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인의 경향 및 소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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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김동인 경향>
<배따라기>
<광염 소나타>
<감자>
<광화사>
본문내용

<김동인 경향>

1. 인형조종술
작가 : 작품 속 세계 = 인형을 조종하는 사람 : 조종당하는 인형
김동인의 개성적인 표현 및 기법이 나올 수 있는 동인
<광염소나타>의 백성수의 행동은 일반적인 소설의 인과관계로 볼 때, 합당하지 않지만 ‘인형 조종술’로 의해 이해 가능
 현실에서 불가능한 일, 혹은 상식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더라도 작가의 손에 의해 움직이는 소설 속에서는 가능
한국인의 운명관에서 비롯되어 오히려 비근대적인 것으로 되었다고 지적당하기도 함.

2. 자연주의
자연주의 작품의 주제는 인간의 몰락과 비천함, 가난.
주인공들은 대부분 비극적인 운명으로 전락하는데 이 때의 비극성은 고전 문학 속의 영웅적 인물들이 지니고 있는 비극성, 즉 자신의 운명이나 거대한 힘들과의 싸움에서 실패함으로써 맞게 되는 숭고한 파멸과는 그 양상이 전적으로 다름.
 단지 동물적 욕구를 지닌 하나의 존재가 이 세상에 태어나 그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좌절하는 과정
<감자>는 자연주의의 요소 가운데 환경결정론(환경의 변화에 의해 입체적 인물의 성격과 행동이 결정된다.)의 실험이 특징적으로 사용됨.
복녀의 죽음을 불우한 외적 환경이 만든 숙명으로 볼 때 인위적 환경에 의한 인간의 행동 양식은 주변의 실제 생활과 관련된다. 김동인의 소설에는 바로 이런 자연주의의 기준이나 사고 방법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반도덕성과 결정론이 주조를 이룸.
김동인의 자연주의 계열 작품 - <감자>, <발가락이 닮았다.>, <김연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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