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통해본 바람직한 교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나는 프뢰벨의 교육사상을 살펴보고, 프뢰벨의 교육사상과 관련지어 우리나라 교육모습의 현주소를 나의 주관된 시각으로 바라보고 해석하며 올바른 교사상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 볼려고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프뢰벨의 교육사상을 간략히 살펴보기로 하자.
프뢰벨의 교육이론은 삼중적으로 기초되어 있다. 첫째는 낭만주의적 세계관에 근거한 소극적인 교육, 둘째는 삼라만상의 근원과 현상을 하나님에게서 찾는 기독교 신앙, 셋째는 놀이를 중심으로한 유아교육 강조이다. 이러한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현대 교육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한편,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뒷받침하는 주요개념을 살펴보자.
통일의 법칙:프뢰벨의 교육사상은 신과 인간과 자연의 불가분의 관계를 주장한다. 프뢰벨 사상의 중심은 신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프뢰벨의 통일 사상은 바로 이러한 신으로부터 나왔다. 이처럼 프뢰벨의 자연계 관찰을 통해 얻은 사실은 자연계의 현실 가운데에는 동일한 법칙이 존재하는데 즉, 사물사의의 보편적 법칙이 연결되어 존재하는데 이 연결이 바로 개개의 사물을 규정짓는 것이다. 따라서 우주에는 완전히 고립된 개체는 존재하지 않고 하나의 보편적 통일에 기초를 갖지 않으면 안된다는 확신을 갖고 있는 것이다.
만유재신론: 만물은 자기완결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신성의 작용에 의해 자기 활동하는 것이며 만물은 그 본성에서 본래적인 선을 지향하는 것도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교육은 만유재신론의 이념을 통해 실현되어야 할 이론적인 과제를 인간의 사명으로 부여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
  • 교육은 단계를거쳐 이루어져야 함. 기초요소에서 다른 요소로 종합해 감. 5>생활공동체의 원리 가정에 있어서의 어머니와 자녀의 인격관계를 중요시하고, 어머니와 자녀의 애정과 신뢰감을 도덕교육, 종교교육의 기저로 생각하였음. 확대되면 자연히 시민으로서의 자질이 높아지고 국민으로서의 자각이 강화, 인류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정신까지 발전할 수 있다고 봄. 이와같은 페스탈로찌의 생각은 제자였던 프뢰벨과 오웬에 의하여 계승되어, 유치

  • [교육철학] 루소의 사상적 모순과 교육사적 영향 그리고 루소를 통해 본 오늘날의 교육에의 시사점
  • 철학자들에게 끼친 루소의 큰 영향⑶ 루소의 언어교육⑷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론Ⅲ. 루소의 사상을 통해 본 교육 시사점⑴ 경험주의 교육⑵루소의 언어교육론⑶이상적인 교사상. 교육 현실. 학생상-결론-참고문헌 서론 루소의 에밀은 철학적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문학적인 방식으로 표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 사상사에서는 가장 영향력이 있는 저서 가운데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에밀은 페스탈로치와 프뢰벨과 같은 교육가들에게 직

  • [2016 인간과교육] 1. 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설명-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2.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 교육관에 대한 설명2. 자연주의 교육관에 대한 설명1) 자연주의 교육관2) 자연주의 교육관의 시사점3) 자연주의 교육관에 대한 비판3. 진보주의 교육관에 대한 설명1) 진보주의의 주요개념2) 진보주의의 강조점3) 진보주의 교육관4) 진보주의 교육관에 대한 비판4. 실존주의 교육관에 대한 설명1) 교육의 기본가정2) 교육목적3) 실존주의 교육이론의 특징4) 실존주의 교육이론의 교육내용 및 방법5) 실존주의 교육관의 시사점6) 실존주의의 교사상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교육의 흐름은 발달 심리학 및 인지 심리학의 실험 결과에 의해 인간 성장에 관한 새로운 가설들이 발표되면서 인간을 기능적수단적으로 다루어 인간능력을 개발하려는 움직임도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관은 교육의 본질을 크게 벗어난 것이다. 우리는 언제나 교육의 본질, 즉 위대한 교육사상가들이 꿈꾸었던 교육의 이상으로 돌아가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와 같은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이나 철학 등이 당대에 있어서는 신선한 충격을 주

  • 영유아, 특별한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 보육학개론보육 프로그램목차1.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1) 프뢰벨 프로그램2) 몬테소리 프로그램3) 발도르프 프로그램4)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2. 특별한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1) 혼합연령 프로그램2) 반편견 프로그램3) 친환경 프로그램4) 중앙대 프로그램 ??영유아보육 프로그램?영유아 프로그램1) 프뢰벨 프로그램프뢰벨유아교육의 배경영유아 프로그램1) 프뢰벨 프로그램* 프뢰벨의 유아교유 철학→ 19세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