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규준지향적 평가와 준거지향적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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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제 선정 이유


●연구주제 진행과정과 계획

1.규준 지향적평가(상대평가)와 준거 지향적 평가(절대평가)의 정의조사
:이하 규준 지향적 평가는 상대평가로, 지향적 평가는 절대평가로 표기

2.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성립배경조사

3.현실: 상대평가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와 이유

4.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 조사

5.상대평가를 하는 과목과 절대평가를 하는 과목의 기준
(경북대학교 기준)

6.대학이 추구하는 목적과 대학교육의 의미

7.우리가 생각하는 평가

본문내용
6.대학이 추구하는 목적과 대학교육의 진정한 의미
-대학의 목적
대학이라는 곳은 교육의 단계상 고등 교육기관에 속하며 전문적인 교육과 연구를 함께 하는 기관이다. 이 정의를 중심으로 대학의 추구하는 목적을 생각해 보면, 말 그대로 대학에 다니는 학생이 자신이 흥미 있어 하고,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를 더 깊고 심화된 내용을 교수 받고, 그 분야에서 자신이 더 알고 싶거나, 관심 있는 것을 스스로가 연구하고 터득하면서, 이 나라뿐 아니라 더 나아가 이 세계를 위하는, 이끌어가는 그러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적이라 할 수 있다.

-대학교육의 의미
대학교육은 근면, 정직, 겸손, 봉사의 덕목을 갖춘 인재양성을 지향하는 학원의 건학정신의 사랑의 실천 교육을 이념으로 삼는다. 폭넓은 교육을 통하여 근면하고 정직하며 겸손한 교양인 양성, 전공분야의 심오한 이론과 고도의 기술을 겸비한 전문인 양성, 다양한 학문의 지식을 사회에 응용할 수 있는 실용인 양성을 기본으로 한다.

-경북대학교의 교육 이념
우리 대학교의 교육 이념은 교시에 명시되어 있듯이 "진리, 긍지, 봉사"를 실현하는 것이다. 교시는 교육 목적보다 포괄적인 상위개념으로, 이를 분석하면 심오한 학문연구로 '진리'를 탐구하고, 인격을 연마하여 '긍지'로운 인간상을 형성하며, 궁극적으로 국가 사회에 '봉사'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우리 대학교의 교육 목적은 <학칙 제1조>(목적)에 제시되고 있는데, 이는 <고등교육법 제28조>에서 밝힌 대학교육 목적의 틀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이의 내용을 요약하면, '전문 학술의 연마'와 '인격의 도야와 교양 함양', '국가사회에의 공헌'이 그 골격이 된다.
교육 목표란 교시와 교육 목적을 보다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것인데, 우리 대학의 교육 목표는 "대한민국 교육의 기본 이념에 입각하여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과학적인 응용 방법을 교수·연구하며, 국가와 인류 사회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긍지 높은 유능한 지도자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로 되어 있다. 이를 요약하면 '학문 탐구 및 교수'와 '사회 봉사를 위한 인재 양성'으로 양분된다.

-현재 대학교육 현실은 단순히 대학은 학문 본연의 가치는 빛바랜 이상이나 다름없이 돼버렸다. 그 자리는 '실용'과 '경영 마인드'가 대신 차지했다. 인문학과 기초과학이 찬밥신세를 면치 못한다는 말은 이미 식상할 정도이고 취업 위주의 강좌가 더욱 득세하고, 학생들은 전공을 불문하고 취업 시험 준비에 열중하고 있다.
대학이 직업인과 기술인을 배출하는 데 급급해하는 한 우리 사회의 미래는 어두울 수밖에 없다. 대학이 사회의 실용적인 요구뿐 아니라 진리와 인간 탐구라는 본연의 가치에 부응하지 못하면 존재 이유를 상실하게 된다. 대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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