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재연구 및 지도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개관
Ⅱ. 본시 학습 지도안
- 본문내용
-
▶ 단원 선정 이유
현대의 지식기반사회는 노동중심이 아닌 생각중심, 급격한 변화가 그 특징이다. 이러한 변화하는 사회에서 적응하기 위해서는 창의성이 필요하다. 새롭고 유용한 지식이나 생산물을 산출하고, 그것을 가치화할 수 있는 창의성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창의성 교육은 개인이 급변하는 21세기 사회에 적응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학생중심의 교육과정’으로서, 창의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실제로 각 교과에서 창의성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방법을 교과내용에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지식중심, 교과중심의 학교교육에서 따로 창의성 교육을 할 만한 수업시간을 배정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창의성 교육은 어떤 교육보다도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여기서 교육학 교과와 타 교과와의 차별성을 찾을 수 있다. 교육학 교과는 학습방법을 가르쳐줄 수 있으므로, 창의성 그 자체를 하나의 수업으로서 다룰 수 있는 과목이다.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구체적인 기법들을 수업시간에 가르쳐줌으로써, 창의성은 노력하면 길러질 수 있는 것임을 인식시켜 줄 수 있다.
이 단원을 통해 학습자들은 여러 가지 창의성 기법들을 배우고 활용해보면서 자연스럽게 창의적인 사고를 하게 되는 것은 물론이고, 이러한 기법을 일상생활 속에서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