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듀이] 존듀이의 교육사상 및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존듀이의 생애와 업적, 교육사상 분석, 존듀이 교육사상의 시사점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시대적 배경

2. 생애 및 업적

3. 존듀이의 교육사상
1) 학습자 중심의 교육론
2) 경험 중심의 교육론
3) 교육의 목적
4) 교육과정 구성의 원칙
5) 교육의 내용
6) 교육의 방법
7) 교사의 역할

4. 존듀이 교육사상의 시사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듀이 이전의 전통적 교육관은 문화적 전통 가운데서 항구적인 가치를 지닌 본질 적인 요소를 찾아 교육을 해야 한다는 본질주의 교육 사조를 띠고 있었다. 문화유산 전달이 주된 내용인 교과중심의 교육과정이었으며 교사중심, 설명위주의 교수법이 주로 사용되었다. 또한 아동은 한정된 교과서 내에서 학습하였고, 학습이 아동의 흥미와 요구에서 시작되지 않기 때문에 학교는 아동의 의지와 노력을 강조하였고, 학교는 현재의 삶보다는 미래의 삶을 준비하는 기관으로써 존재하였다. 19세기 후반 미국에서는 산업혁명의 영향이 계속되면서 예기치 않았던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사회는 산업화, 도시화 현상이 일어났고 이는 산업구조의 변화와 가족구조의 변화, 인구의 도시 대이동 현상 등을 초래하였고 이런 사회의 변화는 유아교육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와 같은 현상들에 대한 반응으로 실용주의가 나타났다. 듀이는 대표적 실용주의 철학자로서, 실제 생활의 문제해결 과정에 관심을 두는 실용주의에 기초한 교육이론과 방법을 주장하였다.

2. 생애 및 업적

존 듀이는 1859년 미국 동북부에 위치한 버링턴 이라는 작은 도시에서 식품점을 운영하는 중류층 집안의 4형제 중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존 듀이의 소년시설은 남북전쟁의 뒤를 이어 미국의 자본주의가 성장하던 시대였으므로 모든 생활환경에 급속한 변화가 야기되었다. 존 듀이는 15세에 버몬트 주립 대학에 입학하여 처음으로 꽁트의 실증철학에 관한 저서를 접하고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 후 1879년 가을 그는 청년 교사로 펜실베니아 주에 있는 남 오일시티 고등학교에 재직하였고 2년 후 학교를 그만두고 그의 고향인 버링턴으로 돌아와 그 해 겨울부터 대학교 은사인 토리 교수의 개인 지도를 받아 철학을 생각하고 이를 깊게 연구할 수 있는 기틀을 만들게 되었다. 그리고 그 당시 존 듀이는 독일에서 망명한 교수 중 헤리스 교수와 친분을 맺게 되었는데 해리스 교수는 셀링과 헤겔 사상의 신봉자였기 때문에 존 듀이 자신도 많은 영향을 받았다.
참고문헌
• 오천석역(1990)「경험과 교육」서울: 박영사
• 정광희(2002)「존 듀이의 교육사상」교육비평 제10호
• 장수방(2004)「죤 듀이 哲學思想과 體育敎育에 관한 硏究」인천대학교 대학원 논문
• 정은찬(2004)「존 듀이의 경험 교육사상 연구」고신대학교 대학원 논문
• 조형수「죤 듀이의 經驗理論이 體育活動에 미치는 敎育的 意味」경기대학교 대학원 논문
• 이지은(2006)「제 7차 음악교육과정에 나타난 존 듀이의 교육사상에 대한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태영(2011)「어린이다움의 교육적 의미: 듀이의 아동관을 중심으로」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예철해(2004)「듀이 교육사상이 한국 교육과정에 끼친 영향」동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 김수이(2010)「듀이의 반성적 사고의 교육적 의미」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장동순(2004)「다산 정약용과 존 듀이의 교육사상 비교 및 현대적 의의 탐색」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안경인(1999)「듀이 '실험학교' 의 실제와 교육이론을 통해 제시된 교사상에 관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 최한수(1998)「듀이의 兒童敎育論硏究」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듀이의 교육 사상
  • 듀이의 교육 사상< 목 차 >1. 시대적 배경 및 듀이의 생애2. 듀이의 교육 목적 및 이론과 방법3. 듀이의 교육관(1) 프래그머티즘 (실용주의)(2) 진보주의4. 듀이의 실험 학교5. 듀이가 교육에 미친 영향6. 한국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7. 듀이 이론의 한계와 비판< 듀이의 교육 사상 >1. 시대적 배경 및 듀이의 생애존 듀이(John Dewey)는 1859년 10월 29일 미국 버어먼트주 버얼링톤에서 출생했다. 그는 가정의 힘보다 당시 개척자의 문화적 배

  • [방통대 교육과정]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경험주의, 홀리스틱, 잠재적, 다문화]
  • 교육과정의 의미를 보다 명료하게 인식하기 위해서는 각 교육과정이 어떠한 특징과 원리를 설명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이에 본문에서는 과제물 작성을 위해 경험중심, 홀리스틱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징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한계점과 시사점 등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논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1. 경험중심 교육과정1) 개념항존주의적인 교육과정의 반동으로 나타난 경험 중심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은 존 듀이(Joh

  • 인지발달이론 -로렌스 콜버그, 캐롤 길리건
  • 제시하였다. 특히 성별에 따른 차이를 넘어 개인의 상황적 맥락과 특수성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이는 인간의 다양성과 개별성을 존중해야하는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관점에 부합한다. ※ 출처도덕과 교육의 이론 서강식, 김태훈, 이범웅, 2004, 인간사랑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문용린 2000, 아카넷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이해 이효선 2006, 공동체한민석 교육학사이트의 이수진님의 글http://www.ohmynews.com/nwsweb/view/atpg.aspx?CNTNCD=A0000303066

  • 평생교육철학 레포트
  • 교육학(Andragogy) 및 아동교육학(Pedagogy)(1). 성인교육학(Andragogy)의 어원(2). 등장배경(3). 특성(4). 아동교육학(Pedagogy)의 어원(5). 기본전제(6). 성인교육학(Andragogy) 과 아동교육학(Pedagogy) 차이점3). 학습 사회건설(1).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①. 존 듀이는 누구?②.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2). 브라멜드의 재건주의①. 브라멜드는 누구?②.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란?4). 민중교육의 강조(1). 부르너(2). 칼 로저스(3). 매슬로우(4). 프레이리의 교육사상5). 사

  •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중심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교육과정및평가)
  • Ⅰ. 서론Ⅱ. 본론1. 브루너의 생애와 업적1) 브루너의 생애 2) 브루너의 업적2. 브루너의 지식구조론3. 브루너 이론의 특징1) 학습의 과정2) 학습 구조의 형성3) 직관의 필요성4) 내적 동기의 중요성4. 브루너의 교육목표5. 브루너의 교육내용6. 브루너의 교육방법1) 지식의 구조 2) 나선형 교육 과정3) 발견학습7. 브루너이론의 시사점8. 듀이의 생애와 사상(철학)적 배경1) 존 듀이의 생애2) 듀이의 사상(철학)적 배경 9.듀이의 경험중심교육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