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학개론 중간고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8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평생교육개론 기말고사 대체 과제물
A+받은 과목 자료입니다.
- 목차
-
1.평생교육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한 평생교육의 의미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2.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의 견해를 쓰시오.
3.UNESCO와 OECD의 평생교육에 대한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4.한국의 평생학습 정책의 현황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은 어떠한 정책에 가장 관심이 있는지를 설명하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쓰시오.
5.앤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6.집단학습 교육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본문내용
-
1.평생교육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한 평생교육의 의미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객관적 답>
평생교육이라는 용어는 1965년 UNESCO의 성인교육추진국제위원회에서 랭그랑(Lengrand)이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이라는 연구보고서를 제출하면서부터 등장하게 된 것이다.
평생교육이란 말은 처음에는 야간과정(evening course)과 유사한, 비교적 과거에 실천되어 오던 것에 새로운 용어를 적용한 것이나 다름없었다. 그러나 지금은 평생교육이란 개념이 개인과 사회의 관점에서 전체 교육과정(entire educational process)을 포함한다.
평생교육의 20가지 의미
①평생교육이라는 개념의 기초가 되고 있는 용어는 생(life) + 평생(lifelong) + 교육(education)의 세 가지이다.
<중 략>
①강의법은 주로 언어를 통한 설명과 해설을 통해 이루어진다. 짧은 시간에 다량의 내용을 많은 사람들에게 가르칠 수 있어서 학습경제상 유리하지만 획일하고 학습자의 개성과 능력을 무시하기 쉽다.
②강연법은 미리 요청받은 연사가 어떤 주제에 대해 미리 준비한 내용을 발표하는 것이다.8)
③토의법은 의사소통을 전제로 여러 사람이 모여서 한 주제에 대해 서로의 의견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의사소통능력과 타인의 의견존중 능력을 기를 수 있지만 그 주제에 대한 전문가가 없기 때문에 어려운 주제에 대해서는 다루기가 어렵다.
④구안법은 자기 스스로 마음속에 떠오르는 주제에 대해 학습계획을 세워 스스로 실천하는 방식이다. 자기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기 때문에 주도성과 책임감, 그리고 창의력을 키울 수 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고 이 또한 토의법과 마찬가지로 전문가가 없기 때문에 어려운 주제에 대해서는 다루기가 어렵다.
⑤역할놀이는 몇몇 사람이 모의로 각자의 역할을 받아서 그 역할에 맞는 행동과 대화를 하면서 학습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토의법과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들과의 긴밀한 협력과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의사소통능력과 타인에 대한 존중 능력을 기를 수 있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해주는 과정에서 리더십 또한 기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 삼국통일 고구려 수나라 전쟁 고구려 당나라 전쟁 고구려 수당 전쟁 백제 멸망
- [놀이지도 계획안, 역할놀이] 목욕탕 및 사우나 놀이 활동계획안
- 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