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비평의 방법 중 한 가지를 채택하여 작품 분석’ - 김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비평의 방법 중 한 가지를 채택하여 작품 분석’
- 김동인의 ‘광염소나타를 구조주의 비평으로 분석 -
1. 들어가며
인생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번 쯤 기회를 만나게 되고 기회를 만나게 되면, 선택을 하게 된다. 그 기회에서 어떤 선택을 하면서 살아가는 가가 개인의 인생에서 중대한 결정을 하게 됨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김동인의 ‘광염소나타’는 유미주의 계열의 김동인의 소설 ‘광화사’와 그 맥락을 같이 한다. 한 예술가의 예술혼과 사회적 가치가 만났을 때, 개개인은 어떠한 관점에서 이를 판단해야 하는가? 하는 물음으로 이 소설은 시작되며, 결국 이 물음의 해답은 끝내 해결되지 못하지만 독자로 하여금 긴 여운을 남기게 하는 소설이다. 살아가면서 추구해야 하는 가치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 이데올로기의 대립으로 인해서 수많은 생명이 희생 되어야 했고, 아직도 우리는 그 이데올로기의 아픈 정점을 기준으로 남과북으로 나뉜 채 살아가고 있다. 이런 시대와 개개인의 가치의 충돌, 끊임없이 고뇌해야 하는 과제를 남겨 준 채 큰 감명을 받은 소설이 아니었나 생각된다. 그런 ‘광염소나타’를 구조주의적 비평으로 작품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작가 소개
김동인(金東仁 1900-1951) 소설가. 호는 금동(琴童). 일본에 메이지 학원 중학부 졸업, 가와바타 미술학교 중퇴. 1919년 주요한, 전영택 등과 함께 한국 현대 문학 사상 최초의 문예 동인지 <창조> 창간. 1호와 2호에 “약한 자의 슬픔” 게재. 이광수 등의 설교 조 계몽주의 소설을 극복하고 본격적인 근대 소설의 시작인 사실주의를 표방하고 나섰다. 자연주의 작가. 사실주의 작가. 예술지상주의 작가라는 평을 받는다. 문학사적 업적은, 첫째 진정한 자연주의 경향의 문학을 확립. 둘째 본격적인 단편소설에 기반을 세움. 셋째 유머와 위트 패러독스(paradox)를 단일한 구성 속에 도입했으며, 넷째 문장을 혁신했다는 점이다.
김동인은 문학에서 계몽적 교훈주의를 배척하고 문학 자체의 아름다운을 지키려는 독특한 양식을 이룬 작가이다. 간결하고 직선적인 서술 문체와 형식적 완결성이 잘 드러나는 순문학 지향의 단편소설을 많이 창작하였는데, 대표작으로는 “배따라기”, “감자”, “광염 소나타” “광화사” 등이 있으며, 장편소설인 “젊은 날의 그들”, “운현궁의 봄”등은 역사로부터의 교훈보다 인물의 개성을 살리는 묘사와 허구 등에 중점을 둔 역사소설로서 인정받고 있다. 사실주의적 문체의 확립, 서사적 과거시제, 액자 소설적인 시점의 이동에 의한 객관적 기법 등 한국 근대 소설 미학의 기법 면에서 이룩한 공적이 큰 작가이다. 6.25때 서울에서 병사(病死)했다.
2.2. 문학적 특성
김동인은 이광수와 더불어 한국 근대 소설의 개척자요 선구자였다. 김동인은 한국 최초의 순문예지 <창조>를 창간하고 이를 통하여 5가지 분야를 개척했다고 조연현은 말한다. 첫째는 구어체 문장을 확립하고, 둘째는 구체적 문예 운동을 전개하고, 셋째는 계몽주의를 거부하고 순문학 정신 및 근대 사실주의를 도입하고, 넷째는 근대적 단편 소설의을 개척하고 다섯째는 근대적 문예비평을 개척했다는 점을 들었다. 그리고 김동인은 자신의 소설에서 구어체 문장의 확립을 위해 노력하였다고 주장하며, 그 구체적 특징으로 첫째는 ‘-더라’,‘-이라’등의 구투에서 탈피. 둘째는 현재법 서사체에서 과거법 서사체로 개혁, 셋째는 대명사 ‘그’의 사용. 넷째는 사투리의 처음 사용 등을 주장하고 있다. 조연현은 김동인이 주장하는 바와 같은 이러한 계몽주의에의 거부가 사조상 으로는 사실주의를 조성시키는 방향이 되었고, 근대 소설의 확립과 함께 문학의 기교적 가치를 중시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기술하지만 일부 학자들은 김동인도 계몽기의 문학의 넓은 테두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김동인의 문학사적 공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그가 근대적 단편 소설을 처음으로 개척했다는 점이다. 그의 “배따라기”는 근대 단편소설로서의 기본적 형태를 구비한 한국 소설사상 단편 소설의 최초의 한 규범을 보여준 작품이었다. 김동인의 또 하나의 중요한 공적은 그가 근대적인 문학 비평을 개척했다는 점이다. 전대 혹은 이광수의 목적 문학에 반대, 문학의 예술성과 구조를 논하는 형식, 구조주의적 비평의 길을 개척하였다.
