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국문학사 - 시대개관, 문학적 특징, 대표 작가 및 작품 분석, 문학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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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국문학사】
<1920년대>
1. 시대개관
2. 문학적 특징
3. 대표 작가 및 작품 분석
4. 문학사적 의의
1. 시대개관
한일합방 이후 억눌렸던 우리 민족의 자주 독립 정신은 1919년 3.1운동으로 불타올랐다. 민족자결주의에 입각한 3.1운동은 자주독립을 쟁취하기 위해 벌인 거족적인 투쟁이었다. 이 운동을 계기로 상해에 임시정부가 들어서는가 하면 중국 각지에서 무장 독립투쟁도 활발해졌다. 국내에서의 독립운동 역시 더욱 고취되었으며, 일제는 이 거센 흐름을 무마하기 위해 일시적인 유화 정책을 썼다. 문화의 각 부분에 대한 강제를 조금씩 풀어줌으로써 조선민족의 무장투쟁을 사전에 차단하려고 하였다. 언론, 집회, 결사, 종교의 자유가 제한적으로 허용이 되자 근대 조선에는 언론 운동, 문화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3.1운동 이듬해에 《조선일보》,《동아일보》가 창간되는가 하면 순수 문예지 《창조》,《폐허》와 종합지 《개벽》등이 잇따라 등장하여 근대문학이 본격적으로 개막되었다. 많은 소설가들이 이와 같은 동인지, 잡지를 배경으로 대거 문단에 진출하였다. 근대 문학의 최초의 순문예지는 《창조》로, 《창조》는 3.1운동 몇 개월 전에 동경에서 준비되었다가 3.1운동 직후 국내에서 속간되어 9호까지 출간된 동인지로서 김동인, 주요한, 전영택이 주로 활동하였다. 『창조』는 계몽주의를 거부하고 사실주의를 외쳤으며 구어체 문장을 확립하는 데 힘을 기울였다. 《폐허》는 《창조》를 뒤이어 나온 순수 문예지로 김억, 염상섭, 오상순, 황석우 등이 주요 동인으로 활약하였다. 《폐허》란 명칭은 독일 시인 실러의 싯구 옛 것을 멸하고 시대는 변하였다. 내 생명은 폐허로부터 온다에서 따온 것이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폐허》는 명칭과는 달리 패배주의를 앞세운 것이 아니라 패배를 극복하는 희망을 꿈꾸었다. 《폐허》에는 황석우의 퇴폐적 낭만주의, 김억의 서구 상징주의, 오상순의 허무적 이상주의, 염상섭의 사실주의 등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었다. 《개벽》은 1920년에 창간된 한국 최초의 본격적인 종합지이다.
2. 문학적 특징
3.1운동, 좌익 이데올로기의 등장, 본격적인 서구 문예 사조의 유입 등이 문학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3.1 운동의 실패로 민족적 좌절을 겪었으나 일제가 문화 정치로 전환함으로써 1920년 《조선일보》와《동아일보》가 창간되었고, 《창조》,《폐허》,《백조》, 《개벽》등 동인지와 종합지가 간행됨으로써 문학의 저변이 확대되었고, 전문 문학인의 등장으로 문학적 기반이 확립되었다.
2.1 문학적 개관
1) 동인지를 중심으로 문단이 형성되고, 시가 산문 보다 우세한 현상을 보임.
2) 3.1운동 후의 시대 분위기를 번영하는 퇴폐적, 감상적 색조의 낭만주의와 이를 극복한 사실주의, 자연주의 문학의 수립함.
3) 창가 가사나 신체시의 계몽적 성격을 탈피한 개인적 서정의 자유시가 창작됨.
4) 시조 부흥 운동으로 근대적 시조가 발표됨.
5) 신경향파와 이에 대항한 국민 문학파가 등장함.
2.2 소설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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