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과 유아교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프랑스 유아교육

Ⅰ. 역사적 배경
1. 18세기
2. 19세기
3. 20세기

Ⅱ. 유아교육의 이념 및 목적

Ⅲ. 유아 교육의 체계 및 현황
1. 행 ․ 재정 체제
2. 유아 교육 기관의 종류
3. 유아 교육 기관의 현황

Ⅳ. 유아교육 프로그램
1. 교육과정
2. 학급 편성 및 운영

Ⅴ. 유아교사
1. 유아교사 양성 체제 및 자격
2. 유아교사 양성 교육과정
3. 현직 교육

Ⅵ. 실제 프랑스 보육시설과 유치원

1.프랑스 ECOLE MONTESSORI 유치원 현황
2. 종킹 유치원과 페라르 유치원 탐방기
3. ECOLE PRIVEE BILINGUE INTERNATIONALE
4. GREEN FILED
5. Ecole publique Antoine de Saint Exupéry (Escatalens - Tarn & Garonne)
6. 우리나라에서 방영된 프랑스 유아교육 현장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역사적 배경
1. 18세기
프랑스에서 최초로 6세 미만의 유아를 위한 교육기관의 설립은 여성 노동자의 고용을 야기 시켰던 산업혁명 시기 동안 이루어졌다. 최초의 보육시설은 1770년 프랑스 동북부 부쥬산맥의 로슈지방에서 J.Oberlin 목사가 설립한 편물학교였다. 이것은 벌목 일에 종사하는 여성들의 자녀를 거리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 설립된 것이다. 따라서 편물학교의 설립 목적은 자녀 교육을 잘 할 수 없었던 부모를 대신하고, 작업 현장에 참여하는 취업모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었다.

2. 19세기
19세기에 와서야 유아들의 보호와 교육을 위한 보육 제도가 각 지역별로 발달되었다. 1801년 파리에서 자선사업을 하는 ‘빠스토레’부인에 의해 6개월 이상 된 영유아를 위한 위탁소가 설립되었고, 1825년에는 영국에서 오웬이 설립한 유아학교의 영향으로 16개월~6세에 이르는 빈곤계층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아동보호소가 설립되었다.
‘아동보호소’는 가장 초보적인 학교체제를 갖춘 기관으로써 영유아의 발달 수준 및 연령에 적합한 기초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이었으며, 오늘날 프랑스의 대표적인 유아교육기관인 유아학교로 발전하게 되었다. 최초의 아동보호소가 설립된 후 그 수는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이것은 1829년에 빈민 구제 사업에 관련된 법령에 따라 빈민구제사업단의 감독하에 운영되었다. 또한 1836년부터는 교육 활동에 대한 교육부의 감독 기능이 점차 증가되었다. 1855년 교육에 관한 규정에서 “아동보호소는 초등교육을 위한 기초를 형성시켜 주는 교육 기관으로써 가정과 초등학교를 연결해 주는 곳인 동시에 유아의 신체적·도덕적 발달에 필요한 교육을 제공해 주는 곳”으로 규정하여 유아를 위한 교육적 역할을 강조하였다. 그래서 1881년 유아교육관련 규정을 통해 아동보호소란 명칭을 유아학교로 바꾸게 되었다.
이 규정에 의하여 유아학교는 2~7세에 이르는 유아의 신체적·도덕적 발달을 돕는 정규 교육기관으로서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즉 유아의 신체적 보호 중심에서 발달에 기초한 교육을 강조하는 교육기관으로 변화하였으며 새로운 유아교육 체제를 확립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Ⅶ. 참고문헌

<도서자료>
영유아 보육개론
양옥승·김영옥·김현희·위영희·이옥·이정란·신화식·이차숙·정미라·지정애·홍혜경 공저, 학지사
세계의 유아교육제도 박은혜·김명순·신동주·정미라 지음, 양서원
최신유아교육개론 오영희 지음, 21세기사
월간유아 2001. 8
월간 kids 2001.10

