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환경교육]영국 환경교육의 목적, 발전과정, 영국 환경교육의 지표, 내용, 영국 환경교육의 교사 역할과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영국 환경교육의 목적

Ⅲ. 영국 환경교육의 발전과정

Ⅳ. 영국 환경교육의 지표

Ⅴ. 영국 환경교육의 내용

Ⅵ. 영국 환경교육의 교사 역할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교사와 학생이 교육내용을 매개로 상호작용하는 행위이다. 즉, 교육의 가장 직접적이며 중요한 주체는 교사와 학생이다. 물론 교사와 학생을 포함하여 학부모, 교육행정가, 교육학자, 교육단체 등이 학교 교육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실행하는 주체들이지만, 특히 교사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다. 모든 이론과 자료를 이용하여 최종적으로 변형하고 전이시키는 것이 교사이기 때문이다. 물론 학생들이 그 내용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소용없지만 학생들의 수용을 전제할 때 가장 중요한 주체는 교사이다.
그러므로 학교 환경교육을 확산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대상은 교사이다. 즉, 학교 안에서 교사의 업무 범주를 중심으로 환경 교육이 가능한 영역을 범주화해야 한다. 하지만, 이 보다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그 교사의 환경 교육 지도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환경교육이 의식의 전환과 실천적 행위로 완성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환경의 중요성과 보전의 필요성을 직접 느끼도록 하는 체험학습이 강조된다. 생태학습장은 자연과 접할 기회가 적은 도시 학생들에게 자연의 의미와 그 속에서의 인간의 위치와 역할에 대해 질문하고 고민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도심 내 또는 근교에 생태학습장을 조성하는 것은 도시생태학적 관점에서도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도시환경에 대한 이러한 변화는 도시의 녹지공간을 넓히는 데 일조하며 다양한 식물의 식재는 다양한 곤충, 동물들에게 생존의 터전을 제공함으로서, 도시 전체의 분위기를 개선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참고문헌
김헌숙(2002), 영국학교 시민교육, 땅에 쓰신 글씨
남상준 외(1999), 환경교육의 원리와 실제, 원미사
박태윤 외(2001), 환경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박진(2007), 해외 환경교육의 현주소, 환경미디어 통권 226호
환경부(2000), 환경백서
한동만(1996), 영국 그 나라를 알고싶다, 서문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원격교육의 개념,특성, 원격교육의 대학교육,수업모형, 원격교육과 전통교육의 비교, 원격교육의 개선 과제, 원격교육 관련 제언
  • 발전하게 되면 멀티미디어 환경으로 변화될 것이다. 결국 학생은 자신이 공부하고자 하는 영역에서 전 세계의 유명한 교사, 교수 혹은 학자의 수업을 언제든지 어디서나 받을 수 있게 된다.이와 같은 원격 교육에 위성을 통한 서비스는 교육적 가능성을 더욱 확대시켜준다. 위성 수신 장비를 학교에 제공했던 영국에서는 창립 첫해의 평가에서, 원격 감지 위성이 지구 표면이나 대기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 지리 교과와 생방송 시스템으로 EC와 비EC언어

  • [작은학교][소규모학교]작은학교(소규모학교)의 특수성,역할,특기적성교육, 작은학교(소규모학교)의 도서실운영,수업정보화,효율성,제언
  • 제언 분석Ⅰ. 서론Ⅱ. 작은학교(소규모학교)의 특수성1. 학교규모의 소규모성2. 교육복지와 투자 효율간의 갈등1) 교육적인 요인2) 경제적인 요인 3. 지역사회와의 높은 상호의존도1) 구성상의 특수성2) 경영상 조정 행위의 특수성3) 구성원간의 특수성4) 조직 외적 환경Ⅲ. 작은학교(소규모학교)의 역할Ⅳ. 작은학교(소규모학교)의 특기적성교육1. 특기 적성 교육의 방침2. 특기 적성 교육 활동시 고려할 점1) 시간 운영2) 장소 활용3) 교사 조직4

  • 사회과학 장애인의 교실에서의 권리 장애학생의 교육권에 대해
  • 교육권리는 충분히 연구해 볼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되어, 본 연구의 주제를 장애 아동의 교실에서의 권리로 초점을 맞추어 보려고 한다.2. 연구의 목적 및 내용이 연구는 장애아동의 균등한 교육권 보장과 합리적인 특수교육 정책 및 지원 대책의 수립 토대가 되고자 장애아동의 개념을 정의하고, 법․제도적 배경을 알아본 후, 특수교육의 교육장면과 교육요구를 분석한 다음, 특수교육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발전방향과 발전전략을 설정하고 제시하

  • [세계 초일류 한국 조선업 경쟁력] 세계 초일류 한국 조선업 경쟁력
  • 제언을 시도하였다. 이는 기본적으로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성장 위주의 정책에 근본적인 대안이 필요한 부문에 한해 정부가 재분배 정책을 펴는 식으로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관점을 근간으로 하는 것이다. 기술개발 및 국내협력 부문에서는 대기업의 단기 실용기술 R&D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이 주력선종의 중복에서 기인한다는 판단 아래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주력선종을 각각 고부가가치, 조선 기자재와 중대형 레저선박으로

  • 캐나다 행정부
  • 환경적 변화에 신속히 대처해야 한다. 공무원훈련은 그들의 직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요구되는 어떤 기술과 태도 및 지식을 습득하게 하는 절차이다. 재무위원회에서 공무원훈련의 목적을 위하여 예산을 배분하여 담당국이 교육프로그램이 기획하여 실행하게 하고 있다. 3. 예산의 규모와 분포 캐나다 법률은 모든 연방의 세금과 세입이 하원에 의해 통제되며, 모든 보조금은 국왕으로부터 발생된다고 규정한다. 실질적으로 재정적인 통제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