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과학지도-기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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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23차
제1절
1. 유치원 교육과정의 성격
유치원 교육과정은 유아교육법 제13조 제2항에 의거하여 고사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유치원의 교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유치원에서 편성,운영하여야 할 교육고정의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
-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유치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
-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과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유아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 유아의 일상생활과 놀이 속에서 통합적으로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 교육청과 지역사회, 유치원, 교원, 유아, 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 유치원 교육의 질적 수준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2. 유치원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
- 우리나라 교육의 목적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인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 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잦추게 하여 인간다은 삶을 영위하게 하 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1.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2. 기초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3.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4.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5.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3. 유치원 교육과정의 구성 방침
유치원 교육과정은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한국인 육성을 기본 방향으로 함
-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세계관을 바탕으로 구성
- 유아의 기본 생활 습관과 전통문화, 창의성을 강조하여 구성
- 지역과 유치원의 자율성을 확대하도록 구성
- 유치원 교육의 정체성을 살리며 초, 중등학교와 연계하여 구성
-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구성
- 교육과정 평가 체제를 통하여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하도록 구성
4. 유치원 교육 목적과 목표
유치원 교육은 유아에게 알맞은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유아를 교육하고 심신의 조화로군 발달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함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둠
-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며 기본 생화 습관을 기름
- 더불어 사는 태도와 우리 전통문화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짐
-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가짐
-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 능력을 기르며,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름
-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며, 자연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짐
5. 유치원 교육과정의 영역
제7차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영역은 건강생활, 사회생활, 표현생활, 언어생활, 탐구생활로 구성되어 있음
- 건강생활
나의 몸 인식하기, 나의 몸 움직이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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