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동심의 세계로 빠져들었던 기억이 언 듯 나의 머리 속을 스쳐 지나간다.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라는 작품은 사회의 현실에 드러내면서 옥희라는 어린 아이를 서술자로 내세우면서 더욱 작품의 재미를 살려 준 것 같았다.
나는 이 책을 감명 깊게 보았다기 보다는 조금은 재미있게 읽었다. 하지만 끝 부분은 조금 아쉬웠다. 그럼 이 책 속의 줄거리로 한 번 들어가보자.
금년 여섯 살난 어린아이. 아빠가 없는 아이, 엄마와 단 둘이 사는 아이. 어떻게 보면 무척이나 불쌍한 아이인 옥희. 하지만 티끌 하나 보이지 않을 만큼의 순수한 옥희는 이 소설의
주요섭의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를 읽는듯한 느낌이 들었다.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에서도 어린 여자아이의 눈으로서 많은 일들이 그려지고 있는데, 이는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세상을 어른의 시각이 아닌 좀 더 순수한 시각으로 보게끔 한다. 마찬가지로 하얀배에서도 싼따슈 골짜기에서 일어나는 일은 이 소년을 통해서 서술되고 있는데 이 글에 등장하는 다른 인물-예를 들어,아로즈꿀,베께이 아줌마-들과는 다른 차원에서 세상을 서술하게 된다
손님과 어머니』로 구체적인 협동학습 교수-학습안을 제시하였다.Ⅱ. 본론1. 중학교 국어과 소설분석학습목표․ 작품 속에서 말하는 이를 찾을 수 있다.․ 말하는 이를 고려하면서 작품을 감상 할 수 있다.시인이나 소설가가 문학 작품을 쓸 때에는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다양한 표현 기법과 소설적 장치를 사용하다. 설명문이나 논설문을 읽고는 감동을 받지 못한 독자들이 문학 작품을 읽고 감
사랑손님과 어머니1. 작가 살펴보기주요섭(朱耀燮)은 1902년 11월 24일 평양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당시 신학교를 졸업한 목사이자 장로였고, 그의 친형은 우리나라 현대시를 개척한 시인 주요한이다. 이런 집안배경을 가진 주요섭은 어려서부터 형 주요한과 함께 신식교육을 받았다. 그는 1915년 평양숭덕소학교를 졸업한 뒤, 1918년 숭실중학교 3학년 때 일본으로 건너가 도쿄東京 아오야마학원靑山學院 중학부 3학년에 편입했다. 이 시절 주요한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의 음란성 연구」분석가.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와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의 음란성 연구」관계1) 형식의 변화작가 박형서는 문학 작품 해석에 있어서의 무한한 해석의 가능성과 유연함을 존중하는 비평가 혹은 독자로서의 의무에 충실하여 주요섭의「사랑손님과 어머니」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그는 이 논문 혹은 소설의 작업을 두고 ‘우리의 세계를 구성하는 한 요소의 이름을 애정으로 발음하는 것과 같다’
읽고 났을 때, 왠지 모를 비애와 동정에 사로잡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김유정의 작품은 우리 전통 마당극이나 탈춤, 판소리 등에서 만나는 어조와 해학적인 웃음처럼 우스운 말이나 행동을 통하여 대상의 결함과 비리를 드러낸다. 그러나 풍자극이 대상과 대립하여 비꼬는 방법을 쓰는 반면에, 김유정의 해학은 이런 맥을 같이 하면서도 대상을 한층 넓고 깊게 통찰하면서 동정적으로 감싸 주는 방법을 사용한다. 따라서 김유정의 재능은 감칠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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