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1 서양에서의 교과의 형성과 발전 2 한국에서의 교과의 형성과 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교과의 형성과 변화과정
1. 서양에서의 교과의 형성과 발전
2. 한국에서의 교과의 형성과 발전
1. 서양에서의 교과의 형성과 발전
그리스 로마 시대의 3R’s와 7자유과
고대 국가- 3R’s (reading, writing, arithmetic)
종교적 지혜,수학, 천문학,
체육, 군사 훈련 등
그리스나 로마시대-7자유학과
3학(문법, 수사학, 변증법)
4예(산술, 기하, 천문, 음악)
아리스토텔레스
교육목적: 자유인의 육성
교과: 유용한 지식
학습방법: 추상적인 언어와
개념을 통하여
지식을 추구하는 것
문법: 언어의 정확한 표현을 목적
수학과: 설득을 목적으로 하는 언어적 기술
변증법: 토론
산술: 수의 철학적 성격과 원리에 주된 관심
기하: 부동의 수량과 도형에 관한 과학
천문학: 동체에 관학 과학
음악: 음의 수학적 조화인 화성학에 초점을 둔 수학적 음악
7자유과는 그 기원을 소피스트, 픞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에서 찾아볼수있다.
유용한 지식은 지식이 영원불멸의 진리이고 그것을 추구하는 것이 인간정신의 기본특성이며 참된 행복의 유일한 통로라는 점에서 교과는 그 자체로 가치롭다
7자유과는 중세기 전반과 르네상스 이후의 인문학적 전통을 거처 혀재 중학교 교육과정의 전형이다.
7자유과는 도야적 가치가 크다고 인정되고 그 교과의 중요성은 형식때문에 인정되었다
예를 들어 수학이나 문법, 수사학은 기억내지 추리력을 기를는데 적합하고 음악은 감정을 그리고 종교와도덕, 정치는 의지를 도야하는데 관계된다.
교과가 가지고 있는 도야적 가치에 의하여 정당화되었다.
2) 중세의 종교적, 도덕적 교과
중세의 문화- 그리스 로마 문화,
기독교문화, 게르만 문화
중세의 교육- 문답학교와 수도원학교 등
내용- 교리문답, 찬송가, 각종교회의식,
기독교도로서의 생활자세 등
중세교육의 대표 교육- 기사도교육,
도제교육, 대학교육
특징 : 사제중심적,신중심적, 수도원중심적
인간상 : 순종하는 인간상
목적 : 종교적 도덕률에
기초하여 정신도야를 통해 기독교적 완전성에 인도하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남한과 북한의 언어 이질화
  • 1-2. 주체사상 고취와 김씨 가족의 우상화소위 주체사상을 전파하고 김일성 및 그 가족을 우상화하기 위하여 그들의 이름은 인쇄물에서 언제나 고딕체로만 쓰고, 그들에게 쓰는 언어를 따로 정한다든가, 어떤 책이나 논문이나. 새로운 사실을 설명하고자 할 때에는 언제나 그들의 말이나 글을 인용할 때에는 어떤 목소리로, 어떤 어조로, 그리고 어떤 속도로 읽어야 한다는 것을 규범화하여 가르칠 정도이다. 경어법도 물론 그들을 위해서는 특별한 규칙

  • [사회과교육론] 중학교 교과서 분석
  • 및 아프리카의 생활․유럽의 생활․아메리카 및 오세아니아의 생활․지역과 사회탐구․인간 사회의 역사․인류의 기원과 고대문명의 형성․아시아 사회의 발전과 변화․지역과 사회탐구8․유럽 세계의 형성․서양 근대사회의 발전과변화․아시아 사회의 변화와 근대적 성장․현대 사회와 민주 시민․현대 세계의 전개․현대 세계의 전개․현대 사회와 민주 시민․개인과 사회의 발전․사회 생활과 법 규범9․현대 사회의 변화와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1937년에는 조선어를 수의과목으로 고치고, 그 이듬해에는 교내외에서의 조선어 사용을 금지하였다. 1945년의 8․15 광복을 계기로 국어과교육에 대한 연구는 활기를 되찾게 되었다. 광복에서부터 1955년까지의 국어 교과 교육 연구는 주로 국어교재 편찬에 관한 연구와 문자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를 주축으로 하여 이루어졌다. 1955년 8월에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이 공포된 이후부터 1960년대까지의 국어과교육 연구는 국어과 교육과정 연구 및 국어 교과

  • 민족주의적 역사관 VS 사실 역사관
  • 교과서 분석색 인단 원내 용분 석교과서 14페이지힘을 겨루며 성장한 세 나라가야의 발전최근 가야를 일본의 속국으로 일본 측에서 주장하고 있다. 이에 교과서에서 가야의 내용을 삼국의 내용과 대등하게 소개하고 가야를 우리 민족의 자랑스런 역사로 인식하게 하여 민족의 주체성을 높이도록 한다.교 과 서 21페이지하나로 뭉친 겨레삼국의 성장 및 발전과 관계되는 역사적 인물들의 업적을 알아보기한국의 기성세대가 교육받은 식민사관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Ⅰ. 서론 연구목적 근대교육의 의미본론 Ⅱ.서양의 근대교육1. 서양근대교육의 등장2. 서양근대교육의 전개1)17세기2)18세기3)19세기4)20세기Ⅲ. 한국의 근대교육1. 한국근대교육의 등장2. 한국근대교육의 특징3. 한국근대학교와 교육의 전개Ⅳ. 한국근대교육의 문제점과 시사점부록1. 한국 교과과정의 변천사2. 참고문헌첨부 발표 자료 - 유인물● 연구과제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Ⅰ. 序論교육사는 교육의 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