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통해본 바람직한 교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나는 프뢰벨의 교육사상을 살펴보고, 프뢰벨의 교육사상과 관련지어 우리나라 교육모습의 현주소를 나의 주관된 시각으로 바라보고 해석하며 올바른 교사상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 볼려고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프뢰벨의 교육사상을 간략히 살펴보기로 하자.
프뢰벨의 교육이론은 삼중적으로 기초되어 있다. 첫째는 낭만주의적 세계관에 근거한 소극적인 교육, 둘째는 삼라만상의 근원과 현상을 하나님에게서 찾는 기독교 신앙, 셋째는 놀이를 중심으로한 유아교육 강조이다. 이러한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현대 교육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한편, 프뢰벨의 교육이론을 뒷받침하는 주요개념을 살펴보자.
통일의 법칙:프뢰벨의 교육사상은 신과 인간과 자연의 불가분의 관계를 주장한다. 프뢰벨 사상의 중심은 신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프뢰벨의 통일 사상은 바로 이러한 신으로부터 나왔다. 이처럼 프뢰벨의 자연계 관찰을 통해 얻은 사실은 자연계의 현실 가운데에는 동일한 법칙이 존재하는데 즉, 사물사의의 보편적 법칙이 연결되어 존재하는데 이 연결이 바로 개개의 사물을 규정짓는 것이다. 따라서 우주에는 완전히 고립된 개체는 존재하지 않고 하나의 보편적 통일에 기초를 갖지 않으면 안된다는 확신을 갖고 있는 것이다.
만유재신론: 만물은 자기완결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신성의 작용에 의해 자기 활동하는 것이며 만물은 그 본성에서 본래적인 선을 지향하는 것도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교육은 만유재신론의 이념을 통해 실현되어야 할 이론적인 과제를 인간의 사명으로 부여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