<논문자료>
프랑스의 미술 교육 -유치원․초․중․고등학교 교육 과정을 中心으로-
출처 : 「韓國 初等 敎育」 제11권 제2호 (통권 42호), 2000. 2. 서울교육대학교
프랑스 교육 -교육제도와 페다고지(Pédagogie)차원- 임 영희 編著
취업여성 자녀를 위한 탁아시설 확충 2002. 10. 연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노동부
창의적이고 전인적인 인적자원 양성을 위한 유아교육 혁신 이화여자대학교 이기숙
유아교육정책과제 2001-24 교육인적자원부
프랑스 교육제도
교육지역화의 관점에서 본 프랑스 초․중등 교육과정의 내용적 특성과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이부련
보육정책의 현황과 정책방안 저자 : 한혜경, 박은혜, 정경희
영국․프랑스의 보육시설 탐방 결과 보고서 2001. 11. 12 - 11. 19(7박 8일), 외무부

<인터넷 자료>
http://www.educare.or.kr/?_page=134&_action=view&_view=view&ynum=31&yread=420&page=1&mode=&sw=&keyword=&cno=
http://blog.naver.com/imka8301/20006064840
http://cafe.naver.com/france24.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3
http://www.koreamom.com/info/children/ic_brd_view.html?bid=ic_221&seq=6&page=2&sfield=&sword=
http://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행,재청체제와 프랑스의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 즉, 평가방법에 대한 내용이 부족한 것 같아 아쉽습니다....
  • niic***
    (2010.05.05 17:17:35)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영유아교사론] 기말추가과제물시험 공통형(영유아교사의 반성적사고, 장학지도 등)
  •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추가 과제물시험교과목명 : 영유아교사론o 과제유형 : (공통)형o 과 제 명 1. 영유아 교사의 반성적 사고의 개념 및 수준에 대해 설명하고, 반성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2. 영유아 교사를 위한 장학의 목적과 유형에 대해 논하고,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지도에 대해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p.2Ⅱ. 본론 pp.2~81. 영유아

  • [교직실무 A형]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A형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사의 개념1) 정의2) 특성 3) 역할2.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1) 사명2) 자질(1) 교육에 대한 사명감(2) 학생에 대한 이해와 애정(3) 교수 능력과 탐구 능력(4) 적극적인 행동 의지(5) 의사소통 능력과 인격적 감화력3) 역량(1) 교육목표

  • [교직실무 공통] 1 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2 교직의 개념과 특수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공통 1. 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2. 교직의 개념과 특수성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사1) 정의2) 자질2. 초임교사의 준비1) katz의 교사발달단계2) 초임교사의 준비(1) 초임교사(2) 특성 및 관심사(3) 준비(4) 역할3. 교직의 개념과 특수성1) 정의2) 특수성3) 전문성4) 교직관의 유형(1) 성직관(2) 노동직관 (3) 전문직관Ⅲ. 결론Ⅰ. 서론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는

  • 방통대 레포트 만점자의 영유아교사론 C형 과제
  • 교사는 유아들과의 일상생활 도중 현장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의문과 질문에 모두 해답을 주기가 어려운 상황도 생기고 답이 없는 경우도 생긴다. 또한 매일 매일이 다르고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부담감은 점점 커지고 있다. 때문에 교사는 전문성을 확립하기 위해 공부를 열심히 하고 부담감을 조금이라도 덜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한다. 하지만 이런 노력에도 불고하고 많은 유아교사들이 딜레마를 겪고 슬럼프에 빠지

  • [교직실무 A형]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A형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사의 개념1) 정의2) 특성 3) 역할2.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1) 개념(1) 전문가로 보지 않는 입장(2) 전문가로 보는 입장2) 관점(1) 구성주의 관점(2) 포스트모더니즘 관점(3) 생태적 관점3) 자질과 사명(1) 전문적 자질(2) 사명3. 유아교사의 역할변화와 역량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