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우리나라 숲 유치원의 운영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 론
1. 숲 유치원 연구의 필요성
2. 숲 유치원 해외 유치원 사례
Ⅱ.이론적 배경
1. 숲 유치원의 정의
2. 숲 유치원의 설립조건
Ⅲ. 우리나라 숲 유치원의 운영현황
Ⅳ. 숲 유치원의 인식
Ⅴ. 숲 유치원의 장점과 단점
1. 숲 유치원의 교육적 장점
2. 숲 유치원의 단점
Ⅵ.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Ⅰ.서 론
1. 숲 유치원 연구의 필요성

바쁜 현대 사회 속 정신적 피폐
근대 산업문명의 병폐로 사람들은 웰빙
(well-being)을 호소하며 웰빙 상품들이
물밀듯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우리 아이들은 어른들의 손에 이끌려 자신의 흥미와 요구에
상관없는 지나친 학습으로 몸과 마음이
병들어 가고 있다.


이런 아이들의 행복을 위해 유아교육 학계와 현장 에서도 다양한 대안적 활동과 새로운 패러다임의 유아교육 모색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웰빙을 넘어 내추럴빙이 화두

내추럴빙(natural-being)의 핵심은
숲과 조화롭게 살아가는 삶이다.
숲은 인간의 심리와 정서를 자극하여
자연에 대한 친근감과 친화력을 갖게
하고 또한 신체적인 쾌적함을 유도
하여 육체적 피로와 정신적 압박을
해소시켜준다.

과학적 탐구 능력과 과학적 태도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고, 환경과 자연체험의 교육, 건강교육, 창의성교육, 사회성교육, 언어교육 등 전인성장의 발달을 도울 수 있다.

유아기 때 자연체험 교육의 중요성

숲은 아이들에게 자연의 이치를 일깨워주고 그 속에서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할 수 있는 놀잇감을 제공하며 유아기에 획득한 자연에 대한 태도와 지식이 이후 성인이 되었을 때의 사고에 많은 영향을 준다


숲은 유아에게 있어 식물과 동물을 통해 다양성을 경험하고 생태계의 큰 흐름을 알 수 있는 살아있는 교육의 장이다

운영형태


학부모 단체가 주체가 되어 시 소유의 숲에 개설, 학부모의 적극적 협조 하에 성공적 운영

2개 반으로 혼합연령 구성

한 반의 원아 수는 15명에 교사는 2명 배치


하루일과 및 교육활동
벤스하임 숲 유치원에서의 일과는 7시 45분경 등원부터 시작되며 아침 자유 놀이, 아침모임, 대 집단활동, 간식시간, 숲으로 이동, 숲에서의 자유놀이, 간식시간, 아침모임장소로 이동, 끝나는 모임, 그리고 개별귀가로 하루에 3~4시간동안 교육이 이루어진다.

간식시간에는 빵과 소세지가 아닌 과일과 채소를 먹는다


참고문헌
-http://news.ebs.co.kr 지식채널 2011.2.18

-숲 생태 프로그램 연구소

-[국내학술기사] 국내 숲유치원 운영현황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장미연,
임소영, 변지혜, 김은주, 임재택 .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2011년 2월)
“국공립 어린이집 지을 예산 없다고요?… 숲유치원이 대안”

-http://www.womennews.co.kr/news/53071

-산림청

-산림청협회

-국내 숲유치원 운영현황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 최초 숲유치원 교육에 관한 연구 : 인천대학교 숲유치원을 중심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건강교육4A) 공통과제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비교하고 2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0k
  • 유치원에서 다양한 교육 시간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선한 것을 비롯하여, 교육과정 내용의 개선, 교육과정 영역별 내용의 구체화, 지도상의 유의점 신설, 읽기와 쓰기의 전단계로서의 읽기와 쓰기 기초교육 강화,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교육과정 문서 체계의 통일 등이 포함되어 있다. 영유아는 부모들이 조금한 방심한다든지, 보육시설에서 교사들이 부주의하면 영유아 사고로 바로 연결될 소지가 매우 크다. 우리나라 어린이 안

  • [유아교육론 C형] 한국과 외국의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
  •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의 개념1) 기원2) 필요성3) 유형(1) 유아원 (2) 유치원 (3) 어린이집2.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1) 역사2) 체제와 종류(1) 체제① 유치원② 어린이집(2) 종류3. 해외 유아교육기관1) 역사2) 미국의 유아교육기관 체제와 종류(1) 의의(2) 체제(3) 종류4. 홈페이지 방문 유아교육기관1) 국립 공주대학교 사범대학부설유치원2) 학생현황3) 교육과정4) 방문 유아

  • [유아교육론 C형] 한국과 외국의 유아교육기관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서~
  •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의 개념1) 기원2) 필요성3) 유형(1) 유아원 (2) 유치원 (3) 어린이집2.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1) 역사2) 체제와 종류(1) 체제① 유치원② 어린이집(2) 종류3. 해외 유아교육기관1) 역사2) 미국의 유아교육기관 체제와 종류(1) 의의(2) 체제(3) 종류4. 인터넷 방문 유아교육기관 - 국립 공주대학교 사범대학부설유치원1) 체제와 종류2) 학생현황3) 교육과정4

  • 아동수과학지도-기말
  • 제23차제1절1. 유치원 교육과정의 성격유치원 교육과정은 유아교육법 제13조 제2항에 의거하여 고사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유치원의 교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유치원에서 편성,운영하여야 할 교육고정의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유치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과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유아교육과 보육기관 종류 3. 유아교육 및 보육과 무상교육체계간의 연계 4. 유아교육과 보육의 담당 행정체계 5. 유아교육과 보육의 기관 현황과 주요 특징Ⅱ. 현 유아교육과 보육의 주요 정책1. 슬로건 2. 일본의 유보일원화3. 가족 및 부모지원 정책 4. 영유아기관 지원 정책 5. 재정Ⅲ.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비율에 대한 법적 조항2. 교사의 자격과 양성과정 3. 교사의 재교육4. 교육과 보육과정 운영5. 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