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수업 연구의 동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1.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과 교실수업에 대한 연구동향
목차
1.들어가며
2.교실수업 연구의 동향
가. 과정산출적 접근
나.인지주의적 연구
다.교실 생태학적 연구
3.한국교실수업에 대한 연구
4.나오며
본문내용
교실 또는 수업에 대한 연구는 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자들의 꾸준한 연구주제가 되어 왔다. 여기에서는 교실수업에 대한 여러 가지 연구 전통들 중 대표적인 과정-산출적 접근, 인지주의적 연구, 그리고 교실생태학적 연구로 나누어 그 개략적인 모습을 검토한다. 또한 한국의 교실수업연구에 대한 대표적인 연구들에 대한 개관과 함께 앞으로의 교실수업연구의 과제에 대해서도 논의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혁규(1999), “교실수업과정의 연구 경향 검토”, 『사회와 교육』20, p121-122.
김영천(2002), 『네 학교 이야기: 한국초등학교의 교실생활과 수업』, 서울, 문음사,
이용숙․정환규․박금화(1988),『초등학교 수업방법의 개선을 위한 문화기술적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김영천(1995),『한국의 초등학교 교육: 관리와 수업에 대한 후기실증주의적 탐구(Elementary Schooling in Korea: A Postpositivist Inquiry into Management and iIstruction)』,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컬럼버스, 오하이오, 박사학위논문.
김정원(1997), 『초등학교 수업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조영달(1992), “정형화된 사회적 공간에서의 한국적 상호작용 유형의 이해”, 『사회와 교육』16,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이혁규(1996), 『중학교 사회과 교실수업의 일상생활기술적 사례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심옥령(1998), “ 초등학교 6학년 통합교육과정 ‘세계’에 대한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초등사회과교육』10, 한국초등사회과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적 도제 학습이론 CognitiveApprenticeshipTheory
  • 연구 동향과도 그 맥을 같이 한다.옛날에는 교수와 학습이 도제 방법을 통하여 수행되었다. 아이들은 말하고, 곡식을 기르고, 장식품을 만들고, 옷을 만드는 방법을 어른들이 하는 것을 보고 도우면서 배웠다. 도제 방법은 그림, 조각, 법률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전수 받기 위한 방법이었다. 오늘날 도제 방법은 어린이들이 언어 학습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학교 교육으로 대체되었다. 전형적인 교실 수업의 틀에 대한 대안으로 제

  • 효율적인 어휘지도 방안
  • 교실 수업 활동을 위해 꼭 요구되는 어휘는 무엇인가?-학생들의 특정한 학문적 관심사와 관련을 지어 어떤 단어가 필요한가?▷ 구체적인 실험결과에 따른 것이 아니므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유용도나 친근도 조사가 필요2) 어휘습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1) 출현 빈도수(frequency of occurrence)▷ 새로운 단어를 충분히 습득하기 위해 노출되어야 하는 빈도수: 6~12회(단어가 제시되는 문맥이나 돌출성의 정도에 따라 조정)▷ 단어의 개별적 의미를 정의 중

  • 국어과 교수 학습론-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듣기, 말하기,읽기 영역의 교수학습,국어 지식 영역
  • 수업 방법도 개인 연구 차원에 그쳐 국어과 교수학습에 관한 체계적인 이론이 없는 교과로 인식되어 왔다. 이러한 문제점은 교육 과정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왔다. 즉, 그동안의 교육 과정에 제시된 ‘지도’에 관한 지침은 추상적이어서, 교사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지 못하였다. 국어과 교수학습 자료 중 가장 전범이 되는 자료는 교과서이다. 교과서에서는, 국어과의 여섯 영역 중에서 어느 특정한 영역의 교육 내용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타루기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교시설의 문제점 특수학교 일반학교 특수학급
  • 연구 : 광주지역의 정신지체 특수학교를 중심으로 / 조세진/ 전남대 산업대학원/ 2009- 학위논문특수학교의 장애인 편의시설 실태 및 개선방안 / 박종석/ 공주대 대학원/ 2003- 학위논문초등학교 특수학급아동의 이동 동선에 따른 학교시설 연구 / 추명희/ 대구대대학원/ 2007- 학위논문특수학교 편의시설의 실태 연구 : J광역시를 중심으로 / 박기종- 학위논문특수학교 통합교육 강화를 위한 행ㆍ재정 및 시설 지원방안 연구 / 윤현철/성균관대 교육

  • 몬테소리 교육학의 개념과 방향
  • 붕괴와 함께 미래는 무너지게 될 것이다. 이러한 때에 몬테소리교육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은 크다. 그녀는 아이들을 위한 새로운 장을 만들어 주었고 그것이 무너지는 교육현상에 아주 많은 부분에서 상당한 기여를 할 것이라 생각된다. Ⅸ. 참고문헌1. 오금희.(몬테소리의 유아교육 사상과 이론). 문음사. 19962. 고후순, 김동일 조옥희.(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 19963. 조성자.(자유 작업과 열린 교실을 위한 마리아 몬테소리의 교사론). 창지사. 199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