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교시설의 문제점 특수학교 일반학교 특수학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교시설의 문제점
(특수학교&일반학교 특수학급)
- 목차 -
<서론>
<본론>
1. 교육시설개념과 유형
(1) 교육시설
(2) 교실
2. 다양한 학교시설 법규
(1) 학교시설 ·설비기준령 [ 學校施設設備基準令 ]
(2) 특수학교시설·설비기준령
(3) 장애인 편의시설에 관련 법률
3. 특수학교 장애인 편의시설의 실태 연구
(1) 특수학교의 장애인 편의시설
(2) 각 특수학교의 시설 상태
3. 일반학교 특수학급 편의시설의 실태 연구
(1) 공간구성에 따른 특수아동의 이동 동선
①교사배치유형에 따른 이동 동선
②블록구성형태에 따른 분류
③일반아동과 특수아동의 이동 동선
5. 특수학교와 일반학교 시설의 비교
6. 기사
①"학교내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의무인데…설치율 77%"
②경기도 일반학교 장애인편의 설치 주먹구구식
③경기도 내 특수학교 50% 도서관 미설치
7. 학교시설시 주의점 및 나아가야 할 방향
(1) 특수학교 편의시설시 주의점
(2)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 위치
(3)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 시설 설비 환경
8.최근동향 [유니버설디자인]
<결과 및 해석>
<참고문헌>
<서론>
교육은 비장애인뿐만 아니라 장애인도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 최근 장애인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교육을 받고 원하는 사회생활을 하려면 장애인이 자유롭게 교육환경에 접할 수 있도록 편의시설이 제공되어야 한다. 장애인들은 비장애인들보다 시설이 가져다주는 편의가 많이 의존되고 있기 때문에 특히 교육을 받는 학교현장에서 장애인들에게 맞는 편의시설을 제공해 주므로써 그들이 최대한의 교육해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특수교육진흥법이나 각종 시행규칙에서는 장애학생에 맞는 시설을 제공하고 편의를 도모하도록 하게 제시되어 있으나 현실적으로는 시행이 잘 안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보고서를 통해 특수학교와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의 시설 비교를 중심으로 학교시설의 문제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1. 교육시설개념과 유형
(1) 교육시설
교육시설 교육을 목적으로 하여 설치되는 시설의 총칭
(2) 교실의 유형
교실 학생으로 편제된 학급을 수용하여 학습 및 강의를 하는 방
① 종합교실 : 하나의 교과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습이 이루어지고 아동의 생활에도 제공되는 교실을 말한다. 초등학교 저학년(1∼2학년) 아동의 교실로서 적당하다.
② 클래스룸(classroom) : 보통교실이라고도 하며 가장 흔한 유형의 교실이다. 각 교실은 특정 학급만이 사용하며, 특별한 실험 장치나 설비를 요하지 않는 일반 교과수업의 대부분이 이루어지고, 일상적 생활거점이 되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담당교수 : 과 목 명 : 학 과 : 학 번 : 이 름 : 제 출 일 : 2004. 11. 22목 차1. 교육행정의 개념 및 원리2.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3.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4. 인간의 욕구와 동기 및 인간관5. 지도성이론6. 의사결정모형7. 교육행정조직8. 학교경영과 학급경영9. 교육재정10. 장학행정* 우리들의 발표후기.I 교육행정의 개념 및 기본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조건정비론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물적 제

  • [학급경영론] 학급경영의 의의(개념과 영역), 학급편성의 원리와 방법, 학급교사의 직무와 자질 및 역할
  • 및 역할목차학급경영론I. 학교경영의 의의1. 학교경영의 개념2. 학교경영의 영역II. 학급편성의 원리와 방법1. 학급편성의 원리1) 전인적 발달의 원리2) 개인차의 원리3) 사회화의 원리4) 능률화의 원리2. 학급편성의 방법1) 일반학급편성2) 특별학급편성III. 학급교사의 직무와 자질 및 역할1. 학급교사의 직무1) 교육과정의 계획2) 교수-학습지도3) 생활지도4) 교육활동의 평가5) 특수아지도6) 학교, 학급사무의 처리7) 학급경영 및 학교행정에

  • [특수교육]통합교육의 법적근거와 운영방안
  • 교육을 이루기 위해서는 일반학교 교사들이 특수교사들을 동료로 인정하고, 그들의 학급에 재학하고 있는 장애아동을 교육하는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는 것이 특수교사라는 인식아래 부담없이 교실문을 열어 주어 특수교사들이 일반학급에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단계에 이르는 상호 협력체제가 구축되면 통합교육이 보다 수월하게 이루어 질 것이다. 통합교육이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문제점은 무엇인지 그 문제점의 개선방안에 대해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

  • [교육행정] 교육기획과 학급경영
  • 교육기획과 학급경영【1】교육기획1. 교육기획의 정의1) 교육계획교육에 관한 통계적수량적 현상분석과 장래의 예측을 통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달성을 위하여 제도내용방법을 개혁하거나 조건정비 방책 등을 입안하는 행위 및 그 계획. 일반적으로는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장기적 종합적 계획인 교육정책을 말하는데, 교육정책 면에서 과학적인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먼저 해결에 필요한 문제의 소재를 과학적으로 밝히는 것이 요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