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환경교육]영국 환경교육의 목적, 발전과정, 영국 환경교육의 지표, 내용, 영국 환경교육의 교사 역할과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영국 환경교육의 목적
Ⅲ. 영국 환경교육의 발전과정
Ⅳ. 영국 환경교육의 지표
Ⅴ. 영국 환경교육의 내용
Ⅵ. 영국 환경교육의 교사 역할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교사와 학생이 교육내용을 매개로 상호작용하는 행위이다. 즉, 교육의 가장 직접적이며 중요한 주체는 교사와 학생이다. 물론 교사와 학생을 포함하여 학부모, 교육행정가, 교육학자, 교육단체 등이 학교 교육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실행하는 주체들이지만, 특히 교사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다. 모든 이론과 자료를 이용하여 최종적으로 변형하고 전이시키는 것이 교사이기 때문이다. 물론 학생들이 그 내용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소용없지만 학생들의 수용을 전제할 때 가장 중요한 주체는 교사이다.
그러므로 학교 환경교육을 확산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대상은 교사이다. 즉, 학교 안에서 교사의 업무 범주를 중심으로 환경 교육이 가능한 영역을 범주화해야 한다. 하지만, 이 보다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그 교사의 환경 교육 지도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환경교육이 의식의 전환과 실천적 행위로 완성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환경의 중요성과 보전의 필요성을 직접 느끼도록 하는 체험학습이 강조된다. 생태학습장은 자연과 접할 기회가 적은 도시 학생들에게 자연의 의미와 그 속에서의 인간의 위치와 역할에 대해 질문하고 고민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도심 내 또는 근교에 생태학습장을 조성하는 것은 도시생태학적 관점에서도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도시환경에 대한 이러한 변화는 도시의 녹지공간을 넓히는 데 일조하며 다양한 식물의 식재는 다양한 곤충, 동물들에게 생존의 터전을 제공함으로서, 도시 전체의 분위기를 개선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 참고문헌
-
김헌숙(2002), 영국학교 시민교육, 땅에 쓰신 글씨
남상준 외(1999), 환경교육의 원리와 실제, 원미사
박태윤 외(2001), 환경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박진(2007), 해외 환경교육의 현주소, 환경미디어 통권 226호
환경부(2000), 환경백서
한동만(1996), 영국 그 나라를 알고싶다, 서문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념의기 레포트
- 정념(情念)의 기-시해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