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 배출 정책과 그에 따른 보육교사의 전문성 그리고 교사들의 문제점과 해결방법에 대하여 구체적인 생각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30 / 2015.09.3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의 배출 정책과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에 대하여 정리하고 보육현장에서 발생하는 보육교사의 문제들에 대하여 분석하여 보고 그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하여 보았다.
목차
보육교사 배출에 관련된 정책과 그에 따른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서술하고,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교사들의 문제점과 해결방법은 무엇이 있을 지 등 구체적인 생각을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 배출 정책
1) 보육교사 양성교육
2) 보육교사 검정 기준
3) 보육교사의 자격
2. 보육교사의 전문성
3. 보육교사들의 문제점
4. 보육교사들의 문제점 개선 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육교사 배출에 관련된 정책과 그에 따른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서술하고,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교사들의 문제점과 해결방법은 무엇이 있을 지 등 구체적인 생각을 기술하시오.

Ⅰ. 서론
영유아의 보육과 교육은 생애주기 중에서 가장 중요한 발달시기에 있어서 인생의 뿌리를 심어주는 매우 중요한 과업이다. 이런 과업을 수행하는 보육교사에게는 과업에 맞는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보육교사 배출 정책에서부터 국가가 개입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보육교사의 배출 정책과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에 대하여 정리하고 보육현장에서 발생하는 보육교사의 문제들에 대하여 분석하여 보고 그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보육교사 배출 정책
1) 보육교사 양성교육
보육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교과목을 영유아보육법에서 법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보육 교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하여 “고등교육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대학(전문대학을 포함한다)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교(이하“대학 등” 이라 한다.)에서 이수하여야 하는 보육 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21조 제2항 제1호)
참고문헌
조복희, 김현지, 양연숙 외 2명 저,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15
오은순 저, 보육학개론, 양서원, 2015
정옥분 저, 보육교사론, 학지사, 2015
박세정, 박지영, 석은조 외 1명 저, 보육교사론, 공동체,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교사 역할및 자질,보육교사 자격조건,한국과 해외의 보육교사양성제도 비교분석,보육인력관련 문제점과 개선방안,나의의견
  •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성장발달의 자연스런 과정에 있어보호와 교육적 측면의 전문가로서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지적 발달을 균형 있게 격려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존재이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전문적인 자질을갖추어야 하는데 과거에 비해 보육의 질이 중요시되면서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자정부에서는 보육 정책을 개정하였다. 2004년 1월 29일자로 전면 개정된 영유아 보육법이 바로 그것이다. 국가에서는 보육의

  • 영유아보육 운영 실태와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
  • 교사 대 영유아의 비율, 실내․외 공간의 적절한 배치,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보육(교육) 과정 실시, 교사와 영유아간의 반응적이고 애정적이고 민감한 상호작용 실시, 놀이자료의 적절성과 다양성 제고가 있다. 그 다음으로는 부모 및 지역 사회와의 관계향상들을 포함하는 시설의 운영관리에 관한 사항 등으로 정리되어질 수 있다.앞으로의 보육 정책은 양적 성장과 더불어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생각

  •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를 보육과정, 서비스 운영, 종사자 측면에서 논하시오
  • 보육정책3) 사회적 관점으로의 보육정책3.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1) 보육과정 측면(1) 보육프로그램의 문제(2) 보육방법의 문제(3) 관리운영체계 이원화의 문제 (4) 보육, 교육과정 이원화의 문제 2) 서비스 운영 측면(1) 보육수요자의 욕구충족 미흡(2) 보육시설의 지역별 불균형의 심화(3) 민간보육시설에 의존 심화(4) 보육 사각지대 발생(5) 서비스 전달체계의 쟁점3) 종사자 측면(1) 보육교사의 전문성(2) 보육

  • [아동복지4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를 보육과정, 서비스 운영, 종사자 측면에서 논하시오.(출처, 각주표기)
  • 보육서비스에 대한 개요1) 영유아보육서비스에 대한 개념2)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원칙3)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중요성2. 영유아보육서비스의 현황1) 보육대상과 수요2) 보육시설과 보육아동3) 보육전달체계와 보육인력4) 보육재정3. 영유아보육서비스의 문제점1) 보육의 공공성2) 보육프로그램3) 보육재정과 보육시설4) 보육교사의 전문성4.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1) 보육과정 측면① 보육과정과 네트워크 구축

  • [교육행정] 교육인사행정Ⅰ
  • 교사가 되기 전, 바로 교원의 수급과 그에 따른 양성, 자격, 선발 및 채용에 대하여 알아보고 더불어 현 인사행정의 다양한 문제점을 수급, 양성, 자격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교직이수과정과 자격증 획득, 그리고 앞으로 치르게 될 임용고사 등이 모두 교육인사행정의 한 부분이기 때문에 여기서 다루게 될 내용들이 어쩌면 현재 우리와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Ⅱ. 본론1. 교육인사행정의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