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과]실과 환경교육, 실과 창의성교육, 실과 홀리스틱교육, 실과 농업교육, 실과 발명교육, 실과 식생활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실과 환경교육
1. 실과교과를 통한 환경교육의 가능성에 대한 논의
2. 실과교과를 통한 환경교육의 목표
1) 인지적 능력
2) 정의적 능력
3) 심체적(기능ㆍ행동적) 능력
Ⅱ. 실과 창의성교육
Ⅲ. 실과 홀리스틱교육
1. 3학년『물가꾸기』단원과 홀리스틱 교육의 관련성
2. 4학년『꽃가꾸기』,『금붕어기르기』단원과 홀리스틱교육의 관련성
1) 꽃가꾸기
2) 금붕어기르기
3. 5학년『채소가꾸기』,『집짐승기르기』단원과 홀리스틱교육의 관련성
1) 채소가꾸기
2) 집짐승 기르기
Ⅳ. 실과 농업교육
Ⅴ. 실과 발명교육
1. 지적 이해 영역
2. 정의적 태도 영역
3. 창조적 사고력 영역
4. 발명 기능 영역
Ⅵ. 실과 식생활교육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실과 환경교육
1. 실과교과를 통한 환경교육의 가능성에 대한 논의
초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은 1987년 3월 1일에 고시된 제5차 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은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도록 하되, 특히 관련 교과에서 강조하도록 한다.”라고 규정한 데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때부터 초ㆍ중등학교에서 분산적 접근 방법의 학교 환경교육이 환경보전 차원에서 실질적으로 다루어지는 기틀을 마련한 이후 여러 교과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즉,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환경교육은 실과 교과뿐만 아니라 도덕, 사회, 과학, 체육,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우리들은 1학년 등의 교과에서 분산적으로 다루도록 하고 있다. 이와 같은 분산적 접근은 앞으로도 환경교과가 독립교과로 만들어질 수 없는 현실적 상황임을 고려할 때 불가피해 보인다. 따라서 각 교과의 본질과 특성에 맞게 환경교육 내용을 단원(unit)에 포함시키든지, 단원들의 소재로서 포함시키거나(infusion), 또는 교과 전반에 걸쳐 환경교육 내용이 골고루 녹여 들어가게 하는 방법(permeation) 등으로 반영해야 한다. 그런데, 사실 실과 교과에서는 1980년대 중반의 환경교육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있기 훨씬 이전인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2)부터 자원, 환경 보전, 환경 위생을 중심으로 교과에 반영하여 꾸준히 환경교육을 실시해왔다. 대부분의 교과가 환경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지식과 환경 문제가 생기게 된 원인 등 지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 것에 비하여 실과 교과에서는 생활과 밀접한 실천적 체험을 강조해왔다고 볼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 환경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내용 면에서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하고, 방법 면에서 지식이나 이론의 전달이 아니라 실제적인 체험 활동의 수업이어야 하며, 통합적인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 참고문헌
-
김용익(2002), 초등학교 실과교과를 통한 발명교육의 방안,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15권 제3호, 한국실과교육학회
김수욱(1993), 농업환경교육의 방향, 한국농업교육학회지
김현재·송민영 역(1999), 홀리스틱 교육의 이해, 서울 : 책사랑
서우석(1999), 초등학교 실과 교과를 통한 환경 교육의 방안, 실과교육연구
전국교육대학교 실과교육 연구회(1997), 실과교육, 서울 : 교육출판사
조명춘(1988), 가정교과 식생활 단원에 대한 여중생의 인식과 학습성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