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과 김승옥의 무진기행을 중심으로한 인물분석을 통한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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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과 김승옥의 <무진기행>을
중심으로한 인물분석을 통한 소설 교육의 방법 제시-
Ⅰ. 서론
현행 국어과 교과의 1)언어 사용 기능, 2)언어, 3)문학 세 영역 중에서 문학은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고등학교에서는 공통 필수 과목인 국어 외에 화법, 도서, 작문, 문법 등과 함께 선택과목의 하나로 문학 교과목이 별도 교과목으로 설정되어 있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등 언어 사용 기능과 언어 지식을 주 내용으로 하는 언어 분야에 대한 교육은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을 교육하는 그 자체로 교육 목적을 충족시킬 수 있으나, 문학 분야의 교육은 해당 교과의 내용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정서적 반응을 고려해야 하므로 단순히 이론에 대한 교육만으로는 교육의 목표를 달성했다고 할 수 없다. 또한 학생들의 정서적 반응을 강조하여 감상 위주로만 수업을 진행할 경우 문학 작품의 이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기 곤란한 점이 있다. 따라서 문학의 교육은 이론과 감상이 적절히 혼합된 형태의 수업이 바람직하다. 그런데 문제는 실제 교육 현장에서 이 두 가지를 적절히 혼합한다는 것이 그렇게 쉽지 않다는 데 있다. 시, 소설, 희곡 등 문학 작품이 포함된 단원의 경우 대개의 교사들은 작품에 대한 수업 이전에 해당 장르의 이론적 특징을 소개하고 있다. 소설의 교육에 있어 우리는 주제, 구성, 문체, 인물, 사건, 배경 등 소설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에 대한 지식을 먼저 배우게 된다. 그리고는 해당 작품을 읽고 이들 요소들이 작품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이때 소설을 공부하는 것은 어렵다는 선입견을 갖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잘못된 생각으로 인해 소설을 제대로 분석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을 반성하고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문학 작품을 교육하는 과정(소설의 교육 과정)에서 이론 교육이 작품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문학 이론 교육(소설 이론 교육)의 양상을 검토하고 바람직한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또한 문학 이론 교육과 관련된 국어 교육의 목표는 현행 고등학교 국어 교과의 문학 분야에 대한 목표 중의 하나로 제시되어 있다. 문학 작품을 통한 체계적인 지식에는 문학 이론 또한 포함되므로 문학 이론에 대한 교육은 문학 교육의 범주안에 포함된다. 이를 검토하기 위해서는 먼저 현행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체계와 국어교과서에 실려있는 소설, 단원의 학습활동에 제시된 문제들을 중심으로 문학 이론과 관련된 문제를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7차 교육과정 문학 교과서(이후 7차 교과서)는 총 18종으로 모두 상하권으로 되어 있는데, 문학이론은 상권에서 다루고 있다. 상권에서 다루고 있는 문학이론은 1)문학일반론 2)작품의 수용과 창작 3)서사, 서정, 극, 교술 등의 장르 이론과 그에 따른 작품 등의 순서로 전개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7차 교과서는 전체적으로 볼 때 수용과 창작의 문제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데 교과서에 따라 이 문제를 전제로 상권 전체가 구성된 경우도 있다. 이로써 우리는 교과서의 설계자들이 문학교육(소설의 교육)에 있어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내용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수용적 측면에 중점을 두었음을 알 수 있는데 소설 교육을 함에 있어 교수자에게 역시 가장 중점이 되어야 하는 부분은 학습자로 하여금 가장 효과적으로 소설의 이론과 정서적인 면, 두가지를 받아들이게 하는 것일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받아들이게 될때 우리는 소설의 이해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접근 방법은 무엇일까 라는 의문이 들 수밖에 없는데 나는 소설의 이해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접근 방법은 소설 속 주인공을 파악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모든 문제를 풀고자 때는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해결하는 것이 중요한데 소설에 있어 가장 기초적인 구성 요소이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물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인물을 분석함으로써 가장 쉽게 소설에 접근할 수 있고 이러한 방법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까닭으로 나는 이 과제에서 이효석의『메밀꽃 필 무렵』과 김승옥의『무진기행』의 인물분석을 통한 소설의 교육의 방법을 제시 하고자 한다.
Ⅱ.본론
ⅰ.이론분석
1.스토리- 텍스트 간의 작중인물
1)스토리-텍스트 간의 작중인물
:여러 성격특성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조직체
2)텍스트 내의 작중인물
:텍스트 내에서는 (스토리 내의) 작중인물의 특성이 나타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텍스트를 따라 배열되어 있는 여러 성격 지표를 한데 모으고 필요한 경우에는 그것들로부터 특성을 추출해냄으로써 인물의 성격특성을 찾아낸다.
2. 텍스트에 나타나는 성격지표
1.직접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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