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중심 문학교육을 적용한 시조교육 -사설시조 「어이 못 오던다」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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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중심 문학교육을 적용한 시조교육
-사설시조 「어이 못 오던다」 중심으로 -
목 차
1. 들어가며
2. 반응중심 문학교육
3. 반응 중심 학습의 적용
4. 나가며
1. 들어가며
모든 수업은 수업 제재와 목표에 따라 그에 적합한 교수-학습모형이 요구된다. 가령「독서」, 「문법」, 「화법」, 「작문」등은 해당 과목과 수업제재에 따라 각기 다른 교수-학습 모형 필요로 할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문학」영역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은 무엇일까? 앞의 물음에 대한 절대적인 답은 없겠지만, 교사가 중요시하게 여기는 문학교육의 주안점을 생각해본다면 「문학」영역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문학교육의 바탕이 되던 문학 이론은 크게 세 가지 흐름을 가지면서 발전해 왔다고 할 수 있다.(Beach, 1993) 작가를 중요시하던 낭만주의 단계, 텍스트에 관심을 두었던 신비평 단계, 독자에 관심을 두었던 독자 반응 이론 단계가 그것이다. ‘낭만주의’ 단계에서는 작품의 근원이 되었던 작가의 전기 비평이나 작가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 문화적 배경에 관심을 가졌다. 신비평 이론에서는 작가나 작가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 문화적 배경은 배제하고 작품을 철저하게 분석할 것을 강조해 왔다. 독자 반응 이론은 텍스트 자체보다는 그 텍스트를 읽는 독자의 다양한 반응을 존중하는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오랫동안 문학 교육의 방법 중에 된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던 신비평(New Criticism) 이론은 교사가 낱낱이 설명하는 식의 수업을 가지고 오게 되었다. 또한 학생들은 텍스트의 의미를 정확하게 받아들이기만 하면 되는 수동적인 입장에 서게 되면서 텍스트를 ‘감상’의 대상이 아니라 ‘분석의 대상으로 보게 되었다. 이재승, 『좋은 국어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2005), 교학사, p183
이처럼 문학 작품 자체를 강조한 문학 비평 이론이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지면서 문학교육에서의 높은 비중도 잃게 되었다. 이를 대체한 것이 수용이론이나 독자 반응 이론이다. 텍스트 자체 분석보다는 작품을 대하는 독자를 강조하는 문학이론이 교육현자의 주가 되면서 「문학」교육에서 독자반응 이론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고, 영역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으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2. 반응중심 문학교육 반응 중심 학습에서 반응의 본질을 아는 것이 상당히 중요한데, 오재영(2011)은 경규진(1993)부터 시작된 반응 중심 학습의 논의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반응이란 학습 독자가 텍스트와 상호교통 하면서 생성된 환기 후에 형성되는 것으로, 정보추출적 반응에서부터 심미적 반응, 나아가 확산적 반응까지 아우르는 개념으로, 문학교육에서는 심미적 반응을 중심으로 다룬다.
둘째, 반응은 독서 중에 일어나는 내면적 반응과 독서 후에 일어나는 다양한 방식의 외현적 반응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반응이 외현되는 과정에서 반응은 고양되어 표출되며, 이 외현적 반응을 통하여 내면적 반응을 예측할 수 있다.
셋째, 반응은 개인적이면서 사회 문화적 행위이다. 반응은 학습 독자의 과거 경험에 영향을 받으며 이는 현재 본인의 삶과 관련지어 나타나는 동시에 해석 공동체의 영향을 받으면서 나타난다.
넷째, 반응은 학습독자와 텍스트와 상호교통을 하면서 일어나는 인지적, 정의적, 심미적 차원을 아우르는 경험으로, 학습 독자 요인, 텍스트 요인, 교사 요인, 사회 문화적 요인을 포함한 환경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관여하여 형성된다.
오재영, 「반응중심 시조 교수-학습 방법 연구」(2011),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p18
반응중심 교수 학습 방법이란 학생들이 문학 경험에 대한 자신의 반응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을 중시하는 교수 학습 방법이다. 반응중심 교수 학습 방법은 주입식 암기식 문학 교육에 대해 비판하던 시점에서 문학 작품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중시하는 교수 학습법으로 소개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다. 예전의 문학 교육은 오랫동안 지식 중심의 문학교육, 그것도 문학을 이해하고 해석하기 위한 방법이나 원리로서 역할을 하지 못하고 단순 지식 중심, 주입식 교육이 이루어지면서 여러 관점에서 비판을 받았던 것이 사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1990년대 초, 작가와 텍스트 중심의 문학 교육에서 독자 반응 중심의 문학 교육으로 방향 전환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것이다. 로젠블래트(R.M.Rosenblatt)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경규진(1993)이 제안했던 반응 중심 교수 학습 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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