2.3. 광염소나타의 줄거리
나는 사회 교화자 모씨에게 정신병원에 있는 백성수의 이야기를 하며 예술에 대한 의견을 묻는다. 광기 어린 음악가였던 백성수의 아버지 친구인 나는 어느 날 교회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불나는 것을 목격하게 되고 방화범으로 보이는 한 젊은이가 교회 피아노에 앉아 야성적 음향으로 곡을 치는 것을 듣고 천재적인 음악성에 놀라게 된다. 광기 어렸던 음악가 친구의 아들임을 알게 되어 집으로 데려와 광염 소나타의 악보를 만들고 백성수의 과거 이야기를 듣게 된다. 어머니의 정성스런 돌봄으로 광기를 감추고 정상적으로 지내다 어머니가 아프게 되어 가세가 기울게 된다. 어머니가 중태에 빠진 어느 날 의사를 부를 돈이 없어 가게방의 돈을 훔치다 주인에게 걸려 사정을 했지만 감옥으로 가게 되고 어머니는 감옥에 있는 동안 돌아가시게 되어 묻힌 곳도 모르게 된다. 묘를 찾다가 교회로 뛰어든 것이다. 나는 여기 까지 말을 하고 모씨를 집으로 데려와 백성수의 편지를 보여 준다. 앙갚음으로 가게방에 불을 놓고 그것을 본 백성수는 야성적 음악성이 살아나고 그 후 작곡이 안 될 때에는 자극을 받기 위해 불을 놓게 되고 불이 자극을 못 주자 시체를 던져 온몸이 터지게 하거나 죽은 여인의 시체를 강간하고 살인을 하게 된다. 광기를 불러일으키는 자극을 받아야 불후의 명곡이 나온 것이다. 예술가로서 나는 예술을 위한 행위는 죄악이 아니라고 모씨에게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 취업 > 이력서 작성법 및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상세 예문
  • 중요성과 사진을 넣은 방법7. 기업에서 정한 소정 이력서의 작성요령8. 영문이력서의 작성양식과 기본공식9. 영문이력서의 항목별 작성요령 및 작성샘플10. 신입 / 경력에 따른 이력서 작성법11. 내게 맞는 이력서 찾기12. 이력서 작성 후 체크리스트제 2장 자기소개서 작성의 주의 사항과 상세 예문Ⅰ. 자기소개서 작성의 주의 사항Ⅱ. 올바른 자기소개서 요건 Ⅲ. 합격자들의 올바른 자기소개서 상세예문(150가지 예문수록)1.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한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많은 사람들이 국어교육학을 국어학과 국문학과 교육학의 단순 결합으로 잘못 인식해 왔다는 점이다. 둘째, 국어교육의 중핵적인 목표인 언어사용 능력의 신장과 직결되는 언어 표현 이론과 언어 이해 이론에 관한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셋째, 국어교육학을 전공하는 학자의 수가 매우 적었으며, 그 결과 국어교육 현상에 관한 이론적 연구가 극히 부진하였고, 심지어는 무엇을 왜 어떻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방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토론문 ① 107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토론문 ② 111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I. 서론II. 방법론적 설계III. 매체 언어의 유형과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IV. 방법의 적용V. 결론Ⅰ. 서론 문자의 사용으로 인류의 지적 자산의 보존이 가능해진 이후 인류 문화의 발전은 큰 속도로 변화해 왔다. 더욱이 인쇄술이 대중화되면서 정보는 상품으로 변화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이에 접할

  • 1920년대 후반 한국시
  • 작품들 ①박영희 ②김기진 ③임화 ④이상화 ⑤김창술 ⑥박팔양 ⑦유완희 ⑧권환 ⑨박세영 ⑩김형원 ⑪조명희 ⑫김해강 2. 민족주의 계열 문학1) 민요시ⓛ 민요시의 등장배경② 민요와 민요시의 구분③ 주요시인과 작품들㉠ 김억 ㉡ 주요한 ㉢ 김소월 ㉣ 김동환2) 현대시조①현대시조의 정의② 현대 시조의 전개와 대표 작가ㆍ작품㉠ 최남선 ㉡ 이광수 ㉢ 이은상 ㉣ 이병기 ③ 시조부흥운동(時調復興運動) ㉠ 시조부흥운동의 전개㉡ 시조부흥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한 파워 푸드부자의 그릇거리를 두는 중입니다호모데우스당신의 신이기는 대화모든 순간의 물리학모든 것이 연결되는 세상, 사물인터넷한 권으로 정리하는4차 산업혁명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완벽한 공부법82년생 김지영미움받을 용기말투 하나 바꿨을 뿐인데좋아서 웃는 건 아니에요BECOMING지식inside바이슬 시티혼자있는 시간의 힘가족의 두 얼굴멋있게 품위있게아무것도 아닌 지금은 없다청춘, 거침없이 달려라책 잘 읽는 방법순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