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 환경보전교육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환경교육의 개념
2. 환경교육의 필요성
3. 환경교육의 성격
4. 환경교육의 방향
5. 환경교육의 내용영역과 요소
6. 환경교육의 방법
7. 일반인을 위한 환경교육
8. 환경교육에서의 체험학습의 중요성
본문내용
1. 환경교육의 개념
환경과 교육의 관계에 있어서 “교육이란 어린이의 심신(心身) 속에 있는 성장 발달의 싹틈을 기르도록 조장하는 것이다. 이 성장 발달의 조장이라는 것은 성장 발달에 쾌적한 환경을 구성함으로써 가능하게 된다. 이런 뜻에서는 환경을 정리하는 것이 교육의 중핵(中核)을 이룬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두산세계대백과 사전, 1999.

오늘날 환경교육은 사람과 자연, 지역과 문화, 생물 및 물리학적 환경과의 관계를 포괄적으로 이해시키려는 것이기 때문에, 종래의 자연 관찰이나 자연 자원 보전 교육보다 다루는 범위가 넓고, 상호 관계를 주로 한 전체적인 환경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데에 그 특징이 있다.
이러한 환경교육의 개념은 여러 전문가들의 견해에서 기본적인 공통점들을 발견할 수가 있는데, 그 개념을 파악하기 위해 몇 가지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환경처, 사람과 환경. (교사용 지도서),(서울 : 일지사, 1992), p.10.

루카스(Lucas, 1980)는 환경교육을 “환경에 대한 교육, 환경을 위한 교육, 환경 안에서의 교육”으로 분류하였는 바 환경교육은 이 세 부류를 포괄적으로 다루어야 한다고 하였으며, 유네스코 후원 하에 IUCN 교육위원회가 마련한 국제회의에서 채택한 환경교육의 정의는 “환경교육은 인간, 인간의 문화, 그리고 인간의 생물 물리학적 환경간의 상호 관계를 이해하고 올바르게 평가하는데 필요한 기능과 태도를 개발시키기 위하여 가치를 인식하고 개념을 명백하게 하는 과정이다.”(유네스코 편, 1980)라고 하였으며, 홍은선(1986)은 “사람과 그의 문화와 생물, 물리학적 환경과의 상호 관계를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필요한 개념과 가치태도를 분명히 하는 과정”이라 하였다.
또 미공법 91-516호의 환경교육법에서 환경교육을 “자연환경 및 인공환경과 인간의 관계를 다루며 인구․오염․자원의 분배가 소모, 보존, 교통, 과학기술, 그리고 총체적 인간 환경에 대한 도시 및 지방 계획 등의 관계를 포함한 교육의 과정”으로 정의되어 있다.(신세호 편저, 1977)
이러한 정의들로부터 환경교육이란 먼저 환경과 인간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평가하는 인지적 심정적 기능을 개발하고 나아가서는 환경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지식을 실천에 옮기도록 가르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