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 영유아의 놀잇감을 하나 선택하여서 어떤 종류의 놀잇감인지 설명하고 놀잇감의 사실성, 구조성을 분석하며, 놀잇감 선택 기준에 근거하여 영유아에게 적합한 좋은 놀잇감인지 평가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17 / 2022.09.1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본문내용
놀이지도
영유아의 놀잇감을 하나 선택하여서 어떤 종류의 놀잇감인지 설명하고 놀잇감의 사실성, 구조성을 분석하며, 놀잇감 선택 기준에 근거하여 영유아에게 적합한 좋은 놀잇감인지 평가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영유아의 부엌 놀이
2) 부엌 놀이의 사실성, 구조성
3) 부엌 놀이 과정
3.
결론
1. 서론
영유아의 시기에 놀잇감은 다양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놀잇감의 경우는 시기별로 나누어져 있는데 신생아의 시기에는 초점 놀이를 통해 시각의 기본적 발달을 도우며 점차 성장함에 따라 아기 수영과 아기 체육관을 통한 대근육 발달을 본격적으로 시도한다. 대근육 발달을 위해 쏘서와 점퍼루를 놀잇감으로 사용하며 신생아는 영아의 시기로 돌입한다. 이러한 발달을 거쳐서 영아는 걸음마 보조기를 통하여 걷기를 연습하고 모빌을 만지기 시작하고 물체를 입으로써 형태를 파악하는 탐색기를 가지게 되며 나날이 성장을 하게 된다. 신생아의 시기와 영아의 시기의 발달에는 주로 대근육의 발달을 원활히 하고자 부모의 도움이 필요한 시기인데 이러한 대근육의 발달은 소근육의 발달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더욱더 근육이 발달하는 데에 다양한 대근육 발달의 경험을 통한 세심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본적인 영아의 대근육 발달의 기초는 앞으로의 소근육 발달 놀잇감을 만나게 되는 준비 기간이라고 본다. 영아 시기의 소근육 발달의 장난감의 종류는 정말 다양하다. 그러한 다양한 놀잇감 중에서 영아 시기의 발달에 많은 영향을 주고 다양한 방면의 학습을 할 수 있는 부엌 놀이를 선택하여 영유아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조사하고 연구하였다.
2. 본론
1) 영유아의 부엌 놀이
부엌 놀이 장난감은 다양한 영유아의 나이와 눈높이에 맞게 구성되어 있다. 나이가 낮을수록 질식사나 장난감을 촉감놀이나 탐색할 수 있도록 나이가 어릴수록 장난감 부속품인 놀잇거리들이 크게 구성이 되어 있으며 아이들이 점차 성장하는 아이일수록 장난감의 크기가 작아지며 그 구성도 또한 세밀하고 디테일이 점차 뚜렷해진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부엌 놀이는 영유아들에게 부엌의 역할 놀이와 더불어서 식습관 교육과 채소 과일 등을 알아가고 친숙해지는 교육을 위한 장난감이다. 대개 부엌의 경우 모방과 대리학습을 통한 학습을 하게 되는 놀잇감이기도 한데 대개 놀이는 가치가 있는 놀이가 대부분이지만 무가치성으로 판단의 오류를 범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 놀잇감의 경우에는 대부분의 부모 및 일반적인 상식으로써 가치성이 있는 놀이로 판단을 하는 대표적인 놀이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조작적 조건형성의 행동주의적인 학습을 이루어지게 되는 놀잇감으로 영유아에게 식사와 물을 마신다던가 뜨겁다던가 위험하다던가 등의 다양한 자극과 반응의 반복적인 학습을 통하여 식습관 교육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놀잇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의 놀잇감을 하나 선택하여서 어떤 종류의 놀잇감인지 설명하고 놀잇감
  • 놀잇감 선택 기준에 근거하여 영유아에게 적합한 좋은 놀잇감인지 평가적합하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블록 놀이는 미술적, 물리적, 인지적, 사회적, 감각적 발달을 지원하는 놀이다. 아이들은 블록을 쌓고 조합하면서 손 미술 능력, 공간 인식, 논리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 사회적 상호 작용 능력 등 다양한 발달 영역을 향상시켜 나갈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블록을 사용하면서 아이들 스스로 자신만의 창작물을 만들 수 있다. 이것은 아이들의 상상력

  • 놀이교육대학수업정리
  • 놀이는 ->>과정이 중요하다. - 목표가 없으므로 과정 지향적이라 볼 수 있다.*놀이는 ->>비문자적이다. - 상상의 나래, 물체나 상황을 다른 물체나 상황으로 대체하여 문자가 지니는 의미에서 분리 되어 다른 의미로 사용될 수 있기에 놀이는 비문자적이라 할 수 있다.*놀이는 ->>자유롭게 선택된다. -놀고 싶은 영역, 놀이친구, 놀이주제 등을 자유롭게 정한다.*놀이의 특성 중의 하나는 ->>즐거움이다. -놀고 있는 유아들을 관찰하면 기쁨과 즐거움 등의

  • 유아와 아동 발달에 적합한 놀잇감
  • 놀잇감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어떤 놀잇감이 선정되고, 어떻게 제시되느냐에 따라 유아들의 놀이가 달라진다. 놀잇감을 선택할 때 사실성과 구조성을 고려한다. 2~3세아에게는 사실성과 구조성이 높은 놀잇감이 적합하고, 4~6세아에게는 사실성과 구조성이 낮은 놀잇감이 창의성을 촉진한다.놀잇감의 양도 사회적 상호작용과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데 양이 많으며 상호작용과 공격성이 감소하고, 양이 적으면 반대의 현상이 나타난다. 그러므로 놀잇

  • 놀잇감의 개념과 중요성 및 놀잇감 선택 시 유의점
  • 놀잇감의 개념과 중요성 및 놀잇감 선택 시 유의점Ⅰ. 서론Ⅱ. 본론1. 놀잇감의 개념2. 놀잇감의 중요성3. 놀잇감 선택 시 유의점Ⅲ. 결론참고문헌키워드 : 놀잇감, 놀이, 놀이지도, 영유아, 유아 놀이Ⅰ. 서론영유아에게 있어서 놀잇감은 자녀가 자신이 알아가는 자아인식에 있어 매우 중요한 매체로 놀잇감을 통해 자신의 힘 또는 생각을 확인하게 되는 수단이다. 놀잇감은 영유아에게 있어서 단순히 재미를 위해 제공되는 매체만을 의미

  • 영유아기 기억발달, 친사회성 발달, 놀이발달
  • 설명하면서 기억을 요구하는 집단과 단지 앞으로 제시되는 게임임을 예고만 한 집단과의 사이에 기억성적의 차이가 보였다. 즉 기억 요구 집단이 게임 예고 집단보다 기억 성적이 높게 나타난 것이다. 기억의 필요성을 지각한 사람은 자신의 능력이나 과제의 성격을 검토해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기억 전략을 선택하게 된다.IV. 기억전략과 자기감시성인의 경우는 자신의 기억 능력과 과제의 난이도를 평가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기억 전략을 선택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