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전문성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사의 전문성은 왜 강화시켜야 하는가?

2.교사의 전문성이란 무엇인가?

3.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
본문내용
1. 교사의 전문성은 왜 강화시켜야 하는가?
근래에 교사 전문성 신장은 공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국내외 교육개혁의 중요한 정책주제이다.

유럽과 미국의 경우, 수준 높은 교사(high quality teacher)의 양성과 확보가 성공적인 교육개혁의 기본 전제임을 인식하고, 교사 자격기준 강화와 교사의 다양한 학습기회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근 보고서(Teachers Matter: Attracting, Developing and Retaining Effective Teachers)에서 급변하는 지식기반사회에서 창의적인 학교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성 수준을 높이는 것이 급선무이며, 국가마다 교사의 질 확보를 위한 전략을 세우도록 요청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교사의 연수의무시간 확대와 직무연수 강화 등을 핵심정책으로 제시하면서 학교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전략으로 교사 전문성 신장을 강조하고 있다


3.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

(1) 교원 승진 제도의 개선방안

(2) 현직 연수 제도의 개선 방향

(3)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개선방안

(4) 교원 행정업무 경감 정책의 개선방안

(5) 교원 성과상여금 제도의 개선방안


첫째, 객관성 및 신뢰성이 보장될 수 있도록 일정한 원칙과 기준의 설정과 시행이 필요하다.

둘째, 교수 중심의 방향과 학교경영·관리행정을 하는 방향 즉, 2원화된 승진 체계의 개선이 요구된다.

셋째, 많은 교사들의 우대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절실하다.


첫째, 현직연수과정은 교사자신이 전문성개발이라는 측면에서 현직연수제도에 대한 전면적인 재검토가 요구된다.

둘째, 교사로서의 인성과 현장적응 능력 향상을 위하여 신규교원 임용 전․후 특별연수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목적에 맞게 교과 혹은 과목의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교직과 전공영역을 강화하고 실질적인 연수가 될 수 있도록 현장체험활동을 강화해야 하며, 또한 현직교사를 강사로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넷째, 무엇보다도 안정적인 교육 재정의 확보가 시급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의 수업 전문성
  • 교사가 행하는 수업도, 모종의 목적 달성을 위한 것이고, 그러기 위하여 특정 지식이나 기술이 동원되지 않으면 안된다는 주장을 담고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이 주장이 타당성을 지니기 위해서는 교사가 행하는 수업의 목적은 무엇이고, 그 ‘전문적인’ 수업을 위해서 교사가 가지고 있어야 하는 자질은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 레포트에서는 ‘밥그릇 지키기’를 위한 변명에 불과하다고 끊임없이 거론되는 교직의 전문성에 대하여 그

  • [교장선출보직제][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교장선출보직제의 중요성, 당위성, 내용과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문제점에 따른 및 교장선출보직제의 도입방안, 향후 교장선출보직제의 기대효과 분석
  • 전문성과 행정의 전문성은 다르다3. 소규모 학교 등 작은 학교에서는 어떻게 교장을 뽑나, 그리고 4년씩 순환하는 전보 내신제에서 어떻게 교장을 선임하나4. 공모제와는 무엇이 다른가5. 교총의 수석교사제 주장에 대하여Ⅴ. 교장선출보직제의 내용1. 교장임용 후보자의 기준과 역할 2. 순환전보제에 따른 교장의 임기3. 선출방식4. 교장임용의 취소 5. 교감직의 폐지6. 경과기간의 범위7. 순환전보제와 근무평정제도8. 소규모 학교 등 작은 학교의

  • [교육학]바람직한 교사의 자질과 역할
  • 교사의 속된 사회성을 부정하였다.교직을 성직으로 생각하는 곳에서는 자연히 교사들에 대하여 세속적인 사회생활, 정치적 양식, 사회적 양식까지 금지하고 부정하게 된다. 그리고 종래 교사는 마음의 이방인이라는 말을 듣게 되고 사회적으로나 인간적으로 완전히 소외된 상태에서 언제나 고독한 존재로 있어 왔던 것이다.3) 교사를 지식의 전달자로 보고 교사의 전문성을 부정하였다.전통적인 교직관에서는 교사는 다소의 학식만 있으면 누구나 교

  • [보육교사론] 가정에서 해야 할 많은 부분이 보육기관 혹은 보육교사에게 맡겨지고 있는 실
  • 교사 양성 교육기관이 제공하는 교육과정의 구성과 유사한 사설 시설들이 난무하여 관련 경력의 증명도 남발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 전반적인 불신이 팽배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선정에 있어서 이러한 제도적인 보완과 실기 교육과 현장실습의 강화를 늘리고 학력도 보육의 질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이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봐야 할 것이다. 참고로 보육교사 전문성에 대하여 보육교사 2급보다는 보육교사1급이 전문성이 더 높은 것으

  • 교과 논리 및 논술 A형, 영유아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지도와 근무 의욕
  • 교사회, 2001년). 보육의 양적인 팽창으로 인해 더욱 나은 질적 보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이경,2002년;이소희,2005년) 이제 교육과 보호 중 어느 것이 우선인 가에 대한 논의에서 벗어나 두 가지 기능을 통합한 질적 보육으로 발전하고 있다(이기숙,2004년). 본 과제에서는 보육교사에 대한 전반적인 사회적 인식, 보육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그리고 보육교사 본인의 인식과 근무의욕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본론1. 보육교사의 역할 보육의 개념을 살펴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