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교수 화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0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개글
교사 교수 화법 분석
수업을 살리는 교사화법


본문내용
본문내용
지난 1주일간의 참관 실습을 통하여 ‘국어화법’ 강의 시간에 배운 교수화법의 이론이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어떻게 적용되고 있고, 교수화법 이론에 따라 어떠한 모습으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게 되었다. 1주일동안 참관 실습을 실시한 학교는 ‘대전갑천초등학교’이며, 학급 배정을 받아 주로 수업을 참관한 학년은 2학년이다.
1주일의 실습 기간 동안 총 18시간의 수업을 참관하였는데, 그 중 내가 배정을 받은 학급인 2학년 외의 다른 학년 혹은 학급의 수업을 참관할 기회는 단 3시간뿐이었다. 15시간을 같은 교실에서 같은 선생님의 수업을 참관하였기 때문에 다른 선생님들과의 교수화법에서의 차이점이나, 교수화법에 있어서 저학년을 상대로 할 때와 고학년을 상대로 할 때의 차이점을 분석하고자 했던 실습 전의 생각은 실행하기에 다소 무리가 있었다. 결국 실습 기간 동안 주로 배정받은 담임선생님의 수업에서의 교수화법을 분석하게 되었다.

초등학교의 교육기간은 다른 교육기관과 비교해본다면 비교적 긴 6년이다. 또한 이 시기에 학생들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급격한 성장을 하게 된다. 즉, 초등학교 저학년과 고학년은 내면적으로, 외면적으로 상당한 차이점을 보인다. 그러므로 교사가 수업을 하고, 학급을 운영함에 있어서도 그 대상이 저학년인지, 고학년인지에 따라 그 방법과 기술이 달라질 수밖에 없다. ‘피아제(Piaget)’의 아동의 발달단계이론에 따를 때도 전조작기 단계인 저학년과 구체적 조작기~형식적 조작기 단계인 고학년은 어떤 대상을 인지하거나, 정보를 받아들임에 있어서도 수준에 있어서 매우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이는 교사가 학생들을 가르칠 때의 교수 화법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되며, 따라서 교사는 저학년을 가르칠 때와 고학년을 가르칠 때 그 수준에 맞는 교수화법을 적용하여 수업을 진행하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 파일내에 기재된 참고자료 목록입니다. )
개정 국어과교육과정에따라 새롭게집필한 화법교육론
이창덕, 임칠성, 심영택 외 2명 저 역락 2010.02.26
수업을 살리는 교사화법
이창덕, 민병곤, 박창균 외 2명 저 즐거운학교 2010.03.08
같은 분야의 연관자료
화법 분석으로 알아본 나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개선방안
화법교육론
말하기, 듣기 지도의 실제, 화법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과 김승옥의 무진기행을 중심으로한 인물분석을 통한 소설
  • 전달하기 위해 쓰여진 기법이나 효과들을 스스로 생각해 보는 방법이야 말로 가장 학습자의 기억에 오래 남고 스스로 하는 활동이기에 흥미를 유발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때 교사는 학습자를 도와주는 안내자 역할로써 학습자가 생각하는 것들에 대해 같이 토론하고, 잘못알고 있는 것이 있으면 바르게 수정해 주고, 모르는 지식을 추가하여 알려주어 학습자가 더 깊은 사고를 할 수 있고와 올바른 문학적 소양을 갖출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 토의학습(토의수업,토론학습)장단점, 토의학습(토의수업,토론학습)훈련방법, 토의학습(토의수업,토론학습)사례, 토의학습(토의수업,토론학습)활용
  • 연구 제 13집, 한국어교육연구회2. 김용수(1999), 참여식 학습지도 원리와 실제3. 김성장(1996), 살아있는 모둠토의 수업 방법 10가지, 서울 내일을 여는 책4. 김승희(2001), 초등학교 고학년의 토론 방화 화법 연구, 광주교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5. 권낙원(1997),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현대교육출판6. 변홍규(1997), 능률적 토의 수업의 기법, 교육과학사7. 임주빈(1995), 토의식 학급회의 지도를 통한 민주적 회의 활동의 활성화 방안, 예산교육청

  • [문학] 환경문학 작품 소개 및 감상
  • 교수1959년 예술원 회원1958년 세계일보 사장 김광섭호는 이산(怡山). 함북 경성 출생. 중동학교, 와세다早稻田대 영문과 졸업. 중동중학교 교사. 순문학 동인지 《해외문학(海外文學)》과 1931년 창간한 《문예월간(文藝月刊)》 동인으로 문학활동 시작. 일제 말 창씨개명을 거부하고 1941년 학생들에게 민족의식을 고취했다는 이유로 수감됨. 1944년 출감하여 그후 대통령 공보비서관도 지냈다. 경희대 교수, 세계일보 사장 등을 역임. 제4시집 《성북동

  • 한국어교육 특징,정체성, 한국어교육 목표,교재구성, 한국어교육과 표준문법, 한국어교육과 동사활용사전, 한국어교육 사례, 한국어교육 교수법,시사점
  • 교수법어린이의 모국어 습득 단계를 그대로 본딴 것으로서 청각 훈련인 듣기를 먼저 하고, 말하기, 읽기, 쓰기의 순서로 교육을 한다. 모방 암기법과 문형 연습, 그리고 대조 분석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쓰기와 읽기를 나중에 하여 활자 매체의 활용을 경시한다. 교사가 가르치는 데 중점을 두는 교사 중심의 학습 방법이다. L→S→R→W3. 인지학습이론 중심 교수법언어의 심층 구조와 인식에 의한 규칙의 내재화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변형생성 언어학

  • [교육학] 신규 임용교사 직무연수 프로그램 개발
  • 교사 직무연수 프로그램의 내용을 진로상담 쪽으로 택하고 모듈을 짜기로 결정하였다.2. 프로그램 개발2.1. 중등교사 진로상담 직무연수 프로그램1) Contents Analysis① 컨텐츠 분석의 의미교사가 진로상담을 통하여 학생의 진로 선택에 대한 올바른 길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알고있는 진로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를 수행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조직하여야 한다. 이 때 교수경험을 통해서 진로상담과 관련된 지식, 기술, 태도를 바꿀 수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