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환경교육]초등학교 환경교육 목적,실태,내용, 초등학교 환경교육과 환경보전활동,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환경교육 지도방법,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졸업논문][교육학] 초등학생을 위한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
- 특별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발전방안
- [학교환경교육]학교환경교육의 목표,현황,전개과정, 학교환경교육의 역할,과학교육, 학교환경교육의 지도방법,발전과제 분석
- [에너지절약]에너지절약교육의 목적, 에너지절약교육의 중요성, 에너지절약교육의 원리, 에너지절약교육의 방법, 에너지절약교육과 체험활동(체험학습, 현장학습), 향후 에너지절약교육의 내실화 방향 및 제언 분석
- [고등학교][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종교교육, 고등학교 환경교육, 고등학교 인성교육, 고등학교 진로교육, 고등학교 통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육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목적
1. 지식‧이해
2. 기능
3. 가치‧태도
Ⅲ.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실태
Ⅳ.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내용
Ⅴ. 초등학교 환경교육과 환경보전활동
1. 실천적인 수질보호 활동
2. 환경지킴이반 운영
3. 대화천 맑게 가꾸기 운동 관련 소식지 발행
4. 작은 실천 12과제 추진
5. 학부모와 함께 하는 환경보전 활동
Ⅵ. 초등학교 환경교육과 현장체험학습
1. 교육 목표 측면
2. 교육 내용 측면
3. 교육 방법 측면
4. 교육 평가 측면
5. 교육 실시 장면 측면
6. 교사 능력 측면
Ⅶ.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지도방법
1. 이론과 현장체험학습의 조화
2. 학생이 주인 되는 환경수업
3. 환경 교육의 통합적 접근
4. 통합적 지도 내용 선정
Ⅷ.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발전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재 우리 나라 환경교육은 전체적인 환경교육의 틀 내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보다는 단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교과별로 분산되어 가르쳐지고 있기 때문에 내용이 중복되고, 비체계적인 측면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환경 친화력 향상을 위한 교수 자료를 개발할 때는 전체적인 환경교육의 틀을 먼저 고려한 후, 환경교육의 통합성의 원리, 계속성의 원리가 체계적으로 적용되도록 해야 한다. 환경문제는 대체로 상호관련성, 광범위성(시간적, 공간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범교과적 지식, 방법, 기술의 통합적 접근이 이루어질 때 비로소 소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환경교육은 다학문적(multi-disciplinary), 학제적(inter-disciplinary) 성격이 크기 때문에 교수 자료의 개발에 있어서도 여러 학문 간의 협동적 참여가 있어야 함은 물론이고, 전체적인 환경교육 체제 내에서 학교급별, 교과별, 학년별 위계와 환경교육의 목표체계, 교과 간에 중복되는 문제 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환경에 대한 인식, 지식, 문제해결 기능 및 가치 명료화 등 환경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연령, 경험 및 그들의 생활문제와 밀접하게 관련된 환경 문제를 선정해야 한다.
- 참고문헌
-
김덕순 / 아동의 환경보존의식 생활화를 위한 초등학교 환경교육, 1998
박태윤 외 / 환경교육학 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사평초등학교 / 환경교육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2000
서우석 / 초등학교 환경교육 실태와 개선 방안, 한국농업교육학회지, 한국농업교육학회, 1998
이준덕 / 도서를 이용한 어린이 도덕교육
환경부 / 환경백서, 환경부,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