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환경]유치원교육환경, 독서교육환경, 개별화교육환경, 영어교육환경, 실과교육환경, 영상 디지털 컨텐츠 제작 교육환경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치원교육환경

Ⅱ. 독서교육환경
1. 도서 확충 및 독서 시간 확보
2. 독서 벽신문 설치, 활용
1) 독서 권장 표어 제작, 게시
2) 신나는 책 읽기
3) 세상 엿보기
4) 다양한 독서 표현 활동
5) 이 주일의 시
3. 포트폴리오 환경 구성

Ⅲ. 개별화교육환경
1. 준비된 교사
2. 준비된 환경과 준비된 교구환경
1) 준비된 환경
2) 준비된 교구환경
3) 준비된 교구를 통한 조작활동의 중요성
4) 집중력과 교구 환경

Ⅳ. 영어교육환경

Ⅴ. 실과교육환경
1. 교육시설
2. 교육설비
3. 실과의 교육 시설ㆍ설비
1) 실과실 및 교구의 필요성
2) 실과 설비

Ⅵ. 영상 디지털 컨텐츠 제작 교육환경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치원교육환경

유치원은 유아들이 처음으로 형식적인 교육을 받으며 친구, 교사 및 기타 성인들과 생활하는 교육기관이다. 정해진 교과서를 사용하는 초중등학교의 경우와는 달리, 유치원에서는 유아와 다양한 교재․교구와의 상호작용, 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 등 인적․물적 환경과의 상호작용 자체가 중요한 교육내용이나 교수방법이 된다. 따라서 유치원의 인적․물적 환경은 유아와 교사의 행동에 직접, 간접으로 영향을 주며 유아발달과 유아교육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변인이다.
Bronfenbrenner(1979)의 인간 발달의 생태학 모델을 바탕으로 한 연구 경향은 유아들이 실제로 생활하고 활동하는 자연적 상황이나 실제 교육환경 하에서 어떤 행동들이 나타나는지, 행동과 환경과의 관련성을 밝히는 생태학적 접근법(ecological approach)을 제시하고 있다. 생태학적 접근법의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은 인간과 환경간의 의존적이면서도 상호작용적인 측면을 설명하는 것이다. 유아교육에 있어 생태학적 접근법을 사용한 연구로는 유치원의 물리적 환경 변인들 중에서 교실 공간 구성과 교재․교구의 배열, 교재․교구의 양, 종류, 다양성 및 복잡성 등이 유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것들이다.
Day와 Sheehan(1974)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 행동은 그 시설의 물리적 공간의 조직과 활용, 학습 자료의 제공과 활용 방안,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유형 등 3가지 환경요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지적하였다. 이러한 주장들은 모두 환경 변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을 때 유아의 전인적 성장․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2), 유치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2-15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곽상만(1987). 실과교육, 서울 : 갑을출판사
․ 김형수(2003), 디지털 방송과 영상콘텐츠, 방송문화연구 제15권 2호, KBS 방송문화연구소
․ 배두본(1997), 영어교육학, 서울 : 한신문화사
․ 서울특별시교원연수원(1997), 열린교육개별화교육 연수 교재
․ 한철우·김명순·박영민(2001), 문학 중심 독서 지도, 대한교과서(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대안학교교육에 대하여
  • 교육의 목적은 입신출세하는 데 있지 않고 자기 영혼을 돌보아 자기를 최선으로 실현하는 데 있다.②삶과 문화와 역사에 대해 아름다운 꿈을 키워주는 문학, 역사, 철학 등을 주축으로 하는 인문교육(초등교육 단계에서는 독서교육 등), 최고의 가치는 각자의 개성의 실현에 있다는 각자의 정체성과 주체성 확립교육, 그리고 교사와 학생과의 인간적인 관계의 정립, 즉 인간의 사귐에 관한 것이 요청됨.③환경교육, 미래교육, 인권교육 등5. 우리나라

  • [원격교육] 우리나라의 원격교육
  • 차 례● 서 론 ●● 본 론 ●I.우리 나라의 특성1.지리적 특성1)지리적 위치2)관계적 위치 2. 문화적 특성3. 사회적 특성4. 원격교육과 관련된 중요한 국가적 특성= 참고자료=II. 우리 나라의 교육적 특성1. 교육의 특징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형태.① 학교교육.②학교 외 교육.③ 평생교육2. 우리 나라 교육체제와 학제한국의 교육제도.① 취학전교육(유아교육) .② 초등교육.③ 중등교육 .④ 고등교육 .⑤ 대학교육3.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교육의 구성 - ICT 교육은 소양 교육과 활용 교육으로 이루어진다.① ICT 소양교육ICT의 사용 방법을 비롯한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석, 검색 등 기본적인 정보 활용 능력을 기르는 교육이다. 즉, ICT 소양 교육은 학교장 재량 활동시간이나 특별활동 시간에 독립 교과 혹는 특정교과의 내용 영역으로 실시된다. 즉 초등학교의 실과, 중학교의 컴퓨터, 고등학교의 정보 사회와 컴퓨터 교과를 통해 학생들이 컴퓨터, 각종 정보기기, 멀티미디어 매체, 응용

  • [교육] 초중단계에서 대안교육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
  • 초중단계에서 대안교육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Ⅰ. 초중단계에서 대안교육1. 대안교육 전개와 등장배경 2. 초등단계에서의 대안교육 1) 대안교육 유형 2) 대안교육 내용과 방법 3. 중등단계에서의 대안교육 1) 대안교육 유형2) 대안교육 내용과 방법 4. 초․중 대안교육의 특성Ⅱ. 대안교육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1. 사회인식 및 지원체제의 문제1) 학력사회 풍토2) 대안교육에 대한 편협한 관념3) 사회적 지원체제의 미비 2. 법률․제도적

  • 광주 전남지역에 있는 대학 도서관 조사하기 (동신대, 조선대, 전남대)
  • , 메인 페이지에서 원하는 시험을 응시 하시면 됩니다. 학내 PC에서 가입한 회원은 개인 ID를 사용하여 집 또는 PC 방에서도 시험에 응시 할 수 있습니다.④ e-book: 활성화된 전자책으로 어디서나 시공간을 초월해 원하는 독서를 할 수 있습니다.⑤ 취업 창업: 신입사원 직장 성공 학, 소호창업과 경영에 관해 강사가 설명하는 강의를 웹상으로 지원합니다.⑥ 학위논문 공동이용: 학위논문 공동이용 협의회를 통해 웹상으로 학위논문을 공동 이용 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