이에 그의 중요 작품을 연달아 발표해서 한 시기의 대표적인 작가로서의 위치를 굳혔다. 소규모인 대로 당시의 우리 문학계에서 새로운 전율로 받아들여진 그의 주리고 헐벗은 소외의 문학은 어쩌면 전후(戰後)의 물질적 결핍과 물리적 황량의 문학적 대응으로서 특히 많은 호응을 얻은 것 같다. 휴전 직후에서 4.19 사이에 작가로서의 특질이 가장 잘 나타나는 작품을 다 써버린 그는 그후 이렇다할 만한 새로운 작품을 써내지 못하고 자기 세계의 복사에 그친 것 같은 느낌이다.
<길> 등의 몇몇 장편소설을 시도하고 슬럼프에 빠진 듯한 그는 <환관> <청사에 빛나리>등과 같은 역사 단편을 시도해서 새 경지를 여는 듯한 폭을 주었으나 70년대 들어서 부인의 조국인 일본으로 건너가 연재 소설을 국내 신문에 쓰고 있다. 그러나 작가로서의 발전에는 별로 눈에 뜨이는 바가 없다.
그러나 이러한 자필의 연보보다도 그의 삶의 도정을 잘 나타내고 있는 것은 그의 자전이라고 할 <신(神)의 희작(戱作)>과 같은 단편이다. 뭐 구태여 자기 고백의 절차를 밟지 않더라도 약간의 추리적 상상력을 구비하고 있을 독자라면 족히 상상할 수 있는 작가의 비밀이 공식적으로 드러나 있다는 점에서 손창섭 작품에 대한 해설 혹은 주석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보통 사람 같으면 될수록 숨기거나 언급이나 기억을 회피하려 하는 것만 골라가면서 드러내고 있는 기록은 아마 쉽사리 유례를 찾기 힘들 것이다. 그의 고백은 아버지 없는 집안의 친할머니와 어머니가 살던 창녀촌의 거리에서 시작된다. 어머니의 성교 장면의 목격에서부터 콱 뒈져 버려라는 친모의 저주는 10대의 그로 하여금 최초의 자살 미수극을 벌이게 한다. 곧 어머니의 의붓아버지와의 만주행이 감행된다. 이어 단신 일본으로 건너간 그는 신문 배달을 하면서 네 군데의 중학교를 전전한다. 그는 번번이 사고를 일으켜 퇴학을 당하거나 스스로 중퇴한다. 어디가나 싸움닭이라는 별명을 얻는다. 포근한 애정에 굶주렸던 그는 야뇨증이 있어 그 때문에 늘 전전긍긍했고 두 번째의 자살 미수극을 벌이기도 한다.
공연한 반항심으로 교사의 미움을 사고 이에 대한 복수로―그는 그렇게 생각했다―교사의 젊은 딸을 강간한다. 사랑에 주렸던 그는 입원실에서 어떤 일본인 모녀가 보여준 동정을 사랑으로 착각해서 상대방을 진정 놀라게 하기도 한다. 그에 있어 성욕과 폭력은 늘 결부되어 나타난다. 성 충동과 폭력적 충동의 상관성에 대한 그의 실토는 심리학적 정당성을 얻고 있기도 하다.
범속한 사람들 사이에 있어서 흔히 인륜대사라고 호칭되는 짝찾기도 그에게 있어서는 훨씬 예외적으로 이루어진다. 여기서의 예외적이란 말은 그 실상보다는 거기에 수반되는 감정과 의식(儀式)상의 진행이 무척 당돌하다는 것이요 그 자체가 예외적이란 뜻은 아니다. 폭력과 늘 동반해서 나타나는 그의 성(性) 충동은 그 실토가 예외적일 뿐 실상에 있어서는 성 충동의 실상일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오히려 거기 따르는 의식은 이 폭력성을 은폐하기 위한 허위의식의 소산일지도 모른다. 어쨌든 군대에 나갔던 친구의 안부를 묻기 위해 찾아갔다가 그의 부친의 출입금지의 명령을 받고 역시 복수를 하기 위해 폭력적 성 충동을 폭력적으로 처리한다. 가출한 친구의 누이와 동거 생활에 들어간 그는 아내와 자식을 두고 그러나 해방된 조국으로 되돌아와 몇 해 동안이나 떨어져 살게 된다. 육이오 전쟁 때 부산에서 신파적 우연으로 다시 만난 부부는 그후 어린애를 갖지 않기로 한다. 그의 사랑에 주렸던 반생에서 그에게 사랑의 여운을 감득시킨 것은 겨우 부인의 경우가 있었을 뿐이라는 느낌을 갖게 된다. 나는 부모도 형제도 집도 돈도 고향도 조국도 없는 놈이다 하고 허공에다 대고 소리치는 모습에는 희극적이면서도 처절한 구석이 있지만 이것이 곧 손창섭의 문학을 한 마디로 요약해 주는 것인지도 모른다.
이 자전(自傳)을 읽고 나면 손창섭의 중요 작품이 사실은 변형된 자전임을 비교적 정확히 지적할 수 있다. 이것은 모든 작가에게 해당되는 얘기지만 손창섭처럼 강렬하고 극단적이긴 하지만 비교적 단일한 세계를 구축해온 작가의 경우엔 작품의 전기로의 재구성은 거의 완전하게 달성될 수 있는 것 같다.
가령 우리는 <낙서족(洛書族)>의 박도현에게서 피해망상과 복수심리와 폭력적 성 충동의 폭력적 처리, 비분강개를 일삼은 젊은 시절의 작가의 모습을 발견한다. 이것은<고독한 영웅>과 같은 실패작의 경우에도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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