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C형] 한국과 외국의 유아교육기관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4.10 / 2021.04.10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론
공통 1. <학번 끝자리 1, 2>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2. <학번 끝자리 3, 4>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3 <학번 끝자리 5, 6>
한국과 외국의 유아교육기관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4. <학번 끝자리 7, 8>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Vygotsky 발달이론의 활용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5. <학번 끝자리 9, 0>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고(15점),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론 C형] 한국과 외국의 유아교육기관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의 개념
1) 기원
2) 필요성
3) 유형
(1) 유아원
(2) 유치원
(3) 어린이집
2.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
1) 역사
2) 체제와 종류
(1) 체제
① 유치원
② 어린이집
(2) 종류
3. 해외 유아교육기관
1) 역사
2) 미국의 유아교육기관 체제와 종류
(1) 의의
(2) 체제
(3) 종류
4. 인터넷 방문 유아교육기관 - 국립 공주대학교 사범대학부설유치원
1) 체제와 종류
2) 학생현황
3) 교육과정
4) 방문 유아교육기관 느낀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의 개념
1) 기원
(1) 유아교육의 시작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이후로 교육이 시작되었음은 누구나가 짐작할 수 있는 사실이다. 유아교육은 정식 교육기관을 통해 이루어지는 형식적 유아교육과 가정과 사회에서의 일반적인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비형식적 유아교육으로 크게 구분될 수 있다. 그런데 학교 교육제도가 발달하게 되는 산업혁명을 전후한시기 까지는 주로 비형식적 유아교육이 이루어졌으며 형식적 유아교육은 그 이후에 실시된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형식적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은 1767년 프랑스의 Oberlin에 의해 시작된 편물학습 소학교에서 그 기원을 찾아 볼 수 있다. 편물학습 소학교에서 어린이들은 자연이나 역사에 관한 그림을 보고 그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정확한 프랑스어를 배우는 기회를 가졌다고 한다.
그리고 Oberlin의 편물학습 소학교에서의 유아교육은 프랑스 혁명의 소용돌이 속에서 그 이상 전파되지 못한 채 그 맥이 끊어지고 말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성일 외(2010) 유아교육기관 윤영관리, 동문사
이영자 외(2011)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이윤경 외(2013)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이희경(2008)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신옥순(2009) 유아교육학개론, 학지사
노명희 외(2014)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구경선(2012)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아카데미
조성자(2005) 유아교육의 역사와 철학적 이해, 창지사
이선숙 외(2012) 유아교육의 역사와 철학, 청목출판사
이기숙 외(2007)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조정숙(2007) 유아교육개론, 방송대 지상강좌
강현석 외(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서재복 외(2012) 교육학의 이해, 태영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전문대학 학과평가의 목적과 문제점 및 개선 방향 연구
  • 체제이니만큼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그 문제점들을 해마다 어떻게 고쳐나가고 있는지를 비교해보는 일이 필요할 것이다. 2. 연구 방법먼저 한국 전문대학교육협의회에서 발행하고 있는 매 년도별 전문대학 학과 평가 보고서와 발전방안 연구서 등을 기초로 하여 세부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평가 과정과 기준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이 과정에서 몇몇 문헌들을 통해 대학평가, 평가방법 등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과 지식을 얻는 일이 필요했다. 참

  • 사회복지실천의 제반 영역과 기관
  • 기관ⅩⅡ . 아동복지실천 ⅩⅢ . 청소년복지실천ⅩⅣ . 기업사회복지실천ⅩⅤ. 사회복지관 ⅩⅥ . 지역자활센터 및 고용복지지원센터ⅩⅦ . 사회복지공동모금회ⅩⅧ 사회복지전담공무원ⅩⅨ 사회복지관련 협회■ 참고문헌사회복지실천의 제반 영역과 기관 Ⅰ. 여성사회복지실천1. 취업여성 서비스 분 류실천 내용보육시설- 관련 법규: 영유아보육법- 국공립 보육시설, 법인보육시설, 민간보육시설, 부모협동보육시설, 가정보육시설, 직

  • [교육과정] 전문대학 학과평가
  • 체제이니만큼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그 문제점들을 해마다 어떻게 고쳐나가고 있는지를 비교해보는 일이 필요할 것이다. 2. 연구 방법먼저 한국 전문대학교육협의회에서 발행하고 있는 매 년도별 전문대학 학과 평가 보고서와 발전방안 연구서 등을 기초로 하여 세부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평가 과정과 기준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이 과정에서 몇몇 문헌들을 통해 대학평가, 평가방법 등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과 지식을 얻는 일이 필요했다. 참

  • 진로상담 레포트
  • Ⅰ. 서론현대사회는 직업을 통해 삶의 즐거움을 느끼고 자아실현에 힘써야 할 때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발맞추어 학교뿐만 아니라 사회단체나 상담 전문기관 등에서는 개인의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들이 많이 이루어지면서 진로상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현림, 「진로상담」(서울:양서원, 2007), 15불과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우리는 천직의 개념을 가지고 한 직장을 선택한 후에 그곳에 헌신하면 지속적인 고용은 물론 경제적 수입

  • [강추] 한국의 노인복지정책 그 문제점과 대책.
  • ◈ 목 차 ◈서 론 Ⅵ한국의 노인복지정책현황과 문제점Ⅰ. 노인복지의 기초와 특성1.노인복지정책의 현황1. 노인의 개념1)소득보장제도2.노인복지의 기초(1)공적부조사업3.노인복지의 특성(2)연금제도Ⅱ노인의 문제①국민연금1. 노인복지와 노인문제 개념②공무원연금2.노인문제의 발생원인③사립학교 직원연금1)고령화의 심화④군인연금2)산업화와 도시화(3)취로사업3)핵가족화2)의료보장제도4)경제적 빈곤 문제(1)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