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 환경보전교육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학사] [광고] 기업이미지 형성요인 및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고찰-국내외 사례 중심으로
- [초등학교 환경교육]초등학교 환경교육 목적,실태,내용, 초등학교 환경교육과 환경보전활동,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환경교육 지도방법,발전방안
- [교육학] 실과교재연구계획서
-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의 정의,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과 환경교육, 학교환경,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과 환경보전행사,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 설문조사, 환경보전의식(환경보존의식) 고등학생
- [실과교과]실과 환경교육, 실과 창의성교육, 실과 홀리스틱교육, 실과 농업교육, 실과 발명교육, 실과 식생활교육 분석
- 목차
-
1. 환경교육의 개념
2. 환경교육의 필요성
3. 환경교육의 성격
4. 환경교육의 방향
5. 환경교육의 내용영역과 요소
6. 환경교육의 방법
7. 일반인을 위한 환경교육
8. 환경교육에서의 체험학습의 중요성
- 본문내용
-
1. 환경교육의 개념
환경과 교육의 관계에 있어서 “교육이란 어린이의 심신(心身) 속에 있는 성장 발달의 싹틈을 기르도록 조장하는 것이다. 이 성장 발달의 조장이라는 것은 성장 발달에 쾌적한 환경을 구성함으로써 가능하게 된다. 이런 뜻에서는 환경을 정리하는 것이 교육의 중핵(中核)을 이룬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두산세계대백과 사전, 1999.
오늘날 환경교육은 사람과 자연, 지역과 문화, 생물 및 물리학적 환경과의 관계를 포괄적으로 이해시키려는 것이기 때문에, 종래의 자연 관찰이나 자연 자원 보전 교육보다 다루는 범위가 넓고, 상호 관계를 주로 한 전체적인 환경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데에 그 특징이 있다.
이러한 환경교육의 개념은 여러 전문가들의 견해에서 기본적인 공통점들을 발견할 수가 있는데, 그 개념을 파악하기 위해 몇 가지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환경처, 사람과 환경. (교사용 지도서),(서울 : 일지사, 1992), p.10.
루카스(Lucas, 1980)는 환경교육을 “환경에 대한 교육, 환경을 위한 교육, 환경 안에서의 교육”으로 분류하였는 바 환경교육은 이 세 부류를 포괄적으로 다루어야 한다고 하였으며, 유네스코 후원 하에 IUCN 교육위원회가 마련한 국제회의에서 채택한 환경교육의 정의는 “환경교육은 인간, 인간의 문화, 그리고 인간의 생물 물리학적 환경간의 상호 관계를 이해하고 올바르게 평가하는데 필요한 기능과 태도를 개발시키기 위하여 가치를 인식하고 개념을 명백하게 하는 과정이다.”(유네스코 편, 1980)라고 하였으며, 홍은선(1986)은 “사람과 그의 문화와 생물, 물리학적 환경과의 상호 관계를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필요한 개념과 가치태도를 분명히 하는 과정”이라 하였다.
또 미공법 91-516호의 환경교육법에서 환경교육을 “자연환경 및 인공환경과 인간의 관계를 다루며 인구․오염․자원의 분배가 소모, 보존, 교통, 과학기술, 그리고 총체적 인간 환경에 대한 도시 및 지방 계획 등의 관계를 포함한 교육의 과정”으로 정의되어 있다.(신세호 편저, 1977)
이러한 정의들로부터 환경교육이란 먼저 환경과 인간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평가하는 인지적 심정적 기능을 개발하고 나아가서는 환경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지식을 실천에 옮기도록 가르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교육,인격교육자료(수업자료), 표현활동교육,안전교육자료(수업자료), 노인교육,탈놀이교육자료(수업자료), 변압기제작교육자료(수업자료)
- 환경교육강사 자기소개서 및 면접자료
- 개방사회의사회윤리- 환경보존과 개발
- [영국 환경교육]영국 환경교육의 목적, 발전과정, 영국 환경교육의 지표, 내용, 영국 환경교육의 교사 역할과 제언 분석
- [환경교육][환경과][중학교][중등]환경교육(환경과)의 성격과 목표, 중학교(중등) 환경교육(환경과)의 내용체계, 중학교(중등) 환경교육(환경과)의 교수학습내용, 중학교(중등) 환경교육(환경과) 교수학습방법, 중학교(중등) 환경교육(환경과)의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철학] 알튀세르-이데올로기적 국가장치
- 아마데우스 극 1막, 2막 분석 및 영화와의 차이점
- 한국어실습 5차시 1강, 5차시 2강 참관일지 (총 2개), (한국어학과)
- 한국어실습 6차시 1강, 6차시 2강 참관 일지 (총 2개), (초급 말하기/ 초급 듣기 참관 일지)
- 미술과 교육과정 비교 제6차 교육과정 과제 7차 교육과정의 고찰
- [체육교육] 중학교 탁구 수업 지도안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한국어실습 동료 모의수업 참관일지(학생용), 한국어학과
-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나주,목포 방언(지역어,사투리), 거문도,무주 방언(지역어,사투리), 부산 방언(지역어,사투리), 창원,천안 방언(지역어,사투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