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문학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학습목표
3. 교재선정 이유
4. 교과서 분석
1) 교육과정 기준
2) 교수자 기준
3) 학습자 기준
4) 교과서 기준
5. 교수∙학습 모형
6. 교과서 재구성안
7. 수업시연 설명


본문내용
서론
제 6차 교육과정까지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문학교육이 설정했던 내용은
‘문학사 알기, 작가에 대해 알기, 작품의 문학사적 의미 알기,
작품의 표현법 알기’

학생 :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감상의 기회 배제됨

교사 : 입시를 위한 지식만을 전수


제 7차 교육과정의 도입
‘학습자 위주의 교육과정’

그러나 의도와는 달리 여전히 전통적인 문학교육,비평과 분석만을
주입하는 문학 교육이 진행 재미없고 지루한 문학



참고문헌
참고문헌

최지현 외,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역락,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 교수 학습 방법론의 현황 및 과제
  • 교육학의 영역 가운데서도 해야 할 일이 참으로 많은 분야이다. 학습 과제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를 통한 동기유발로부터 교과 내용의 조직 및 제시 방법, 표준어나 맞춤법을 가르치는 기술까지를 포함한다. 교과의 내용을 잘 알고 있다고 해서 잘 가르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잘 가르친다는 것이 효과적인 학습을 전제로 하는 한, 교수․학습은 연계시켜 연구해야 하는 것이다. 한국어교육의 구체적인 목표와 내용에 따른 교재의 문제를 다루는 영역이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1 서양에서의 교과의 형성과 발전 2 한국에서의 교과의 형성과 발전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교과의 형성과 변화과정1. 서양에서의 교과의 형성과 발전2. 한국에서의 교과의 형성과 발전1. 서양에서의 교과의 형성과 발전그리스 로마 시대의 3R’s와 7자유과고대 국가- 3R’s (reading, writing, arithmetic)종교적 지혜,수학, 천문학,체육, 군사 훈련 등그리스나 로마시대-7자유학과 3학(문법, 수사학, 변증법)4예(산술, 기하, 천문, 음악)아리스토텔레스교육목적: 자유인의 육성교과: 유용한 지식학습방법: 추상적인 언어와

  • [교육환경]유치원교육환경, 독서교육환경, 개별화교육환경, 영어교육환경, 실과교육환경, 영상 디지털 컨텐츠 제작 교육환경 분석
  • 및 교구의 필요성2) 실과 설비Ⅵ. 영상 디지털 컨텐츠 제작 교육환경참고문헌Ⅰ. 유치원교육환경유치원은 유아들이 처음으로 형식적인 교육을 받으며 친구, 교사 및 기타 성인들과 생활하는 교육기관이다. 정해진 교과서를 사용하는 초중등학교의 경우와는 달리, 유치원에서는 유아와 다양한 교재․교구와의 상호작용, 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 등 인적․물적 환경과의 상호작용 자체가 중요한 교육내용이나 교수방법이 된다

  • [존듀이] 존듀이의 교육사상 및 시사점 분석
  •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이태영(2011)「어린이다움의 교육적 의미: 듀이의 아동관을 중심으로」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예철해(2004)「듀이 교육사상이 한국 교육과정에 끼친 영향」동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김수이(2010)「듀이의 반성적 사고의 교육적 의미」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장동순(2004)「다산 정약용과 존 듀이의 교육사상 비교 및 현대적 의의 탐색」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안경인(1999)「듀이 실험

  • [대학교육]대학교육의 목적,무상화, 대학교육의 미디어교육,언어문화교육, 대학교육의 정보화, 대학교육의 문제점,제고방안 분석
  • 연구2. 방법론 영역1) 조사방법론2) 미디어교육방법론3) 미디어교재개발론4) 미디어교육교과과정연구5) 미디어교육교수법3. 실무영역1) 방송프로그램 제작 기초 2) 기획과 구성3) 방송촬영 실습4) 방송편집 실습5) 방송프로그램 분석 및 비평6) 신문제작 기초7) 신문편집 기획과 구성8) 취재보도실습9) 보도사진편집실습10) 신문분석 및 비평Ⅴ. 대학교육의 언어문화교육Ⅵ. 대학교육의 정보화Ⅶ. 대학교육의 문제점Ⅷ. 대학교육의 제고 방안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