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환경교육]초등학교 환경교육 목적,실태,내용, 초등학교 환경교육과 환경보전활동,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환경교육 지도방법,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목적
1. 지식‧이해
2. 기능
3. 가치‧태도

Ⅲ.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실태

Ⅳ.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내용

Ⅴ. 초등학교 환경교육과 환경보전활동
1. 실천적인 수질보호 활동
2. 환경지킴이반 운영
3. 대화천 맑게 가꾸기 운동 관련 소식지 발행
4. 작은 실천 12과제 추진
5. 학부모와 함께 하는 환경보전 활동

Ⅵ. 초등학교 환경교육과 현장체험학습
1. 교육 목표 측면
2. 교육 내용 측면
3. 교육 방법 측면
4. 교육 평가 측면
5. 교육 실시 장면 측면
6. 교사 능력 측면

Ⅶ.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지도방법
1. 이론과 현장체험학습의 조화
2. 학생이 주인 되는 환경수업
3. 환경 교육의 통합적 접근
4. 통합적 지도 내용 선정

Ⅷ.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발전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우리 나라 환경교육은 전체적인 환경교육의 틀 내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보다는 단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교과별로 분산되어 가르쳐지고 있기 때문에 내용이 중복되고, 비체계적인 측면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환경 친화력 향상을 위한 교수 자료를 개발할 때는 전체적인 환경교육의 틀을 먼저 고려한 후, 환경교육의 통합성의 원리, 계속성의 원리가 체계적으로 적용되도록 해야 한다. 환경문제는 대체로 상호관련성, 광범위성(시간적, 공간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범교과적 지식, 방법, 기술의 통합적 접근이 이루어질 때 비로소 소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환경교육은 다학문적(multi-disciplinary), 학제적(inter-disciplinary) 성격이 크기 때문에 교수 자료의 개발에 있어서도 여러 학문 간의 협동적 참여가 있어야 함은 물론이고, 전체적인 환경교육 체제 내에서 학교급별, 교과별, 학년별 위계와 환경교육의 목표체계, 교과 간에 중복되는 문제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환경에 대한 인식, 지식, 문제해결 기능 및 가치 명료화 등 환경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연령, 경험 및 그들의 생활문제와 밀접하게 관련된 환경 문제를 선정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덕순 / 아동의 환경보존의식 생활화를 위한 초등학교 환경교육, 1998
박태윤 외 / 환경교육학 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사평초등학교 / 환경교육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2000
서우석 / 초등학교 환경교육 실태와 개선 방안, 한국농업교육학회지, 한국농업교육학회, 1998
이준덕 / 도서를 이용한 어린이 도덕교육
환경부 / 환경백서, 환경부,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방과 후 활동에 대하여
  • 학교란?방과 후 교육활동은 교육개혁위원회에서 학교 교육 개혁의 하나의 방안으로 제시하고 있는 “방과 후 교육활동”프로그램에 의하여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예컨대 정규 수업 시간이 끝난 후에도 보충수업이나 자율학습, 또는 여러 유형의 특별활동들을 말한다.현행 방과 후 교육활동의 운영관리 ‧ 지도강사 ‧ 교육대상 ‧ 교육비 ‧ 교육장소 ‧ 운영시간 프로그램 등을 교육과정 운영에 지장이 없는 범위 안에서 확대하여 해당 학교 및

  • [초등학교 환경교육]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목표,지침,지향점, 초등학교 환경교육과 과학교육,실과교육,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문제점,과제
  •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지침Ⅳ.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지향점Ⅴ. 초등학교 환경교육과 과학교육1. 지도상의 유의점2. 실천 중심의 환경 교육Ⅵ. 초등학교 환경교육과 실과교육Ⅶ.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문제점Ⅷ. 향후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과제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 교육은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의 기초를 닦는 과정이어야 한다. 그 과정에서는 현실 속에서 진실을 읽어내는 능력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고 자신을 검증하는 방법이

  • 학교교육과청소년,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와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 1개씩 수집한다.
  • 학교 운영계획을 각 1개씩 수집하여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프로그램의 내용과 특징을 알아보고, 스스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대해 계획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본론1. 방과후학교의 개념 방과 후학교란 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는 교육체제를 말한다. 기존의 특기적성교육과 방과 후 교실, 수준별 보충학습이라는 이름으로 학교 안에서 교육활동을

  • [사회복지] 청소년복지의 현황과 전망
  • 학교교육의 연장과 그 역기능 속에서 청소년복지의 필요성이 다루어진다. ①의무교육, 미진학 청소년에 대한 대책과 중등학교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진로지도 전반에 대한 관심②공교육기간이 늘면서 생활교육보다 지식위주의 교육이 만연③입시위주 교육과 과도한 학습량으로 청소년의 건전한 신체적/정서적 성장이 왜곡되는 문제에 관심→ 지나친 지식위주교육 극복위한 청소년활동이 강조됨(3)청소년복지를 위한 정부와 민간의 협력이 강조되

  • [사회복지] 청소년성문제의 해결방안
  •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이 선생님들에게 상담을 요청해 오거나 눈에 띄는 성문제 유형으로 ‘성폭력-가해․ 피해’ ‘임신․낙태’ ‘지나친 성행동에의 몰입’등 세가지의 유형을 다루고자 하였다. 또한 이 세가지는 성과 관련된 문제이기는 하지만 문제 유형에 대한 이해와 지도방법이 상이하기 때문에 구분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1) 문제 유형별 이해와 지도방법 (1) 성폭력 성폭력은 ‘성’이라는 존중받아 마땅한 개인적인 영역을 ‘폭력’이라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