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교육4A) 공통과제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비교하고 2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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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아동건강교육
공통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정을 각각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하고 싶은 말
아동건강교육4A) 공통과제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비교하고 2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0k

유아교육과 아동건강교육4A형

1. 공통과제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을 각각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2. 2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 (표준보육과정내용 포함,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포함)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제1절. 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요약한 후 비교 분석
1.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의미
1)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이란
2) 누리과정의 교육구성
2. 누리과정(3-5세)과 표준보육과정(0-2세)에서의 건강교육 내용
1) 3-5세 누리과정
(1) 신체운동?건강의 목표
(2) 내용체계
(3) 세부내용
2) 표준보육과정(0-2세)
(1) 목적
(2) 목표
(3) 내용범주
3. 3-5세누리과정 건강교육부분의 내용의 공통점과 차이점
1) 3-5세누리과정 건강교육부분
2) 기본생활영역의 내용범주별 보육내용과 내용의 연령간 연계
3) 교사지침


제2절.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내용을 계획
1. 영유아 안전교육의 주요내용
2. 영유아안전관리의 목적
3. 영유아안전관리의 교육목표
4.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활동계획안작성과 평가
1)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활동계획안 작성
2)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활동계획안작성과 평가

III.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영유아는 장차 우리나라 미래를 이끌어 나가는 소중한 자원으로 어릴 때부터 철저하게 영유아교육을 실시해야할 것이다. 영유아 교육의 중요성이 인식되어,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향을 찾다보니 유아교육과정도 시대적 흐름에 맞춰 수정되고 있다.
지난 2007년 12월 13일 교육과학기술부 (구)교육인적자원부는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안을 확정ㆍ발표하였다. 이번 개정은 지난 1998년 6월 30일에 고시한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을 급변하는 시대 상황에 맞게 개정ㆍ보완하는 ‘수시 개정’ 작업의 일환으로 추진해 왔으며 이날 확정된 개정안은 2009년부터 유치원에 적용하게 된다.
유아교육의 융통성과 자율성을 포함한 시대와 여러 분야의 다양한 요구에 발맞추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2006년부터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개정 연구를 두 차례 수행하였다. 2006년 연구에서는 개정 시안의 개발을, 2007년 연구에서는 전해에 개발된 개정 시안에 대한 현장적합성 검토 및 수정 보완을 목표로 하였다. 이에 따라 2007년 12월에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이 확정 고시되었다. 새 유치원 교육과정은 2009년 3월부터 적용되었다.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은,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철학과 체제를 유지하되 운영상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수준에서 개정을 추진하였으며, 주요 개정 내용에는 유치원에서 다양한 교육 시간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선한 것을 비롯하여, 교육과정 내용의 개선, 교육과정 영역별 내용의 구체화, 지도상의 유의점 신설, 읽기와 쓰기의 전단계로서의 읽기와 쓰기 기초교육 강화,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교육과정 문서 체계의 통일 등이 포함되어 있다. 영유아는 부모들이 조금한 방심한다든지, 보육시설에서 교사들이 부주의하면 영유아 사고로 바로 연결될 소지가 매우 크다. 우리나라 어린이 안전사고 발생률은 OECD 회원국 중 가장 높은 수준이며, 주로 교통, 익사, 추락, 질식사고 순으로 발생하고 있다.
목차 Ⅰ. 서 론

참고문헌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정책 제안 연구, 한국교육평가원, 김진숙 외(2007),
유치원 영역별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개발, 한국교육평가원, 민용성 외(2006),
유아교육과정- 방인옥 박찬옥 이기현 김은희 공저 (2006) 정민사
제 7차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시안 - 교육인적자원부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 김재복(1983)
21세기 한국과 유아교육의 방향, 레지오 에밀리아 연구회 / 문용린(1999)
유아교육과정, 정민사 / 방인옥 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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